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22 7

[현덕마음공부] 초기불교와 선의 융회관통

둘 다 이고득락의 불교라고 불리는 것은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다. 학문주의와 선정주의를 경게한다는 점이 그것이다. 연기와 공을 일치시킨 중관학파 이후에 궁극적 깨달음도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무아와 진여(법신, 여래)는 표현상 정반대의 측면에 서 있어서 뚜렷이 구별되는 것도 사실이다. 연기법의 터득은 정사유의 상태에서 가능하고 직지인심 견성성불은 언어도단심행처멸에서 가능하다. 생각에 대한 생각이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둘 다 개아에서 탈피하므로 번뇌의 제거가 가능하다는 점, 중도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서로 상통하고 있는 불교라고 말 할 수 있다.

[드러내야 산다] 감옥과 수도원은 이것 하나에 달렸습니다 - 정철화 박사

감옥과 수도원의 같은 점과 차이점 아시나요? 같은 점은 둘 다 ‘격리된 곳’이라는 것이지요. 다른점은 ‘불평을 하느냐’ 아니면 ‘감사를 하느냐’입니다. 교도소에 갇힌 죄수들은 깨어 있는 동안 내내 불평만 하면서 시간을 보낸다고 하지요. 그러나 수도자들은 갇혀있지만 감사로 하루하루를 보낸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도 격리되어 있지는 않지만 감옥과 수도원을 오고 가는 것과 비슷합니다. 조금만 힘이 드는 것이 있으면 불평불만이 가득하여 투덜거리게 되는데 그때는 내 마음이 이미 감옥에 가 있는 것이지요. 지금 힘들다고 나 자신을 감옥으로 몰아넣기보다는 나 자신을 감사가 가득한 수도원으로 안내해 보지 않겠습니까? 장소야 어디에 있던지 마음 상태에 따라서 수용된 죄수라도 수도자와 같은 마음을 가지면 수도자가 될 수..

마인드풀tv_ [끌어당김을 방해하는 너] #3편 — 자기불신

[끌어당김을 방해하는 너], 세 번째 영상입니다. 앞선 영상 두 개 안 보셨다면 설명글에 링크해 드릴 테니까 보고 와 주시구요. 혹시 여러분, '난 못 해.'라는 생각, 달고 사시나요? '와~ 저거 멋있다! 근데 난 못 해...' 이런 생각 자주 하지 않으시나요? 습관적으로 하진 않나요?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고 말하면서, [난 못 해.]라는 에너지를 계속 가지고 다니실 건가요? 우리가 무언가를 얻고자 할 때, 그것에 도전하는 것에 있어서 [스스로에 대한 불신]을 일으키는 건 [과거의 경험]에 기초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예를 들어서, 내가 새로운 사업에 도전을 한다. 근데, '아... 난 아무래도 이거 못 할 것 같은데...' 라는 불신이 올라온다면 과거에 무언가 실패한 경험이 있어서겠죠. '회사에서..

마음공부 1 2023.05.22

인생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세계적인 성공학 강사인 존 맥스웰의 책 [태도, 인생의 가치를 바꾸다]라는 책을 보면 ‘성공적인 변화를 위하여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요. 그럼 그의 얘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처하는 열쇠는 우선 변화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입니다. 그리고 변화를 맞이할 준비를 미리 하는 것이죠. 변화라는 건 언제 어떤 이유로 발생을 하더라도 당하는 입장에서는 쓰라린 경험이라고 얘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저는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좀 안타깝습니다. 그들은 현실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므로 생의 주인이 되지 못하고 의도치 않게 흘러가는 상황에 맞춰 전전긍긍할 뿐이죠. 변화는 피할 수 없는 물결이라는 것을 직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먹기 위해 저의 할아..

[공상과학] 1화. 미래엔 뇌를 메모리 칩으로 복제할까요?

여러분 만약 원빈 형 같은 얼굴, 종국이 형 같은 몸으로 뇌를 옮길 수 있다면 옮기실 건가요? 만약 그러겠다면 여러분은 뇌가 바로 나 자신이라고 생각하는 거예요. 그런데 만약 미래에 뇌의 모든 것을 메모리 칩으로 복제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실제로 현재 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뉴럴링크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잖아요. 물론 아직은 비현실적이지만요. 그런데 그날이 온다면요? 불공평한 재능에 좌절했었나요? 죽음이 두려우신가요? 젊어지고 싶으신가요? 이제 당신이 새롭게 태어날 차례입니다. “아이큐 500이면 대체 어떤 느낌일까? 어차피 영원히 사는데 300년 할부면 무조건 해야 하는 거 아냐? ” “누우시고요. 시작합니다. 자, 눈 떠보세요.” “응? 끝났나요? 저 그대로인 거 같은데요? 와! 정말 신세계네요. 1..

영업고수의 영업철학 [하석태TV]

영업은 정신이 하고 조직은 Rule이 한다. 영업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일 세일즈맨은 강한 정신력으로 무장해서 한다! 내가 불타야 남을 불태울 수 있기 때문. 영업, 마음을 닦는 수행 누구나 편하고 싶고, 남 탓하고 싶고, 나태하고 싶은 속성을 가지고 있다.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수염을 깎듯이 게으름, 부정적 생각, 불안감도 매일 매일 깎아줘야 한다. 또한 강한 정신력을 가져야 매일 접하는 수많은 거절을 담담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 거절을 일상으로 여길 때 비로소 진정한 프로세일즈맨이 된다. 성공하는 영업조직에는 강한 Rule이 있어야 한다. Rule은 상명하달식의 강제가 아니라 Win-Win의 공동체 문화를 만드는 것. 서로 함께 선의의 경쟁을 하고 협조하고, 공부하고, 양보하는 좋은 문화를 ..

[나탐 Natam] 돈 걱정 없이 원하는 삶을 사는 3가지 방법| 가치 있는 삶을 위한 끌어당김 핵심

[나탐 Natam] 돈 걱정 없이 원하는 삶을 사는 3가지 방법 | 이걸 모른 채로 돈을 벌겠다고? | 돈을 바로 알아야 돈 문제로부터 자유로워진다 | 가치 있는 삶을 위한 끌어당김 핵심 돈 문제로 고민하느라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하는 것 같다면 돈이 실제로 여러분 삶의 상징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게 됩니다. 지피지기 백전불태 -돈을 알고 나를 알게 되면, 백번을 싸워도 위태롭지 않습니다. 이번 영상 잘 숙지해 두시면 여러분의 삶이 한층 더 여유로워질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 원하는 것을 끌어당기는 방법, 세 가지를 알아볼게요. *** 돈이 필요한 이유를 알기 첫 번째, 돈이 필요한 이유를 알아야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게 됩니다. 돈 때문에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하는 것 같다면 ..

마음공부 1 2023.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