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25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13. 결혼한 지 3년, 와이프가 이혼을 요구했습니다

결혼한 지 3년하고도 6개월이 지난 동갑내기 부부입니다. 얼마 전 저희 와이프가 저에게 이혼을 요구했습니다. 습관적인 가벼운 거짓말과 해달라고 하면 바로바로 안 해주고 저는 와이프한테 사랑받을 줄 만 알지 저는 사랑을 주지 않고 제 편한 대로만 생활했었던 것 같습니다.// 꼭 그렇게 이혼하자는 소리 들어야 정신을 차려요? 미리미리 좀 정신을 차리지 ㅎㅎ 그래서 지금이라도 그렇게 알아들었다니까 다행이에요. ‘늦었다 할 때가 빠른 때다’ 이런 말이 있잖아요. ‘사랑을 준다’ 사랑이 뭘까요? ‘내 너 좋아’ 이건 욕망이지 사랑이 아니에요. 사랑은 상대를 인정하는 것, 나와 다른 상대를 첫째 인정해야 해요. ‘그 사람 입장에서는 그럴 수 있겠구나’하고 이해해야 해요. 그러니까 나와 다른 상대를 인정하고 그 사람..

중도론19. 깨달음, 당신이 몰랐던 3가지 핵심 키워드(有, 無, 空)

3. 有, 無, 空의 화두를 잡아라 1) 제1원인과 有, 無, 空 필자가 초등학교에 다닐 무렵 한가할 때면 불쑥 튀어나와 머리를 어지럽히던 문제가 있었다. ‘우주가 끝이 있으냐 없느냐’에 관한 의문인데 당시엔 그것이 그렇게 난해하고 혼란스러웠다. 물론 138억 광년에 이르는 우리 우주를 놓고 보면 끝이 있다. 하지만 공간을 기준으로 하면 문제는 달라진다. 우리 우주 너머 펼쳐져 있는 공간을 무한대의 속도로 질주하면 끝이 나올까? 끝이 있다면 그다음의 공간은 또 무엇인가? 만일 공간의 끝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것 역시 무슨 이유로 그럴 수 있는지 의아했다. 혹자는 뫼비우스의 띠처럼 같은 공간을 맴돈다고 말하지만 그런 닫힌 공간을 포괄하는 열린 공간의 문제가 또 남는다. 결국 공간의 끝이 있어도 모순이고 없..

[진쏠미] 내 입맛대로 "운명"을 "선택할" 준비가 되었는가

내가 겪고 있는 현실의 99%는 나의 잠재의식에서 비롯된 결과물입니다. 즉 잠재의식은 현실을 창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재의식은 절대적입니다. 재밌는 점은 대다수 사람들이 잠재의식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는 겁니다. 어차피 어렸을 때 형성 완료되어 버린 잠재의식 바꿀 수도 없으니까 그냥 이대로 사는 수밖에 없겠구만. 하지만 진실은 정반대입니다. 잠재의식은 지금 이 순간에도 실시간으로 강화되거나 약화되거나 변형되고 있습니다. 즉 잠재의식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어요. 나의 잠재의식은 처음부터 완성된 형태로는 뚝딱 발생한 게 아닙니다. 잠재의식은 나의 의식 작용을 통해서 소소히 형성된 결과물입니다. 어떻게 나의 의식 작용을 통해서 잠재의식이 형성되는 것인지 재밌는 예시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인생멘토 임작가] 정서지능 - 감정을 이성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Emotional Intelligence

전 예전에 저와 친한 중학교 여선생님 한 분과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그분이 이야기하시기를 학교의 아이들 3분의 2는 미쳐 있다고 표현을 하신 적이 있어요. 감정적으로 너무 폭주를 하는 아이들이 많아서 아이들을 통제하는 것도 너무 힘들고 수업을 진행하는 일도 너무 힘들어서 자신이 가뜩이나 체력도 약한 편인데 학교에서 근무하는 것이 참 힘들다는 하소연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심리학에선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어 있지 않다고 표현합니다. 이걸 또 지능 관점에서 기술하면 아이들의 정서지능이 낮다고도 표현합니다. 디태치먼트라는 영화를 보면 유난히 문제아들만 모여있는 학교에서 교사도 학생도 서로를 포기한 암담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복도에서 학생들이 지나가다 서로 어깨만 부딪혀도 큰 싸움이 날 것 같..

[세계사, 4대 문명] 무신론자 관점 유대인 역사 3 - 레위인의 첩

유대인의 조상인 히브리인들은 구약성경 이집트 탈출기인 출애굽기에 따르면 모세를 따라 이집트를 떠났는데요. 모세가 죽고 난 이후, 지난 영상에서 후계자인 여호수아가 예리코의 전투를 거쳐 가나안 지역에 정착하면서 12지파에게 땅을 분배했습니다. 12지파는 고대 이스라엘의 12개 부족으로 야곱과 요셉의 후손들을 의미하는데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지파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유다 지파가 가나안 남부에 정착하면서 훗날 유대인이 되죠. 가나안은 시나이 반도와 아나톨리아 사이에 있는 해안지역을 말하는 옛 지명이며 일반적으로는 성경에서 말하는 요단강, 즉, 요르단 강 서부지역을 뜻합니다. 히브리인들이 가나안에 정착하게 된 배경으로는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가나안 지역에서는 오래전부터 여러 종족들이 문..

[Life Science] 모기가 후추 유래 성분을 만나면 나타나는 충격적인 현상

모기 수십 마리가 들어있는 상자에 손을 넣어보면 모기가 물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모기에 입이 한 개가 아니라는 거,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모기 기피 성분인 ‘이카리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기를 직접 키워서 실험해보기 위해 모기 유충인 장구벌레를 구해왔습니다. 좀 많죠? 장구벌레는 시간이 지나며 서서히 이렇게 쉼표 모양의 번데기로 변합니다. 그런데 번데기까지는 아주 잘 자랐는데 번데기가 성체 모기로 우화하는 과정에서 거의 대부분이 죽어버렸습니다. 제가 구해온 흰줄숲모기의 장구벌레는 성채로 변하는 과정에서 온도가 중요한데 최근 추운 날씨가 지속된 탓에 우화에 실패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래서 장구벌레 키우기는 포기하고 부산에 위치한 모기 연구실에 방문하여 연구용으로 길러진 모기들을 구입해왔습니다. 종..

[지혜별숲] 삶에서 겪는 고통스러운 사건들에 영적 의미가 있나요? [별숲코칭/6회]

네. 작가님. 살다가보면 견디기 힘들다 싶을 만큼 아주 고통스러운 사건들이 계속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도 어떤 영적인 의미가 있다고 봐야하는 건가요?// 아, 그게 영혼의 목적이 큰 대목적이 있고 소목적이 있어요. 영혼의 관점에서 가장 큰 목적은 그냥 이 삶을 즐기는 거예요. ‘신성으로서의 자신을 표현하고 체험 속에서 그것을 즐기는 것’ 이것이 목적인데 영혼은 그냥 아이들이 놀러오는 것과 같은 마음이에요. 우리 아이들이 나가서 구슬치기도 하고, 전쟁놀이도 하고, 소꿉놀이도 하고… 이러면서 역할을 여러 가지 분담해서 재밌게 놀잖아요. 그렇게 놀다가 그것이 놀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데, 어느 순간에 그 놀이에 너무너무 함몰되어서 진짜인 것처럼 막 싸워 버리는 경우가 있잖아요. ..

마음공부 1 2023.05.25

100세 시대 노후 대책 준비 [하석태TV]

Q. 노후를 위해 어느 정도의 경제적인 준비를 해야 하나요? 다다익선,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돈이 많으면 나를 위해서도 좋지만 남을 위해서도 베풀면서 살 수 있다. 우리 세대, ‘낀 세대’ 부모를 봉양하는 마지막 세대 자식에게 버림받는 첫 세대 대가족사회 -> 핵가족사회 지금은 1인가구시대 우리가 부모를 봉양했기 때문에 봉양 받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면 ‘재앙’ 노후에 대한 대비는 각자의 몫 지금부터 본인의 노후에 대해 준비하자! 인간의 원초적인 3가지 욕구는 무엇일까요? 식욕, 성욕, 물욕. 나이가 들면 이 세 가지 욕구 중 ‘물욕’만 남는다. 나이가 들수록 왜 ‘돈, 돈’ 하는 것일까? 나이가 들면 성욕, 식욕은 없어지조 물욕만 남는다. 젊었을 때는 3가지 분산되던 욕구가 하나로 집결된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