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01 8

법륜스님,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좋은 게 반드시 좋은 게 아니다

내 뜻대로 되지 않아서 괴로운 것만이 수행의 장애가 아니라 내 뜻대로 되었다고 좋아하는 것 또한 수행의 장애입니다. 예컨대 남편이 술을 많이 마셔 고민인 부인이 그 괴로움에서 벗어나고자 수행을 시작합니다. 수행의 과제는 술 마시는 남편은 나쁜 사람이라는 평소 자신의 생각을 내려놓는 것입니다. ‘우리 남편에게 술은 보약입니다. 보약은 매일 빠지지 않고 먹어야 합니다’ 어느새 남편의 음주가 별문제가 되지 않고 부인의 마음은 편안해졌습니다. 마음이 편안해지니 부부 사이도 좋아지고 남편도 스트레스를 덜 받아 술 마실 일이 줄어들었습니다. 부인은 드디어 기도가 효험을 본다며 기뻐합니다. 하지만 이때가 바로 수행의 장애가 나타나는 순간입니다. 남편이 술을 덜 마신다고 기뻐하는 마음은 예전에 술을 많이 마신다고 괴로..

[현덕마음공부] 초기불교와 선(4) 중국 선의 두 갈래

선불교는 시작부터 중관파와 유식학파의 영향을 빋았다. 사상적 궤도는 초기 붓다의 원음보다는 대승의 교리에 의존했다. 대승의 교리는 붓다가 부정했던 형이상학 즉 언어 표현이 불가능한 궁극적 실재에 대한 믿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 궁극적 실재에 대한 계합의 방법으로 다시 점오 돈오의 두 갈래 길이 생겨났다. 오조 홍인의 제자 신수의 북방선은 점오를 혜능의 남종선은 돈오를 주창하였고 이후 혜능의 남종선이 중국 선의 주류가 되었다.

[드러내야 산다] 길고 짧은 것은 대봐야 안다 - 정철화 박사

長短相較(장단상교)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길고 짧은 것은 서로 비교해 봐야 안다"는 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에 나오는 말입니다. 20년간을 GE코리아의 회장을 지내신 강석진 회장님이라는 분이 있었습니다. 그분은 시인이고 화가로서도 활약하시는 분이기도 하지요. 저와 함께 CEO음악 교실에서 성악을 배우는 강 회장님이 저에게 갑자기 팔씨름을 하자는 것입니다. 나이도 저보다도 15살 이상 선배이신 분이 팔씨름에 도전을 해오니 거부할 수도 없어서 했습니다. 어떻게 되었을까요? 잡자마자 제가 힘을 쓸 수 없을 정도로 아주 강했지만 저도 매일 팔굽혀펴기 100회와 턱걸이를 하고 있었기에 대응을 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이런 것이 나이에 관계없이 대봐야 아는 것이지요. 초등학교 아이을 둔 엄마들이 조기교육을..

[명상의 모든 것] 강력한 끌어당김의 법칙, ‘이미 이룬 느낌’ -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것들

간절히 바라면 끌어당겨지고 이루어지는 것이 우주의 법칙이라고 하죠. 그런데 “끌어당김이 좋다더라”하고 무턱대고 끌어당기기 이전에, 먼저 반드시 고려를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나는 어떤 집에 살고 싶다라고 간절히 원하고 상상을 했는데, 5년 후에 보니 정말 그런 집에 살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놀라워하는 사례도 있죠. 그런데, 그러면 과연 만족하고 행복할까요? 처음에 잠깐은 행복할 수 있겠죠. 새집에 들어가서 가구 배치를 하고, 여기저기 꾸미는 동안은 즐겁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죠. 반년만 지나면 그 집에 사는 것은 당연한 것이 됩니다. 새로울 것도 감사할 것도 없게 됩니다. 그냥 일상이 되는 것이죠. 그리고 내가 끌어당긴 결과가 반드시 행복을 가져온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제가 아는 어떤 분..

마음공부 2 2023.05.01

꿈은 있는데 실천이 안될 때는? [하석태TV]

https://youtu.be/B7eIh8DPVy4 Q. 꿈은 정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실천이 잘 안 되는데 어떡하죠? 꿈을 이루는 전제는 꿈을 꼭 이루겠다는 결심을 하기 먼저 결심하라! 마음먹고 결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분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1분이면 된다. 당신은 울고불고 불평만 하는가? 삶이 공정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가? 당신이 아무데도 가지 못하는 동안에 많은 사람들이 전진하고 있는 것을 아는가? 정녕코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는가? 잠시 거울을 보아라. 실제로 누가 당신의 미래를 맡고 있는지 보게 될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대로 삶을 변화시키는 것은 각자에게 달려 있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생각된다면 다시 생각해 보아라. 마음을 정하는 데는 ..

[Kurzgesagt] 기후 위기, 막기엔 너무 늦은 걸까? 어렵고 복잡한 인류의 과제

https://youtu.be/RoTObfUqJqA 기후 변화는 정말 심각합니다. 좋은 소식이라곤 찾아볼 수 없고 점점 더 붉게 타오르는 그래프만 보입니다. 매년 어떤 어마무시한 기록이 깨집니다. 가장 끔찍한 폭염부터 가장 빠른 빙하 용해 기록까지 끝없고 냉혹하죠. 급격한 기후 변화가 온실가스 배출 때문이라는 걸 우린 수십 년 동안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대신 2019년에 세계는 2000년에 비해 이산화탄소를 50% 더 배출하고 있었죠. 지금도 배출량은 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왜 가스 배출을 중지 하는 게 이렇게 어려운 걸까요? 전 세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네 가지 요소와 그 요소 간의 관계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그중 두 가지는 -왜 아직도 배출량이 늘고 있는지를 설명하..

마인드풀tv_ 풍요는 우리 삶의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입니다.

우리는 삶을 창조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지 삶을 견뎌내고 참아내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관점을 바꾸어야 나의 삶이 쉽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것이 나의 현실이 되기 때문이죠. 풍요는 나의 마인드셋입니다. 그것이 물질화되어서 드러나는 거예요. 이 본질을 이해해야 풍요가 비로소 시작되고 오랜 시간 잘 이어집니다. 삶에 결핍이라는 것은 사실 없습니다. 자연스러운 풍요를 향한 저항만이 존재할 뿐이에요. 우리의 자연스러운 상태는 풍요의 상태입니다. 이해가... 잘 안되시죠? 내가 에고의 지배를 완전히 받기 전, 그 시간을 기억하려고 해보세요. 결핍이 뭔지 몰랐던 아주아주 어린 나... 기억나시나요? 풍요에 대해서 왜 저항하나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나는 왜 갖지 않은 것에 자꾸 집중..

마음공부 1 2023.05.01

대행 스님 법문_ 자생중생 제도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여러분들 몸뚱이 속에 의식들이, 생명들이, 모습들이 천차만별로 있죠? 근데 그 생명들은 전자에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서 차원대로 그 부모를 정하게 돼 있거든요.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서, 차원이 어떤 거냐? 그것이 바로 금 차원이라면 금은방에 탄생이 될 거고 또 무쇠 차원이라면 무쇠전에 무쇠로 탄생이 될 거고 넝마전이라면 넝마전에서 넝마로 탄생이 될 거고 이러듯이, 그렇게 이 세상에 출현을 하게 돼 있죠. 그거는 왜냐하면 악업 선업, 인연 지은 인연들이 바로 내 몸뚱이 속에 주둔을 하고 있으니까요. 자기 영혼과 더불어 같이 정자 난자를 빌어서 자기 탄생을 시키는 것이 바로 자기 주인공(主人空)이거든요. 그래서 그 수억겁 광년을 거쳐오면서 진화시키고 탄생시키고 이렇게 온 장본인이 바로 여러분들의 주인공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