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02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06. 8년 전 마약으로 인해 공황장애와 우울증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저는 8년 전까지 마약 전과자였습니다. 이로 인해서 아들과 아내에게 큰 상처를 주었고요. 마약으로 인해서 공황장애와 우울증 치료를 8년째 받고 있습니다. 단약은 하고 있지만 공황장애와 기타 부작용으로 가족에게 상처를 주는 악순환이 발생할까 봐 매우 두렵습니다.// 없는 건 아니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그냥 심리적으로 안정된 사람이 마약을 해서 한때 중독이 되었다. 그러면 치료를 받아서 중독성에서 벗어나게 되면 이 사람은 안전합니다. 그런데 자기처럼 약간 공황장애가 있거나 우울증이 있거나 이런 사람은 이런 중독증상과 결합이 되면 벗어나기가 좀 어렵다. 이런 얘기에요. 지금은 어떤 계기로 인해서 교도소를 가든지 병원에 입원하든지 해서 치료받아서 나왔다 하더라도 공황장애나 우울증 증상이 심해지면 자기 의지와 관..

[현덕마음공부] 초기불교와 선 (5) - 공안의 역할

학문도 아니고 명상도 아닌 선불교의 방법론(길 없는 길)은 공안이다. 공안은 스승과 제자의 선문답이다. 이를 통해 제자는 언어도단 심행처멸 즉 말 밖의 소식을 듣게 된다. 그 길은 정신력의 완전한 소진, 논리와 언어에 대한 완전한 부정을 통한다. 쥐가 쥐덫에서 빠져나오려고 혼신의 힘을 다하는 극점에서 반전이 일어난다. 빠져나오려는 자가 죽어버리는 것이다. 주객 분리가 사라지고 구하는 자와 진리 경험하는 자와 경험 내용의 구분이 사라진다. 이것은 초기불교에서 말하는 경향성이 있는 의식의 극복과 상통한다. 초기불교든 선불교든 이를 통해서만 고의 소멸이 가능하다.

에너지의 흐름을 제어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밥 프록터는 우리의 잠재의식은 프로그래밍 되어 있고 그 프로그램이 우리의 삶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합니다. 그가 말하는 프로그램을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들려 드리겠습니다. 저는 몇 년 전부터 불안이라는 감정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고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그 불안들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되었죠. 저는 궁극적으로 사람은 불안한 상태에 있을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겪고 있는 이 불안들을 줄이기 위해 약물을 복용하기도 하죠. 저는 사람들이 마음이라는 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시작한다면 그들의 불안을 없애고 그 자리를 훨씬 더 아름다운 것들로 채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여러분과 저는 그렇게 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으니까요. 마..

청춘 토크 9, 성공의 양날개 [하석태TV]

HTS는 ‘하석태’의 이니셜이면서 Human, Success, Training S, 경제의 안정 H, 마음의 평안 새의 양날개처럼 성공을 하는 데 있어서 경제적 안정과 마음의 평안이 필요 물질의 욕심에는 끝이 없다. 단, 돈에 끌려가지 않을 정도의 경제력은 갖추자! 마음의 평안도 같이 균형있게 가져야 한다. S, 경제의 안정 + H, 마음의 평안 HTS는 Human과 Success를 트레이닝하는 회사 강남에 사무실, 지리산에 힐링센터가 위치 경제적 성취를 이룰 수 있는 세일즈 교육도 진행 모든 것은 마음에서부터 출발 마음이 선택을 해야 경제적 성공도 이룰 수 있다.

마인드풀tv_ 원치 않는 것의 해프닝을 멈추는 유일한 마법

원치 않는 일의 해프닝을 멈출 수 있는 마법이 있다면 누구나 어떻게든 배워서 오늘 당장 하고 싶겠죠? 오늘 그 이야기 나눠보고 싶어요. 우리 무의식에는 많~고 많은 관념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렇죠? 우리가 상상도 못 하는 정말로 많은 양의 관념들이 저장되어 있어요. 그리고 이 관념들이 자동적으로, 무자각적으로 우리가 자각하고 있지 않을 때 우리의 현실을 계속 창조합니다. 현실은 우리의 내면, 우리의 의식,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에요.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들, 내가 가지고 있는 관념들이 내 눈앞에 펼쳐져 있을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상은 나의 거울이에요. [차도는 시끄럽다] 라는 관념이 있다면 내 눈앞에는 계속 시끄러운 차도가 창조됩니다. [상사들은 고리타분하다] 라는 관념이 있다면 나에겐 늘 고..

마음공부 1 2023.05.02

[Kurzgesagt] 백신의 부작용? – 백신의 원리와 위험성

백신은 질병과의 싸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점점 더 많은 사람이 백신이 병을 물리치는 게 아니라 건강을 악화시킨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에는 백신 접종 이후에 알레르기 반응을 겪거나 장애를 얻고 심지어 사망하기까지 한 이야기가 넘쳐납니다. 사실입니다. 백신에는 부작용이 있죠. 백신의 원리와 위험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면역 체계는 수십억 개의 복잡한 세포 군단입니다. 군인도 있고, 정보 요원도 있고, 무기 공장도 있죠. 매일 우리 몸은 수없이 많은 공격을 겪지만 면역력 군인들이 스스로 간단히 처리하니 우리는 느끼지도 못합니다. 하지만 감염이 심각해지면 정보 요원들이 침입자의 정보를 수집한 뒤 무기 공장을 가동합니다. 잘 아시는 무기입니다. 바로 항체 말이죠. 항체는 목표가 정해진 미사일처럼 특히..

[드러내야 산다] 하브루타? - 유대인 교육의 질문법- 정철화 박사

오늘은 좋은 질문하는 법을 여러분하고 함께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계 노벨 수상자 가운데 22%는 유대인이라고 하는데요 유대인이 노벨상을 많이 받는 비결이 있다는데, 아시나요? 어릴 때부터 '하브루타'라는 방법으로 서로서로 짝을 지어서 서로 질문을 하면서 생각의 폭을 넓혀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좋은 질문을 하면 생각을 자극하게 되고 그 질문을 통해서 스스로 답을 찾도록 안내가 되고 또 상대방을 성장시키는 아주 좋은 스킬이 된다고 합니다. 또 좋은 질문은 상대방을 존중하고 있다는 강력한 표시이기도 합니다. 질문을 하면 나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잘 듣고 있다는 것으로 생각하므로 좋은 질문을 하는 사람에게는 마음을 열게 되는 것이지요. 질문할 때 꼭 기억해야 할 좋은 방법이 있는데요 "닫힌 질문을 ..

대행 스님 법문_ 책을 보는 이가 누구인가?

세상살이 만사가 다 댁의 마음에 가설이, 직결이 되어 있어. 그러니 어떤 걸 한들 부처님 법이 아니겠는가? 책을 보나 모든 것이..., 예를 들어서 인간의 뿌리도, 뿌리가 있어야 몸이 있고 몸이 있어야 행이 있듯이 모든 건 마음의 주인공의 그 뿌리가 있기 때문에 하는 거니 모든 것을 해도 함이 없이 하라 이 소리지. 당신 송장 덩어리가 보는 게 아니거든. 눈을 보게 하고 귀를 띄게 하고 손을 움죽거리게 하고 몸을 움죽거리게, 전체 움죽거리게 하니 보는 거 아냐? 그러니 그건 누가 보는 거야? 그러니 이거는 망상이고 이거는 망상이 아니고 그런 게 어딨나? 그러니 이 세상에, 아까도 얘기했듯이 전체가 '나같이 살라고 하네’ 이랬으니 하나도 버릴 게 없네. 아니할 게 없고 할 것이 따로 없어. 내 앞에 주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