2021/11/03 7

[힐마인드] 명상, 마음공부 하는 이유와 방법

명상은 행복한 삶을 사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명상, 마음공부, 힐링마인드, 이런 내면을 보는 작업들은 어떻게 하는 것이고? 왜 할까요? 건강이 무척 좋아지고 경제적으로도 아주 좋구요 자신이 정말 원하는 일을 찾게 되기도 하고 인간관계도 문제가 있다면 좋아집니다. -- 명상이란? 명상이란 무엇인가? 또 마음공부란 무엇인가? 둘이 다른 것인가? 그렇지 않죠. 아주 넓은 범위에서는 거의 같다고 하고, 목적도 같아요. 내면을 보는 활동인데요, 이것은 명상으로 시작할 수도 있고, 마음공부로도 시작할 수 있어요. 그렇지만 명상이 깊게 되려면 내 마음을 들여봐야 하니까 마음공부가 필수이고요. 마음공부를 하다 보면 더 깊게 들어가는 과정이 계속 필요한데 이러려면 명상은 필수입니다. 둘 다 같은 거고, 뗄 수가 ..

마음공부 1 2021.11.03

[30초 과학] 자격루에 숨겨진 비밀 _ YTN 사이언스

(1434년) 세종 16년 물시계에 자동 시각 알림 장치를 장착한 뻐꾸기시계의 조상님 “자격루” 자격루의 원리는? (with 과학 선생님 박선) 항아리에서 물이 쫄쫄쫄 흘러 나오게 하는 거죠. 쫄쫄쫄 흘러 나오고, 사이즈를 다르게 하는 여러 개의 항아리로 구성을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여기에 수수호가 있는데, 수수호에서 물을 받으면 물이 위로 올라오면서 물의 부력을 이용해 구슬을 올리는 겁니다. 쭈우욱 구슬이 굴러가면서 인형 뒤에 설치되어 있던 장치를 톡 때리면 인형이 종을 땅! 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겁니다.

[Danye Sophia] 불경 속엔 붓다가 없다! 깨달음을 속이는 사람들

청정도론에 의하면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는 16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합니다. 정신과 물질을 구분하는 지혜 2. 조건을 파악하는 지혜 3. 명상의 지혜 4. 생멸의 지혜 5. 소멸[무너짐]의 지혜 6. 두려움[공푸]의 지혜 7. 허물[위험]의 지혜 8. 염오의 지혜 9. 벗어나려는[해탈하기를 원하는] 지혜 10. 재성찰의 [깊이 숙고하는] 지혜 11. 형성평온의 지혜 12. 수순(隨順)의 지혜 13. 종성(種姓)의 지혜 14. 도(道)의 지혜 15. 과(果)의 지혜 16. 반조(反照)의 지혜 여러 갈래의 지혜로 나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로 지혜는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자라나는 걸까요? 지혜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자신에게 이로운 것을 판단할 줄 아는 견식/ 속인들은 자신에게 이로운 것으로 권력과 재물을 ..

[KBB불교명언] 항상 불평을 품는 사람은

오늘의 불교 명언은 “남의 허물”, “단점”, “불평”에 관한 불교 명언입니다. 若己稱無瑕 罪福俱幷至 但見外人隙 恒懷危害心 약기칭무하 죄복구병지 단견외인극 항회위해심 若 같을 약, 己 몸 기, 稱 일컬을 칭, 無 없을 무, 瑕 허물 하 罪 허물 죄, 福 복 복, 俱 함께 구, 幷 아우를 병, 至 이를지 但 다만 단, 見 볼 견, 外 바깥 외, 人 사람 인, 隙 틈 극 恒 항상 항, 懷 품을 회, 危 위태할 위, 害 해할 해, 心 마음 심 남의 허물을 찾아내어 항상 불평을 품는 사람은 번뇌의 때가 소멸하기는커녕 도리어 불어 가기만 한다. 광홍명집 - 극책신심문(剋責身心門:신심을 독려하는 문) 몸은 고통의 뿌리이니 스스로 지어서 모인 것이다. 생사 가운데서 다시 악업만을 늘려가므로, 이를 반성하여 부처님의 ..

[종범스님] 49. 자신을 이해해야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다 - 깨달음의길

그러면 내 마음속에 그 아무리 좋은 것이 있다 하더라도 아비지옥이 떡 들어있으면 괴로워요. 그래서 그 아비지옥을 자꾸 내리누르려고 그러고, 감추려고 그러고, 덮으려고 그래요. 자기 마음 속에 있는 좋지 않은 거, 기분 나쁜 거, 힘들었던 거, 억울한 거, 이것이 계속 기어 올라와서 아주 고생하는 사람 많거든요. 그런데 이것을 자꾸 덮으려고 하는 사람일수록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고 용서하지 못한다. 자기를 이해해야 다른 사람을 이해해요. 그 자기 속에 있는, 실수했던 거, 잘못했던 거 이게 자기가 자기 용서를 먼저 해야 다른 사람을 용서해요. 자기 자신을 먼저 다 이해하고 나면 다른 사람 다 이해해요. “내가 그 때한 거, 진짜 내가 바보였다. 그래도 지금까지 사냐? ㅎㅎ 그럴 수가 없었지” 이렇게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