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18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11. 경쟁과 불안 그리고 과학기술의 윤리

캐나다에서 최상위권 대학교 중 한 곳에서 컴퓨터 과학을 공부하고 있는 28살 대학생입니다 친구가 많이 없는 편이며 서양 특유의 성과주의 문화와 대화가 적은 인간미 없는 분위기 실패를 하면 안 된다는 부담감 몇 년 동안 불면증을 겪고 학교도 쉽지 않은데 회사에 가서도 끝없이 공부를 거대 기업에 다니는 친구들도 많은데 보면 돈은 많이 받지만 대부분 저와 같이 불행해 보입니다 제가 만드는 이런 것들이 만약에 도덕적이지 않는다면 그게 괜찮은 일일까요?// 어디 살아요? 벤쿠버에 살고 있어요. 병원에 일단 한번 가보세요. 사람이 경쟁이 치열하고 압박감을 받으면 누구나 다 심리가 불안해지고, 불면증이 생기고 그러거든요. 예를 들면 애인하고 헤어졌다, 그러면 잠못 이루게 되고 사업이 망했다, 그래도 잠못 이루게 되고..

중도론17. 그냥 깨닫는 법! 이것이 진짜 깨달음, 무상정등각 - 해인을 쥐어라

해인을 쥐어라. 실존을 형상화하면 어떤 모양이 적합할까? 언어로 담지 못하는 실존을 어떤 구체적인 모양으로 그려낸다는 건 불가능하다. 다만 그런 점을 사전에 두고 가장 근접한 형태의 도상을 설정해 보자는 것이다. 그러려면 몇 가지 조건이 있다. 일체의 머무름이 없으면서 유도 아니고 무도 아닌 초월적 존재여야 한다. 이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건 딱 두 개 뿐이다. 점과 원이다. 점은 위치는 있지만 면적이 없다. 위치가 있기에 유이지만 면적이 없어 무이다. 그래서 비유비무이다. 이런 점과 같은 것이 원이다. 어딘가에 걸려 있는 모서리를 전부 없애면 원이 된다. 그런데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모서리가 없는 건 존재하지 않는다. 상상 속 이론에선 원이 가능하지만 실제 세상에서는 불가능하다. 그래서 ..

[인생멘토 임작가] 아이를 사회적 성공으로 이끄는 실용지능 4편 - 삼원지능 The Triarchic Mind

터만 박사는 자신의 예상과는 달리 흰개미들이 왜 큰 업적을 남기지 못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흰개미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이들을 사회적 성취 수준에 따라 A,B,C 세 그룹으로 나누고 어떤 요인 때문에 사회적 성취가 가능했거나 불가능했는지를 규명하려고 했어요. 상위 20퍼센트가 A, 중위 60퍼센트가 B, 하위 20퍼센트가 C 그룹으로 나뉘어졌습니다. A그룹은 높은 사회적 성취를 한 사람들 B그룹은 보통 정도의 삶을 살았던 사람들 C그룹은 사회적으로는 실패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A그룹의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학력이 높았고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변호사들도 있었고, 의사들, 엔지니어들이나 교수들도 많았어요. 그러나 C그룹에선 단지 25%만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단지 8명만 대..

[지혜별숲] 명상 초보를 위한 책 고르는 방법 [깨달음과 신비/28회]

굉장히 오랜만에 인사를 드리는데요. 오늘 영상의 주제는 “명상 초보입니다. 어떤 책을 읽으면 좋을까요?”입니다. 가끔 구독자님들께서 이런 질문을 주시는데요. 그때마다 제가 한두 권의 책을 정확하게 추천해 드리기가 어렵더라고요. 가장 기본적으로 어려운 이유는 좋은 책, 그리고 우리가 읽어봐야 할 책들이 너무 많아서 오히려 고르기가 더 어렵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책이 열 권, 스무 권, 이렇게 적은 권 수 중에서 한두 권을 고르기가 오히려 더 쉬운 것 같아요. 그런데 제가 읽었던 책들의 분량이 굉장히 많거든요. 이천 권, 삼천 권… 이 정도의 책 안에서 너무 좋은 책들이 많고 또 구독자님들께서 읽어보셨으면 좋겠다 싶은 책들이 많았기 때문에 한두 권을 추천해 드리기가 더 어려웠고요. 좀 더 세분화해서 말씀을 ..

마음공부 1 2023.05.18

[세계사, 4대 문명] 무신론자 관점 유대인 역사 1 - 이집트 모세, 세계사

지난 영상까지 고대 이집트 역사를 12 회에 걸쳐 업데이트했는데 람세스 2세 편에서 모세 이야기를 잠깐 언급한 적이 있어 이번 영상에서는 유대인의 역사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람세스 2세의 재위는 기원전 13세기의 이집트를 거의 독차지 하였으며 히타이트와는 잦은 분쟁을 치러다가 결국에는 히타이트 공주와 결혼을 하며, 평화 시대를 보내게 되었죠. 당시의 히타이트가 영향력이 쎈 강국이었지만 세월이 지나 기원전 1170년대에 이르러 히타이트는 동지중해 민족인 바다 민족에게 파괴되며 크게 분열하게 됩니다. 바다 민족은 이집트도 공격하였으나 람세스 3세에 가로막히게 되었고 진로를 바꿔 가나안을 침입했는데 바다민족은 그 곳에서 유대인과 싸우게 됩니다. 유대인들은 현대 사회에도 세계 곳곳에서 많은 활동을 하는데 유..

어떻게 하면 열정이 생기나요? [하석태 TV]

‘열정을 가져라!’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 그전에 냉정함을 가져야 한다. 냉정해져야 비로소 나아갈 방향과 역할이 보인다! 1) 냉정함은 남을 인정하는 데서 시작 세상에 대한 불평과 넋두리는 성공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 세상은 원래 불공평하다는 사실을 깨끗이 인정하고 내가 바꿀 수 없는 현실은 절대로 원망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면 자신과 세상에 대해 냉정해질 수 있고 비로소 마음속 울분의 에너지를 도전의 열정으로 바꿀 수 있다. 2) 냉정함은 자존심을 버리는 데서 시작 자존심은 바보의 감정일뿐, 자랑이 아니다. 자존심은 남과 비교한 우월감이나 열등감 자존심을 버리지 않으면 쓸데없는 감정에 사로잡히고 냉정함과는 거리가 멀어지게 된다. 자존심 내가 받아들이는 마음 3) 냉정함은 마음의 그릇을 키우는 데서 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