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10 8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옆집 소음 때문에 괴롭습니다

저는 주택가에 살고 있는데 주택끼리의 간격이 너무 좁아서 옆집에서 하는 대화가 다 너무 잘 들릴 정도입니다. 이사를 가려고 집까지 내놓았는데 이게 최선의 방법일까요?// 그런데 소음기를 사다가 데시빌을 측정해 봐요. 측정해서 그게 법정규정치를 넘어서면 그것은 국가로부터 내가 소음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시민으로서의 권리가 있다는 거죠. 그러면 그걸 공권력인 경찰의 도움을 얻어서 이웃집과 조정을 해야 한다, 이렇게 볼 수 있어요. 그런데 그 소음의 정도가 초과를 하지 않으면 그건 법적으로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인간적으로 해야 하는데 그 사람이 그걸 받아들여주면 되는데 자기는 지금 그 사람이 너무 예의 없이 시끄럽게 한다 하지만 그 사람한테 가서 그 사람이 나한테 즉문즉설한다 그러면 “이웃집에 이상한 ..

중도론14. 붓다의 깨달음, 무상정등각(3)

그런데 왜 세상 사람들은 깨닫지를 못하는 것인가? 그 답은 매우 단순하다. 그냥 있지를 못해서이다. 그들은 무언가에 着이 되어 그냥 있지를 않는다. 着을 떼어 무애한 경지로 나아가는 수행자들도 그렇다. 무애로 간다지만 실상은 거기서도 또 着에 붙어 버린다. 싯다르타 자신도 그러지 않았는가. 가아에서 떨어져 진아에 붙었고 다시 불이를 가지고 절대에 가서 붙었다. 이것저것 모두 떼어내고는 끝내 해탈에 가서 붙었다. 당시 그는 모든 着이 없어졌다고 믿었지만 심연에는 자신도 인지하기 어려운 着이 작동하고 있었다. 着은 너무나 교묘하여 앞선 세 스승마저 속였다. 어느 무엇을 이루려는 마음이 일모라도 있으면 着은 발생한다. 그렇다고 무아로 가서도 안 된다. 무아엔 着도 없지만, 깨달음을 인지할 알아차림도 없다. 깨..

[인생멘토 임작가] 아이를 사회적 성공으로 이끄는 실용지능 1편 – 삼원지능

이전 강의까지는 지능에 관해 주로 이론적인 이야기를 했다고 하면 이번 강의에서부터 다루는 지능에 관한 내용들은 매우 실제적이고, 현실적이며, 실용적인 내용들입니다. 이번 내용에선 스턴버그라는 심리학자의 삼원지능이론에 대해 배우시게 될텐데요 스턴버그는 이 이론 덕분에 세계 100대 심리학자로도 선정될 정도로 삼원지능이론은 인간의 지능에 대해 실용적으로 무척 잘 설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지능이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을 밝혀주었지만 사회적 성취를 하기 위해서 ‘어떤 지능이 필요한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진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 삼원지능이론은 사람이 사회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 어떤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있고 그래서 이 이론을 성공지능이론이라고도 부르기도 합..

[세계사, 4대 문명] 고대 이집트 역사 10: 람세스 2세

고전 영화 매니아분들 사이에서 잘 알려져 있는 고전 헐리웃 영화의 거장. 세실B데빌은 제2차 세계대전 이전이었던 1933년에 영화 ‘클레오파트라’로 미국 스펙터클 제작감독으로써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세계대전이 끝난 후, 1940년대 후반과 1950년에 들어서는 ‘삼손과 데릴라’, ‘지상 최대의 쇼’로 대형 영화를 선보였는데 1956년에는 당시 인기절정의 모델출신 배우, 벤허의 주인공이기도 했던 찰톤 헤스톤을 내세워 영화 ‘십계’를 제작하기도 했죠. 하지만, 십계의 주인공 모세를 견제하던 또 다른 명배우가 등장했는데 바로 같은 해에 영화 ‘왕과 나’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거머쥐었던 ‘율 브리너’가 람세스 2세를 맡아 연기했었습니다. 영화에서는 모세를 시기하고 괴롭히는 역할로 그의 눈빛이 스크린을 ..

알기 쉽게 쏙쏙! 쉬운말 우리말 - 8화 / 스크린도어

‘스크린도어’ 관리 허술... 근로자 5명 다칠 뻔 도시철도공사 ‘스크린도어’ 센서 정상 작동 ‘스크린도어’ 열리면 열차 출발 못 한다. -- 오늘의 용어 스크린도어(screen door) 지하철이나 경전철 승강장 위에 고정벽과 가동문을 설치해 차량의 출입문과 연동하여 개폐될 수 있도록 만든 안전장치 => 안전문

[Kurzgesagt] 낙관적 허무주의

인간으로 사는 건 무섭고 혼란스럽습니다. 수십만 년 전 우리는 자아를 갖고 깨어나 우리가 존재하는 이 이상한 세상을 발견했습니다. 다른 존재가 많았습니다. 먹을 수 있는 것도 있었고, 우리를 잡아먹으려는 것도 있었죠. 마실 수 있는 것도 있고, 재료로 쓸만한 것도 있었습니다. 낮 하늘에는 우리를 따뜻하게 해주는 작고 노란 공이 있었습니다. 밤하늘에는 아름다운 빛이 가득했습니다. 세계는 분명히 우리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무언가가 우리를 지켜주고 있었죠. 집에 온 것처럼 편안했습니다. 두려움과 혼란스러움은 가라앉았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세계와 우리 자신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아름다운 빛이 사실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니라 그저 빛날 뿐이라는 걸 알았고 지금은 우주라고 불리는 것의 중심이 우리가..

꿈을 이루기 위한 방법 [하석태TV]

Q. 꿈을 이루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나요? 꿈을 찾게 되면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Q. 꿈과 목표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꿈은 ‘이상’이고 목표는 ‘현실’이다. 목표는 꿈을 구체화, +기한 예) 좋은 집을 사겠다는 것은 ‘꿈’ 언제까지, 어디에, 어떤 집을 사겠다는 것이 ‘목표’이다. Q.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이 필수 대부분 실패하는 사람들은 꿈은 있으나 ‘목표’가 없고 목표는 있으나 구체적인 ‘계획’은 없고 계획은 세우나 ‘실행력’이 부족하다. 실행력은 꿈을 이루고 싶은 강렬한 ‘욕망’이 있을 때 생긴다.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능력’의 차이가 아닌 ‘욕망’의 차이이다. 능력 있는 사람은 쉴 수 있어도 욕망이 있는 사람은..

카테고리 없음 2023.05.10

[지혜별숲] 학대받는 아이들의 영혼(1) [깨달음과 신비/25회]

오늘은요, 구독자님께서 주신 질문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쿤달리니 에너지에 대한 영상이 완결된 후에 구독자님들의 질문 영상을 올릴 예정이었는데요 쿤달리니 시리즈가 예정보다 길어지면서 구독자님을 너무 오래 기다리게 하는 것 같아 죄송한 마음이 들더라구요. 중간 중간 질문 영상들도 함께 병행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올려 봅니다. ‘제콜’님께서 주신 질문 읽어볼게요. “안타깝게 죽은 정인이 같은 일은 왜 일어나게 되는 걸까요?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가 어떤 잘못이 있어서 그런 일을 당하게 된 건지 마음이 많이 아프네요.” 이런 글을 남겨 주셨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알고 계시다시피 정인이는 생후 7개월 무렵 입양되었고요. 학대받으며 자라다가 생후 16개월에 너무나 고통스럽게 짧은 생을 마감하게 되죠...

마음공부 1 2023.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