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29 8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정체성이란 무엇인가

“어려서 외국에 갔다가 성장해서 돌아왔는데 한국인도 외국인도 아닌 것 같아서 정체성에 혼란이 와요.” 제가 질문 하나 해볼게요. 감자는 뿌리채소이고 토마토는 열매채소인데 유전 공학자가 유전자를 조작해서 뿌리에는 감자가 달리고 열매에는 토마토가 달리는 식물을 만들었다면 이 식물은 감자일까요, 토마토일까요? 감자도 아닌 것이 토마토도 아닌 것이 정체성이 없는 식물일까요? 아니에요. ‘감토’라는 새로운 종이에요. 마찬가지로 예전의 인류는 한국에 태어나면 한국인으로 살고 미국에 태어나면 미국인으로 살다 죽었어요. 하지만 요즘은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에 사는 사람도 많아요. ‘나는 한국인인데 남들처럼 한국말을 잘하지 못하고 나는 미국인인데 미국 사람만큼 영어도 못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나는 한국 사람보다 영어를..

좋은 습관이 운을 만든다 - 정철화 박사

여러분, 운칠기삼(運七氣三)이라는 의미 아시나요? 모든 일의 승패는 운이 7이고 재주가 3이라는 뜻이지요. 아무리 재주가 좋아도 운이 70% 받쳐 주지 않으면 일을 이루기가 어렵다는 뜻도 되겠지요. 그리고 별로 재주도 없는데 하는 일마다 잘 되는 사람 보고 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오리가 물 위에 태연하게 떠 있는 것이 운이 좋아서 일까요? 사실은 물 표면 아래서는 물갈퀴로 열심히 움직이기 때문에 물위에 뜰수 있는 것이지요. 운이 70%이라고 해서 성공한 사람도 잘 살펴보면 남다르게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이 숨겨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란 책의 공동저자 게이 헨드릭스와 캐럴 클라인은 습관이 운을 만드는 것이지 그냥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들은 운이 좋아지는 8가지 비밀이라는 것..

[명상의 모든 것] 백일 백번 쓰기, 확언, 심상화보다 열 배 강력한 끌어당김의 끝판왕 | 네빌 고다드의 법칙

어떤 문제에 대해서 1분밖에 생각을 못 하면 1분 걸리는 쉬운 문제만 풀 수 있습니다. 60분 동안 생각을 할 수 있다면 60배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겠죠. 그러면 10시간 동안 생각을 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오늘 말씀을 들어보시면 끌어당김의 법칙에 관한 얘기는 한마디 안 하지만 이 원리가 왜 끌어당김에서 엄청나게 중요한지를 아시게 되실 것입니다. 물론 뒷부분에 자세히 정리도 했으니 끝까지 들어보시면 되겠습니다. 자존감 스킬 전자책이 나온 지 1년이 넘었는데요, 내용을 보완해서 개정판을 내야겠다고 생각만 1년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막상 착수했다가도 이런저런 일들로 분산이 되니까 진도가 도무지 나가지를 않더라고요. 1년 동안 계속 머리에 달고만 있으니까 뭔가 마음이 시원스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

마음공부 2 2023.05.29

당신이 현금을 대하는 것만 보아도 부자가 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자수성가한 억만장자인 그랜트 카돈은 어떻게 살아야 부자가 될 수 있는지 그의 직원들한테도 수시로 강의를 한다고 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돈을 대하는 10가지 법칙에 대하여 그의 얘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돈은 받을 때까지 절대 쓰지 말라는 겁니다. 돈이 자신의 통장에 들어올 때까지 그 돈은 내 돈이 아닌 겁니다. 그래서 계약서에 서명할 때 다들 좋아서 들떠 있는데 아직 돈이 들어온 건 아니잖아요. 돈이 자신의 계좌에 들어온 후에 그 돈을 써야 합니다. 아시겠죠? 내일의 돈은 절대 당신 돈이 아닙니다. #두 번째는 40%의 법칙입니다. 40%의 법칙은 정말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절대 지키지 않는 것이기도 하죠. 우리는 버는 돈의 40%는 세금을 내고 있죠. 정부..

[공상과학] 당신이 이걸 봤다면 4차원을 본 것입니다.

끈 이론엔 3차원을 넘어선 고차원이 존재해요. 3차원 존재인 우리는 고차원에 갈 수 없죠. 그런데 만약 고차원 존재가 우릴 괴롭히면 어떡하죠? 3차원 존재인 우리가 2차원 그림을 괴롭히는 것처럼요. 하지만 다행히 그런 일은 없습니다. 끈이론이 맞다고 해도 말이죠. 우리 세상을 2차원으로 표현해 보죠. 이쪽 차원이 고차원 벌크에요.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차원이죠. 벌크의 존재가 우리 차원을 통과하면 우리 차원엔 갑자기 나타나 커졌다 사라지는 원처럼 보이겠죠? 그런데 사실 우린 3차원이니까 실제론 갑자기 나타나 커졌다 사라지는 구처럼 보일 거예요. 원의 3차원 형태는 구이니까요. 하지만 그들과 우리는 서로 보거나 만질 수 없습니다. 끈 이론에 따르면 우리 세상을 구성하는 기본입자들은 다른 차원과 상호작용할 ..

마인드풀tv_ 매일 같은 걸 심상화할까, 다른 걸 심상화할까?

심심치 않게 꾸준하게 물어보시는 것들 중 하나인데요, 우리가 심상화를 할 때, 특히 매일매일 한다면 [매일 같은 것을 그려야 효과적인가요, 아니면 매일 다른 것을 그려도 괜찮은가요?] 궁금한 분들, 꽤 계시죠? 제가 항상 강조하는 게 심상화를 하는 [목적]이에요. 심상화를 하는 목적은 그걸 가졌다는 생각으로 인해서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같은 것을 떠올리느냐 아니면 매일 다른 것을 떠올리느냐 이거 자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아요. 같은 걸 반복적으로 생각한다고 그게 더 효과적이거나 매일 다른 것을 생각한다고 그게 덜 효과적이거나 이런 건 아니란 말이죠. 그러니까, 내가 지금 가고 싶은 여행지가 있다면 매일 그곳에 가는 걸 상상하면서 '아, 행복해~ 기분 좋아! 파도 소리도 ..

마음공부 1 2023.05.29

운명은 내가 만든다 [하석태TV]

Q.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삶의 자세를 가져야 할까요? 자신의 운명은 자신이 만든다는 사실을 믿나요? 운명은 자기 자신이 만든다!! 인생을 살다 보면 누군가 자신의 앞길을 막고 있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사실 ‘자신의 삶을 대하는 자세’가 막고 있는 것 어떤 일을 하든 세상에 하찮은 일은 없다. 일을 대하는 자세의 문제이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두 학생의 사례 [손님에게 대하는 자세] 그 자세에 따라 학생의 운명이 결정지어진다. 손님에게 힘든 티 내며 정성스럽게 대하지 않는 학생 반면, 힘들어도 최선을 다해 손님을 대하는 학생 어떤 자세와 마음으로 하느냐가 미래의 ‘인생’을 결정짓는다. 어떤 조직이든 ‘머슴이 되는가’ 또는 ‘주인이 되는가’ 본인의 마음이 선택하는 것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