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30 8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공동체성이 필요할까요?

우리 모두가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고 서로에게 도움 주는 것을 안다면 많은 사람이 행복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님은 공동체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이라고 할 게 없는 거 같은데요. 자기의 소감이나 자기의 견해를 밝힌 거 아니겠나 싶어서 저도 뭐, 지금 발표하신 내용에 대해서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 아니 몰라서 묻는 거예요? 자기가 하고 싶은 얘기를 내 입을 빌려서 하라고 얘기하는 거예요? 자기 얘기, 공동체성을 살리고, 서로 연관되어 있으니까 서로를 알고 이렇게 했으면 세상이 행복할 텐데 이기주의로 접근하니까 세상이 시끄럽지 않으냐, 이런 거를 요약해서 자기가 말했거든요. 이미 자기가 다 말해놓고 나보고 뭘 얘기하라는 거예요? ㅎㅎ 정말 자기가 궁금해서 그래요?..

[현덕마음공부] 뇌의 텅 빈 상태와 불교의 공

우리는 복잡한 생활 속에서 휴식을 원한다. 자아의 일시적 망각을 통해서 재충전하고 힘을 회복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이러한 뇌의 텅 빈 상태는 휴식 이상의 상태다. 실제로 뇌가 외부의 자극에 반응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판단하는 자와 판단하는 과정이 부재하는 상태다. 그래서 막상 이런 상태는 두려움과 경원의 상태이기도 하다. 불교 수행도 마찬가지다. 수행 중에 공의 경계가 드러나면 많은 수행자가 공포를 느낀다. 자아의 소멸 때문이다. 물론 착각이지만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진입 시에 자연스레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하겠다. 자의(수행)든 타의(질병 같은)든 텅 빈 상태의 뇌파는 델타파다. 평온한 것이다. 태어나기 전 자궁 속에서 깊은 잠 속에서 죽음 후 짧은 시기 동안 우리 뇌는 델타파 상태다. 본질적이고..

삶을 넉넉하게 할 3글자, 세라비 - 정철화 박사

세라비(c'est la vie)라는 프랑스 말의 의미를 아시나요? 글자 그대로 '그것이 인생이다'라는 의미입니다. 영어로는 This is Life라는 뜻이지요. 길고 긴 인생, 셀 수 없이 크고 작은 일들이 일어나는 인생을 한마디로 ‘그것이 인생이다’ 프랑스 말로는 ‘세라비’라고 하는 것이지요. 오늘은 이 말속에 있는 인생사의 단면을 들여다볼까 합니다. 여러분 벌꿀 좋아하시나요? 피부미용, 피로회복, 숙취해소, 면역력 강화 등의 효과가 있는 자연식품이라는 거 잘 알고 있지요. 꿀벌은 단 1kg의 꿀을 생산하기 위해서 4만 번 벌집을 드나들고요 또 560만 송이의 꽃을 방문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벌이 이렇게 노력해서 모은 꿀을 자신이 모두 먹을 수 있나요? 대부분 자신은 먹어 보지도 ..

당신의 주위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나요?

오늘 영상은 오프라 윈프리입니다. 삶에서 무엇이 중요하고 어디에 가치를 둘 것 인가에 대한 그녀의 얘기를 들어 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입니다. 당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 ‘나는 누구인가?’ ‘그리고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이 질문이죠. 저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위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합니다. 나는 진정 누구인가? 그리고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저는 이 세상에서 단지 성공하는 것만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이름을 알리거나 업적을 남기고 싶은 것도 아닙니다. 그 질문에 대한 저의 대답은 인간으로서 가장 높고 가장 진실된 표현을 실현하길 원합니다. 당신은 당신의 삶에 비전이라고 할 만한 것을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심지어 그 계획에 대해서는 전혀 모를지라..

마인드풀tv_ 결핍? 빠이! 풍요에너지 충전하고 가세요

풍요는 우리의 기본 권리예요. 태어난 직후 우리는 탯줄이 잘리고 호흡기를 통해서 공기를 들이마셨죠. 숨 쉴 수 있었으니까 그 순간은 최대의 풍요를 누린 거였어요. 그리고 그 공기만큼이나 무한하고 당연한 것이 [풍요]예요. 다만, 풍요가 무한한 것이라고 교육받지 못했을 뿐이죠. [모든 것은 무한해요.] 유한하다고 [착각]하는 상태에서 벗어나면 돼요. 풍요는 우리의 [기본 권리]예요. 내가 매 순간의 즐거움과 평온함을 찾는다면 삶은 반드시 풍요로워져요. 걱정과 불안은 육체를 가졌을 때 딸려오는 사은품일 뿐이에요. 사은품은 사용해도 그만, 사용하지 않아도 그만이죠? 지금, 이 순간 내가 가진 풍요를 느껴보세요. 침대에 누워있다면 이불의 감촉, 의자에 앉아있다면 내 몸을 지탱해 주는 척추의 힘 산속에 서 있다면..

마음공부 1 2023.05.30

[공상과학] 16년 전의 나는 다른 사람이라고?

나는 누구인가요? 이건 정말 어려운 질문이죠. 양자역학은 우주의 진공에서 가상 입자들이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존재하는 걸 허용합니다. 그런데 그럼 나의 뇌와 똑같은 배열을 지닌 입자들이 잠깐 동안 생겨날 확률이 가능하죠. 이것을 볼츠만 두뇌라고 해요. 거품 우주론과 같은 무한한 우주에선 가능성이 더 커지죠. 어느 날 정신을 차리니 우주 한가운데 내가 있는 거예요. 바로 사라지지만요. 그럼 이건 나인가요? 이게 무슨 나냐고요? 그럼 만약 미래에 뇌의 모든 기억을 컴퓨터 칩으로 옮길 수 있으면 어떤가요? 이 칩은 나와 똑같이 생각하죠. 이건 나인가요? 아닌 거 같나요? 그럼, 미래에 몸을 구성하는 모든 원자의 양자 정보를 해석할 수 있다면 어떤가요? 그리고 아주 먼 곳에서 원자들만으로 나와 똑같은 몸을 만드..

청춘 토크 14, 꿈을 이루기 위한 프로세스 [하석태TV]

꿈의 프로세스 1. 목표 설정 2. 계획 3. 실천 Q. 꿈과 목표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꿈은 이상 목표는 현실 ‘요리사가 되겠다’ ‘직장에 취직하겠다’ ‘돈을 많이 벌겠다’ ‘좋은 집을 하겠다’ -꿈 ‘나는 2020년까지 33평 강남의 아파트를 사겠다’ -목표 대부분의 사람들은 꿈은 있는데 목표가 없다! 목표는 있는데 계획은 없다? 목표를 잘게 나누면 ‘계획’이 된다. 계획은 있는데 실천을 안 한다? 실천을 만들기 위해서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습관은 고통이라는 통로를 지나야 한다. 몸짱 만들기 다이어트 하기 멈추지 말아야 한다는 것!! 힘들어도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습관이 되고 일상이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통’이 찾아왔을 때 맞지 않다고 생각하면서 머춰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