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23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12. 저는 경쟁 사회에서 밀려난 부적합한 인간인지...

홀로 삼수를 해서 대학을 진학하고 대학을 진학해서도 아르바이트와 학업 인턴까지 병행하며 열심히 살려고 했습니다 졸업을 오래전에 한 이후에도 계약직 비정규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현실 경쟁 사회에서 밀려난 부적합한 인간인지 자괴감이 들 때가 있어// 나는 어릴 때 시골에서 자라서 중학교 때부터 혼자 살았어요. 중학교 때 아이들을 가르치는 아르바이트 선생님 집의 초등학교 애들을 가르치고 이렇게 해서 고등학교 다니다 절에 들어와서 지금까지 70이 되도록 장가도 못 가고 이렇게 사는데 나는 전생에 무슨 죄를 지어서 이렇게 살까요? ㅎㅎ 그러니까 나는 고등학교 다니다 말았는데 자기는 대학교를 졸업했잖아. 그럼 대학교를 자기가 다니지, 누가 대신 다녀 줘. 전 세계 대학 다니는 사람의 소수 10% 정도가 부모가 제공..

[현덕마음공부] 양자역학과 무아

양자역학은 원자를 실재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관련된 물리량들(질량, 속도, 위치등)의 상호작용 정도로 본다. 그럴 때 측정된 원자에 대한 사실들을 더 잘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태양계를 도는 행성들이라는 케플러 이미지는 제거된다. 이름이 있다고 곧 그에 해당하는 실재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붓다가 강조한 말이다. 아트만이 그 대표적 오용 사례라고 보았다. 인간이란 아트만이 아니라 몸과 마음의 상호작용체라고 본 것이다. 이럴 때 착각이 낳는 오류 즉 집착을 벗어날 수 있고 괴로움이 종식될 수 있다.

[드러내야 산다] 무딘 톱날부터 갈아야 시간을 줄인다 – 정철화박사

오늘은 날마다 바쁘다고 하시는 분에게 특별 선물을 드릴까 합니다. 어떤 사람이 숲속에 산책을 나갔습니다. 톱으로 큰 나무를 자르는 나무꾼을 보았지요. 그런데 나무꾼이 워낙 끙끙거리며 애를 쓰고 있는데도 나무를 잘 자르지 못하기에 다가가서 자세히 보니까 톱날이 엉망이었습니다. 그래서 나무꾼에게 "열심히 일하시는데 제가 보기엔 톱날이 너무 무디군요! 날을 갈아서 쓰면 훨씬 일이 쉬울 것입니다.” 이렇게 조언을 했지요. 그러자 나무꾼은 지친 표정으로 한숨을 내쉬며 이렇게 대답을 했습니다. "그럴 시간이 없습니다. 나무를 자를 시간도 부족한데, 톱날을 어떻게 갈아요. 나는 이것을 빨리 잘라서 장작으로 만들어야 오늘 밤을 따뜻하게 잘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한 나무꾼에 관한 이야기지만 우리 시청자 가운데서도..

우리는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알 만큼 충분히 깨어날 수 있습니다

디팩 초프라는 인간의 잠재력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의학박사이자 영적 지도자인데요. 어느 대학의 졸업식 축사에서 그가 한 이야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다음 몇 분 동안 저는 여러분이 앞으로 가장 영웅적인 이야기를 시작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일곱 가지 작은 단계들을 나누고자 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세상에서 가장 잘 듣는 사람이 되라는 겁니다. 지금, 이 세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화는 무서운 것들이 대부분이죠. 전쟁, 테러리즘, 생태 파괴, 종의 멸종, 먹이사슬의 독성 그리고 기후 변화. 그게 대화의 상당 부분이에요. 하지만 그것과 함께 다른 이야기들도 있습니다. 우리는 여섯 번째 인류의 멸종이 일어나는 것을 허용할 것인가? 아니면 우리가 함께 더 평화롭고 그저 지속 가능하고 더 건강하고 즐거운 세..

[끌어당김을 방해하는 너] #4편 — 에고의 고집

끌어당김을 공부하는 많은 끌당러들을 좌절하게 만드는 것, 바로 [연속된 실패]죠. '실패하는 사람은 왜 맨날 실패할까?' 그 이유를 함께 찾아보는 [끌어당김을 방해하는 너]. [끌방너], 네 번째 시간입니다. [이 사람]과 연애를 하고 싶었는데 그 사람이 이성친구가 생겼어요. 저는 [이 학교]에 꼭 들어가고 싶었는데 떨어졌어요. 저는 [이 시험]에 꼭 붙고 싶었는데 몇 년째 낙방이에요. 저는 [이 물건]을 꼭 갖고 싶었는데 전 세계에서 절판됐어요. 저는 [이 여행지]에 꼭 가고 싶었는데 맞는 날짜의 티켓이 매진됐어요. 이런 경우에 흔히 우리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고, 그것이 나에게 최선의 선택이다.'라고 착각합니다. 과연 내가 나에게 좋은 것이 무엇인지 다 알고 있을까요? 주파수가 높아..

마음공부 1 2023.05.23

[공상과학] 미래에 시간 여행이 가능할까? 현재 허용된 가장 가능성 높은 시간 여행 방법.

여러분 만약 100만 달러를 걸거나, 누군가 제 머리에 총을 겨누고 시간 여행이 가능할지, 빛보다 빠른 게 가능할지 묻는다면 저는 시간 여행이라고 답할 거예요. 우리 우주의 근본 원리 중 하나는 광속 불변입니다. 이것은 측정된 사실이죠. 이것을 바탕으로 우리 우주를 이해하는 상대성 이론이 나옵니다. 상대성 이론은 현재까지 우리 우주의 거의 모든 현상을 정확히 예측했죠. 그런데 상대성 이론에 따르면 시공간은 휘어집니다. 시공간을 휘고 이렇게 구멍을 뚫어 통로를 만드는 것을 웜홀이라고 하죠. 웜홀에는 음의 에너지가 필요해요. 음의 에너지 같은 게 어딨냐고요? 있어요. 카시미르 효과라는 음의 에너지를 발견했거든요. 미래에 당신이 매우 빠른 속도로 우주 출장을 다녀옵니다. 당신은 웜홀을 뚫어 아내와 실시간 연락..

HST의 교육철학은 무엇인가요? [하석태TV]

사과 속의 씨앗은 몇 개인지 셀 수 있지만 씨앗 속의 사과는 몇 개인지 알 수 없다. 씨앗은 무한한 잠재력. 조그만 씨앗이 나무가 되고,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 것이 신기하지 않습니까? 사람도 마찬가지. 여러분은 모두 ‘씨앗’을 가지고 있다. 여러분 각자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여러분이 가진 씨앗에 거름을 주고, 물을 주고, 크게 키워서 풍성한 열매를 맺게 해야 한다. 하지만 제가 아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씨앗이 열매가 맺힐 것이라고 확신하지 못한다. 제가 하는 교육 사업은 씨앗이 풍성한 ‘열매’가 맺도록 돕는 일 제 스스로는 씨앗이 열매가 될 것을 확신하기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이것이 제 역할이자 인생 후반전의 보람이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