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03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MZ세대들이 추구해야 할 가치 있는 발전이란 무엇인가요?

과거 산업화 시대와 같은 발전은 앞으로 다시는 없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이런 시대 속에서 MZ세대들은 어떤 종류의 발전을 추구해야 할까요?// 아직 지구 인구 줄지 않습니다. 정점은 아마 한 90억에서 100억 정도 가서 정점을 찍을 것 같습니다. 현재 정점을 찍고 감소하기 시작한 나라는 한국하고 일본밖에 아직 없습니다. 아직은 계속 증가 추세에 있고요 지금 2050년까지 한 90억~ 100억 사이, 90억 정도 가지 않겠나, 이렇게 예측이 되고요 그다음부터는 인구가 주는 쪽으로 가지 않겠느냐. 만약에 특별한 자연재해라든지, 코로나 같은 이런 전염병이라든지, 전쟁이라든지 이런 것이 없다고 전제하면 대강 그렇다. 그런데 증가 속도가 주는 건 맞습니다. 제가 있는 인도에 불가촉천민, 몹시 가난한 마을에 학교..

중도론12. 붓다의 깨달음, 무상정등각

싯다르타는 세 명의 스승으로부터 깨달음에 이르는 몇몇 수행법을 익혔다. 첫 번째는 고행을 통한 위빠사나로 진아를 찾는 수행이고 두 번째는 불이의 마음으로 절대에 이르는 수행이고 세 번째는 무소주하고 일체무애하여 해탈하는 수행이었다. 이 세종류의 수행법 외에도 싯다르타는 다른 세 곳의 수행법을 곁눈으로 보고 잠시 따라 한 적이 있었다. 호흡법이나 기도, 요가의 차크라 운용 같은 것인데 잠시 해 보고는 깨달음과 거리가 있다는 생각에 그만두었다. 따라서 그가 세간의 수행법에 관심을 가진 것은 총 여섯 가지이고 그 가운데 세 명의 스승은 실제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에 문하에 들어가 제자가 되었다. 싯다르타가 그동안 체득한 깨달음의 경지 그건 간략히 진아(본성), 반야, 절대, 무아, 해탈이었다. 이 다..

[지혜별숲] 감정과 역할의 생생한 체험을 위해 이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깨달음과 신비/23회]

구독자님께서 별숲코칭을 통해 주신 질문인데요 코칭에서 다 다루지 못한 내용들 좀 더 자세하게 함께 나누어 보려고 해요. 질문 읽어보겠습니다. “영성에 대한 공부를 하다보면 깨어있음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깁니다. 지금 이 순간에 깨어있어라. 현존하라. 이런 말씀들을 많이 하십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우리가 생생한 체험을 하기 위해 이번 생으로 들어오기 전에 망각을 선택했다고도 합니다. 저는 이 두 가지 말이 모순으로 느껴집니다. 깨어있음을 통해 에고의 허상을 자각할수록 생생한 체험은 약해지는 것 아닌가요?” 진지하게 고민하고 탐구하고 계시는 구도자의 마음이 너무나 잘 느껴지는 질문인데요 두 개의 영상으로 나누어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영상에서는 “우리가 생생한 체험을 하기 위해 이번 생으로 들어오기 전에 망..

마음공부 1 2023.05.03

[세계사, 4대 문명] 고대 이집트 역사8: 룩소르신전, 아톤신

고대 이집트는 혼란의 시기였던 제2중간기 시절 힉소스인들에게 약 150년간의 지배를 받다가 제18왕조 제1대 파라오인 아흐모세 1세가 힉소스인들을 몰아내고 이집트 전역을 되찾게 되며 신왕국 시대로 접어들게 됩니다. 이후로, 3대왕 투트모세 1세, 6대왕 투트모세 3세가 뒤를 이어 팔레스타인, 시리아 지역까지 점령하게 되었으며 당시 최대강국인 ‘미타닌 제국’의 영토까지 노리며 이집트 역사상 최대의 영토를 넓혀나가게 되죠. 투트모세 3세는 원정군을 17회나 서아시아로 보내 대제국을 건설하게 되었고 그 뒤를 이어 아멘호테프 2세, 투트모세 4세, 아멘호테프 3세가 파라오를 이어가게 되면서 이집트의 번영이 절정에 이르게 됩니다. 투트모세 3세의 아들이었던 아멘호테프 2세는 기원전 1427년에 18세의 파라오가 ..

알기 쉽게 쏙쏙! 쉬운말 우리말 – 6화/스미싱

긴급재난지원금 안내 문자 ‘스미싱’ 주의 전화 걸어도 결제?.. 반복되는 스미싱 괴담 지난해 최악 스팸, ‘페이스북 가장’ 스미싱 -- 스미싱(Smishing) 스마트폰 문자 메시지를 통해 소액 결제를 유도하는 사기 수법 문자 메시지(SN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 스마트폰 문자 메시지를 통해 소액 결제를 유도하는 사기 수법 => 문자결제사기

진로 특강 14, 적은 일어나는 것이 아닌 선택하는 것 [하석태TV]

대한민국 최초의 세일즈 학교를 왜 만들려고 할까요? 제가 만일 성공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사람이라면 이 자리에 서 있지도 않을 것이고 세일즈 학교도 만들지 않았을 것이다. 경제적 상황, 외모, 학벌, 모두 평균에서 미달 하지만, 세일즈 분야에서 성공을 경험했고 또 새로운 성공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제 이야기가 잘난척하는 이야기로 들리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 여러분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 ‘나도 했는데, 당신도 할 수 있다!’ ‘기적’은 일어나는 것이 아닌 ‘선택’하는 것! 여러분들의 얼굴을 성공자의 명단에서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삼성전자'와 함께 D램, 완.벽.정.리 | 반도체 백과사전 EP.8 D램 편

오늘은 메모리 반도체의 대표주자 D램을 준비했습니다. -DDR의 정의- D램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예전 영상에서 다뤘기 때문에 오른쪽 상단의 링크부터 확인해 주시면 이번 영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날아가는 휘발성 메모리지만 속도가 빠른 D램 D램은 어떻게 빠른 속도로 일을 처리할 수 있을까? 그 속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D램 안에는 정보를 저장하는 셀이 무수히 많습니다. 그 셀이 많을수록 용량은 더욱 커집니다. 정보를 저장하는 방인 셀은 전하가 차 있으면 1, 아니면 0으로 이진법 디지털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셀 하나는 트랜지스터 하나, 커패시터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트랜지스터는 수도꼭지 커패시터는 전하를 담는 그릇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많은 그릇 중..

당신은 무엇을 선택할 건가요? 이 우주가 바른 길을 찾아 그곳으로 당신을 데려다 줄 것입니다.

잭 캔필드는 미국의 작가이자 성공한 기업가인데요. 그는 지금도 매일 아침 일어나 5분 정도 눈을 감고 원하는 미래에 대한 심상화를 한다고 합니다. 미래를 어떻게 창조하는지 그럼 그의 얘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아주 인상적인 실험이 하나 있었는데요. 물을 가지고 실험을 한 것입니다. -첫 번째 실험은 작은 생수 물병을 두고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말을 하라고 했어요. “난 너가 싫어” “난 널 증오해” “넌 정말 멍청해” 등등 그 후 실험관에 그 물을 얼린 후 현미경으로 관찰을 하였죠. 비난을 받은 물의 결정체가 녹으면서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는데 정말로 보기 싫은 검정 기포들이 생성되었다고 하더군요. -두 번째는 똑 같은 종류의 물을 가지고 긍정적인 말을 한 후 그 물을 얼려 보았죠. 그 물의 결정체는 정말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지금 이대로를 바꾸지 않는다면

지금 있는 것을 원하지 않을 때 혼란이 생기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지금 있는 것을 원하지는 않죠. 지금 있는 대로 있도록 지금 있는 것이 진리거든요. 제법이 실상이고 현실이 진실입니다. 그래서 지금 있는 것을 지금 있는 대로 두면 문제 될 게 없어요. 지금 여러분 삶에서 가장 뜯어버리고 싶은 거 한 세 가지만 생각해 보세요, 속으로. 뜯어고치고 싶은 게 있다면 그걸로 인해 괴롭지 않던가요? 그게 내 뜻대로 바뀌지 않으니까 괴롭지 않나요? 그것을 바꾸려고 하지 않으면 어떨까요? 그걸 있는 그대로 허용해 준다면 어떨까요? 그것이 지금 내가 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존재하고 있더라도 내 생각으로는 “내가 원하는 대로 돼야 해”라고 생각했지만 내가 모르는 거 아닐까요? 내가 정말 다 알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