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11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09. 사랑하는 동생이 알코올 중독인 거 같습니다

사랑하는 여동생이 60살입니다. 동생이 거의 알코올 중독인 것 같습니다. 노모가 너무나 마음 아파하시고 그래서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코올 중독은 병원에 입원해서 치료를 받는 길밖에 없습니다. 그러니까 병원에 입원을 시켜서 치료를 받고 그다음에 술을 입에 안 대야 하거든요. 그 술을 먹는 게 문제가 아니에요. 술을 먹고 또 필요하면 안 먹기도 하고 먹기도 하고 이런 거는 알코올 중독이 아니에요. 술을 좋아하는 거지. 알코올 중독은 술을 일단 한번 마시게 되면 술을 멈출 수가 없는 거거든요. 이건 정신질환에 속합니다, 알코올 중독은. 그렇기 때문에 병원에 입원해서 강제로 한 1주일 정도 술을 입에 안 대면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그렇게 해서 조금 해서, 집으로 돌려보내면 1달쯤 괜찮다가 어..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자본주의를 넘어 새로운 대안의 길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는 지금의 물질만능의 소비주의, 자본주의의 폐단을 극복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그것이 가능할까요?// --금욕과 욕망 추구의 문명사 우리가 물질을 많이 쓰는 것이 잘 사는 것이라는 인식은 자본주의 시대에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봉건주의 시대에도 노예제 시대에도 그랬습니다. 그러나 인류 역사 속에서 늘 보면 인간의 지나친 욕망이 사회 갈등과 화를 불러오기 때문에 욕망을 절제하도록 가르쳤습니다. 그렇게 가르쳤음에도 불구하고 욕망이 제대로 통제가 안 된 건 사실이에요. 그러나 항상 욕망을 절제하도록 가르쳤다, 이런 얘기에요. 그리고 물질이 아니라 사람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쳤어요. 자본주의의 반대는 사회주의가 아니고 인본주의라고 말할 수 있겠죠. 사람이 중심이 돼야 한..

중도론15. 붓다의 깨달음, 무상정등각(4)

싯다르타는 어떻게 해야 수행자들로 하여금 있는 그대로의 자리에서 그냥 깨닫게 할 수 있는지 알아냈다. 그 길은 쉬우면 쉽고 어려우면 어려운 길이다.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어려운 수행 그것이 바로 불법인 것이다. 이제 싯다르타는 엄지손가락에 해당하는 가르침을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너무 적거나 부실하면 엄지손가락은 올라가지 않는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방대하고 현란하면 손가락 전체가 펴지게 되어 다시 주먹을 쥐기 어렵게 된다. 그래서 그는 깨달음에 꼭 칠요한 정수만을 모아 가르침의 체계를 세웠다. 처음으로 등장하는 것은 苦이다. 苦는 자신을 괴롭혔던 생로병사일 수 있고 또는 차원의 한계에서 오는 무지에 대한 갈증일 수도 있다. 그것이 무었이든 간에 삶과 존재에 대한 고를 뼈저리게 느껴야 한다. 그래야 깨달음..

[세계사, 4대 문명] 고대 이집트 역사 11: 이집트 벽화

나일 강 유역에서 번영을 이룩했던 이집트 문명은 기원전 3100년경 상이집트와 하이집트가 통일되면서 수천년동안 긴 세월을 거치며, 문화에서도 그들만의 특징을 보였습니다. 파라오는 태양신 ‘라’의 아들로 불려지며 이집트를 통치했고 이집트인들은 파라오가 죽고 나서도 파라오의 영혼은 신들과 함께 영원히 산다고 믿었죠. 이 때문에 고왕국 시절, 다수의 피라미드를 건설하였고 영혼이 다시 돌아올 때까지 지켜내야했던 육체보존을 위해 죽은 몸을 건조시켜 ‘미라’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무덤에는 ‘미라’만 놓여있을 뿐 아니라, 왕이 죽은 후에 생활이 부족하지 않도록 벽에다가는 많은 하녀들과 음식들을 그려놓았죠. 고대 이집트 미술의 주요 작품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헤지레의 초상’은 기원전 2700년대 중엽에 그려졌으며 ..

없는 곳을 찾는 게 더 어렵다?! '삼성전자'가 말하는 시스템 반도체! | 반도체 백과사전 EP.10 시스템 반도체 편

지난 영상들을 통해서 반도체의 개념부터 반도체가 만들어지는 과정 그리고 반도체 산업의 생태계까지 차근차근 살펴봤습니다. 잘 따라오고 계실 거라 생각되는데 오늘은 앞으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시스템 반도체 세계로 떠나 보겠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시스템 반도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디지털화 된 전기적 정보를 읽고 연산하는 인간의 두뇌와 같은 역할을 하는 반도체입니다. -활용 분야- 시스템 반도체가 필요한 분야는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각종 스마트 기기,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 스마트 홈 시스템, 5G 네트워크 등등 이 모든 기술이 시스템 반도체 없이는 돌아가지 않습니다. 다양한 역할만큼 종류도 무궁무진한 시스템 반도체 하나씩 알아 가려면 밤을 새도 모자랄 것 같으니 오늘은 가장..

[인생멘토 임작가] 아이를 사회적 성공으로 이끄는 실용지능 2편 – 삼원지능

그렇게 힘들게 3학기를 다니던 와중에 자신의 장학금이 취소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자기 엄마가 집안의 재정 상태를 작성해서 대학교 행정실에 재정 상태 보고서를 내줘야 했는데 그걸 안 해줘서 장학금이 취소가 된 거예요. 랭간은 학교 행정실에 이런 사정을 얘기해봤지만 행정실에선 이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분은 기말고사를 보기 전에 학교에서 자퇴를 했습니다. 덕분에 모든 과목의 성적이 F가 되었고요. 랭간은 분노한 상태로 학교를 떠났습니다. 그리고 1년 6개월 동안 막노동 등을 하면서 돈을 모아 또 다시 몬타나 주립대학이라는 곳에 들어가게 됩니다. 어찌 되었건 랭간은 공부하는 것을 좋아했으니까요. 성격적으로도 공부 자체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지 않습니까? 랭간은 공부 정말 좋아하는 사람..

[지혜별숲] 학대받는 아이들의 영혼(2) [깨달음과 신비/26회]

지난 영상에서는 학대받다 고통스럽게 짧은 생을 마감한 어린 아이들의 영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는데요. 이러한 영혼들 중에는 자신의 영적 성장을 위해 이 삶으로 들어온 영혼도 있구요 순수하게 타인의 영적 성장을 위해 이 삶으로 들어온 영혼도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늘 영상에서는 학대받으며 자랐지만 살아남아 어른으로 성장한 영혼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구요 자신의 영적 성장과 타인의 영적 성장이 서로 어떻게 맞물려 동시에 진행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학대받으며 자랐지만 살아남아 어른으로 성장한 영혼들이 있는데요 이 영혼들 역시 ‘자신의 성장’을 위해 이러한 삶 속으로 들어왔을 수도 있구요 ‘타인들의 성장’을 위해 이러한 삶을 감당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자신의 영적 성장’과 ..

마음공부 1 2023.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