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08 9

법륜스님,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부모의 책임

부모의 책임은 아이를 스무 살까지 키우는 것입니다. -세 살까지는 사랑으로 따뜻이 보살펴주고 -어린 시기에는 화목한 가정을 이루어 삶의 모범이 되고 -사춘기에는 가만히 지켜봐 주고 -스무 살이 넘어 성인이 되면 스스로 살아갈 수 있도록 냉정한 마음으로 지원도 간섭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관계를 단절하라는 것이 아니라 독립된 인간으로, 성인으로 대하라는 것입니다. 어떤 판단과 결정도 너를 믿고 지지하겠다는 마음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자녀에게 결혼을 강요하거나 부모와 같은 삶을 살도록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경험을 이야기해주고 조언을 할 수는 있지만 선택은 스스로 하게 해야 합니다. 내가 살아본 결과가 좋았다고 해서 과정을 무시하고 결과만을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간섭이나 지원이 길어지면 그만큼 나의 짐은 ..

[현덕마음공부] 초기불교와 선(6) 불성론

중국선은 불성론의 이해와 관계가 있다. 불성이란 초기불교에서는 깨달을 수 있는 가능성이었다. 그러나 대승불교에서는 원래 모두 깨달아 있다는 입장으로 바뀐다. 그리고 선불교에서는 입지돈오를 얘기한다. 3아승기겁이나 맹렬한 명상수행이라는 방법론을 밀어냈다. 원래 깨달이 있으므로 수행주의는 깨달음을 제작하려는 의도의 발로여서 본각이라는 사실에 어긋난다고 보는 것이다. 선불교의 방법론 혹은 수행론은 본각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는 조동종의 묵조선과 본각이지만 시각을 강조하는 임제종의 간화선을 양대 축으로 발전하게 된다.

변하고 싶은데 뭐부터 해야 할지 정말 모르겠나요?

세계적인 심리학자 조던 피터슨에게 물었습니다. “지금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많은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냐”고요. 그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 무엇을 이정표로 삼아야 할지? 조언을 해달라고 하였죠. 그의 대답은 의외로 단순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메시지였죠. 그럼 그의 이야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자신의 방 정리부터 하세요. 이것은 정말 좋은 출발점입니다. 당신 주변을 깨끗이 정리하세요. 그리고 시간 계획을 세우세요. 자신을 돌보세요. 스스로에게 그만 거짓말하고 변명하지 마세요. 자신을 그만 속이세요. 방은 자기 정신의 외형입니다. 내 방이 지저분하다면 지금 내 머릿속 정리 또한 비슷한 형태로 남아 있을 겁니다.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을 내버려 두고 책임 회피를 하는 것과 같은 거죠. ‘공부해..

마인드풀tv_ 내 인생, 왜 이런 건가요? | 심상화로 이루는 뇌의 변화

오늘 저는 우리 뇌의 신경회로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제가 예전에 다른 영상에서도 언급한 적이 있는데, 우리 뇌에는 Reticular Activating System(RAS)라는 시스템이 있어요. 우리 뇌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라고 볼 수도 있고 더 중요한 것은 이 RAS가 우리 뇌에 들어오는 정보들을 필터링해 주는 필터 역할을 한다는 겁니다. 정보를 필터링하는 신경회로인 거죠. 하루 종일 엄청나게 많은 정보들이 우리를 지나가죠? 이미지, 소리, 맛, ... 그리고 매 순간 우리는 200만 비트 이상의 정보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당연히 우리가 소화할 수 있는 정보량에는 한계가 있죠. 그래서 이 RAS가 필터링을 돕습니다. 나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만 받아들이는 거죠..

마음공부 1 2023.05.08

[이교수의 인터랙션] 면접시작 1분만에 광탈하는 표현 5가지 | 자신감있게 말하기, 면접 꿀팁, 예시공유

안녕하세요, 이 교수입니다. 저는 현재 미국에 있는 한 사립대 경영대에서 학생들에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그 중에서도 프로페셔널 프레젠테이션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가르치는 과목이 아무래도 프리젠테이션이다 보니까 종종 학생들의 취업이나 면접 준비도 도와주고 있는데요 그 과정에서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자주 하는 잘못된 표현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 표현들이 한국에서 취업 준비를 하시거나 직장 내에서 혹은 클라이언트에게 발표하는 분들에게도 공통적으로 적용된다고 생각하게 되어서 이 영상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 우리가 흔히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는 표현들이라 여러분들이 크게 문제의식을 갖지 못했을 수 있는데요 그것이 면접이나 발표와 같은 프로페셔널 커뮤니케이션의 상황에서는 자신감..

한심했던 젊은 청춘의 성공 솔루션! [하석태TV]

마산 상고를 나와 취직 후 야간대학 진학, 그리고 직장의 부도 노동자, 노동운동 “세상에 대한 불평불만만으로는 내 인생을 바꿀 수 없겠다” 서울로 올라와 보험용 사원이 됨 3일간의 교육, 그리고 필드. 하지만 갈 곳 없어 서울 구경... 인생 변화의 계기 어느 날 우연히 찾아간 절에서 찾다. 절 1000배 하는 행사에 참여함. 할머니 왈 “총각, 매일 하면 안 힘들어, 난 오늘이 100일째야” (내 인생을 바꾼 할머니 말씀!!)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한심한 젊은 청춘의 모습을 보다. “나도 100일만 해보자.” 전화번호부, 2,000여 명의 하씨 가문 형제분들께 상경 인사 촌놈이 영업 총괄 임원을 8년 100일 투자해서 성공하다.

[Life Science] 이 생명체는 엄청난 혓바닥을 가집니다..! - 꼼장어 해부

꼼장어 해부는 꽤 징그럽습니다. 꼼장어 요리를 좋아하시는 분은 이전 영상만 시청해주세요. 오늘은 꼼장어를 해부해 보겠습니다. 꼼장어의 정식 명칭은 먹장어로 머리 부분에 둥근 입을 가지는 원구류에 속하는 해양생물입니다. 먹장어는 칠성장어류와 함께 유일하게 턱이 없는 척추동물로 잎 내부에 숨어있는 날카로운 이빨을 이용해 먹이의 몸을 뜯어 먹습니다. 그리고 몸에는 많은 점액공들이 넓게 퍼져 있어서 엄청난 양의 점액을 분비하여 몸을 보호하기도 하는 생물이죠. 이처럼 특이한 특성들을 많이 가지는 먹장어는 내부 모습도 아주 특이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먹장어를 해부해 보겠습니다. 먹장어는 몸이 너무 길어서 한 부분씩 해부하여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중요한 내부 기관들이 몰려있는 아가미 구멍 쪽 내부부터 보여드리겠습..

[드러내야 산다] 꿈을 5글자로 말하기 - 정철화 박사

여러분은 어떤 꿈이 있으세요? 오늘은 이 꿈을 한 글자에서 다섯 글자까지 확대해서 표현해볼까 합니다. 미래에 어떤 일을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꿈을 가져야 하겠지요. 이 꿈을 두 글자로 나타내면 어떤 글자가 될까요? '비전'입니다. 세 글자로 나타내면 무엇이 될까요? 저는 '가능성'이라고 합니다. 네 글자로 나타내면 무엇일까요? '하면 된다'입니다. 다섯 글자로 나타내면 '감사합니다'입니다. 네 번째까지는 이해가 되는데 '감사합니다'라는 말은 어떤 일을 이루어 내는 것과 무슨 관계가 있느냐? 라고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있지요. 이제 그 이유를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꿈과 비전을 가지고 가능성이 있다고 도전을 하면은 당연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미리 감사하는 것입니다. 쉬운 말로는 '먼저 이루어졌다고 생각하고 감..

대행 스님 법문_ 지금 말을 하게 하는 주인공을 믿어라

스님 법문에서 주인공에게 맡기라는 말씀을 들었는데요. 그러면 그 주인공은 제 몸 속에 있는 것인지 우주에 다, 허공 법계에 꽉 찬 것인지 기독교에서 말하는 하나님과 주인공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그러면 염불이나 기도는, 주인공에 맡길 경우 꼭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인가 그런 생각이 들어서 여쭤봅니다.// 사람은 뭐, 문이 여기도 많죠. 염불을 해서 가는 문이 있고 경을 읽어서 가는 문이 있고 선(禪)을 해서 가는 문이 있고 여러 가지의 문이, 이 문 저 문이 많죠. 그러나 문밖에 나가면 그저 다른 문이 아니죠. 이 주인공(主人空)이, 이 마음 자체가 내놓을 수도 없고 볼 수도 없고 잡을 수도 없고 빛깔도 없습니다. 이 허공도 잡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허공이 있다는 것은 아시죠? 그렇다면 그와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