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31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14. 마음공부는 단지 자기의 정신 승리가 아닌지

사람은 나약하고 부정적인 게 본모습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었고요 지금 하고 있는 마음공부는 나만 공부한다고 극복 가능한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마음공부는 곧 나의 부정적이고 나약한 내면을 갑옷으로 둘러싸는 정신 승리 상태가 아닌지// 네, 뭐 하나의 견해이긴 한데 제가 제 관점에서 볼 때, 틀렸다 이런 게 아니라 지금 말씀하신 거는 바람직한 관점은 아닌 것 같이 보이네요. ‘정신적인 승리니’, ‘뭐 갑옷으로 입느니’, 이런 말은 아직도 욕망을 가지고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전투적으로 싸워서 승리하고 이런 기본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이런 시각 자체를 내려놔야 한다. ‘나를 안다’하는 것은 나라는 게 있어서 나를 아는 게 아니에요. ‘나를 안다’, 지금 나를 안다고 나를 지칭하는 것은 엄격하겐 다 나의..

중도론20. 공(空)을 알면 얻게 되는 깨달음의 4단계

2) 유와 무의 잣대 대저 찌그러지고 불규칙한 벽돌로는 집을 올릴 수 없다. 마찬가지로 모호한 언어를 가지고 진리를 논리적으로 알아 갈 수 없다. 그렇기에 가장 분명한 언어인 유와 무를 측정 도구로 삼는 것이다. 그리고 유와 무가 적용될 수 없는 예외의 경우를 가정해 X에 해당하는 공을 덧붙이게 된다. 그런데 공이 알 수 없는 X라 해서 모호하고 추상적으로 몰고 가서는 안된다. 지금 당장 답을 풀지 못해서 X인 것이지 그것의 실체가 불분명한 것은 결코 아니다. 용수가 지근 회쟁론에 보면 세상의 모든 것은 인연에 의해 생성하며 고정된 실체가 없는 공이다라고 쓰여있다. 이 뜻을 풀어보면 여러 유들이 계속해서 이합집산을 하기에 그 실체가 없고 그래서 공이라는 얘기이다. 공을 유무와 다른 어떤 존재 형태로 본 ..

[세계사, 4대 문명] 무신론자 관점 유대인 역사 4 - 삼손과 데릴라, 교양 세계사

유대인은 통상적으로는 히브리인, 이스라엘인이라고 부르며 역사적으로는 기원전 10세기경 이스라엘 왕국이 북쪽 이스라엘과 남쪽 유다왕국으로 갈리게 되어 바빌론 유수를 거쳐 고향으로 돌아온 이스라엘인들을 유대인으로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고대 이스라엘인들의 12지파 중에서 기원전 10세기부터 기원전 6세기까지 존재했던 유다왕국의 후손을 의미하기도 하며 유대인의 역사는 구약 성경을 토대로 하고 있는데요 성서학자와 고고학자들과의 ‘역사적 사실이다, 아니다’에 대한 여러 가지 논쟁을 겪고 있기도 합니다. 이번 영상은 유대인 역사 인물 중에서 잘 알려진 삼손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해 보는데요 특히, 역사학자들은 이스라엘 왕국 이전인 삼손이 활동한 ‘판관기’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신앙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보고 있죠. 지난..

마인드풀tv_ 인생을 바꿔줄 영상, 시크릿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

네, 여러분. 명상, 하셔야죠. 절망적인 마음 상태에서 하는 시크릿과 내 안의 신성, 근원 에너지를 알고 하는 시크릿은 천지 차이입니다. 내가 '무언가를 좀 주세요. 제발 주세요.'할 때 발휘하는 힘과 '자, 이제 무엇을 만들어볼까?' 할 때 발휘하는 힘이 어떻게 같을 수가 있겠어요. 그래서 제가 2년째 유튜브를 통해 여러분께 "명상하세요" 하는 건데요. 저야말로 10년 이상의 시간을 명상을 하고 많은 명태기를 지나면서 다양한 시도들을 해 보았지만 정작 명상을 삶에 바르게 적용한 이후부터 갑자기 모든 것이 팡팡팡- 마법처럼 변하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그 방법들을 공유하려고 노력하는 거죠. 2007년? 2006년? 그때쯤이었던 것 같아요. 제가 처음으로 이라는 책을 읽었을 땐 '그래, 내가 다 창조할 수 ..

마음공부 1 2023.05.31

[인생멘토 임작가] 뇌과학에 근거한 감정공부 1편

#감정과 충동 충동이란 건 순간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충동적으로 폭식을 하거나 충동적으로 사치품을 구매하거나 충동적으로 해서는 안 될 말을 하거나 충동적으로 사람을 때리는 행동을 합니다. 그리고 충동을 잘 조절하지 못하면 그런 충동적인 행동들이 가져오는 현실적인 손해를 오롯이 감내해야만 합니다. 이런 분들이 정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하기는 어렵고 따라서 항상 스트레스를 동반하는 불쾌한 생활을 지속할 수밖에 없습니다. 충동이라는 것도 하나의 감정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일입니다. 우리는 보통 욱한다는 표현을 하곤 합니다. 욱하는 것은 순간적인 화를 못 참고 화가 폭발하는 것이죠. 욱하는 사람들은 순간적으로 격해지는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지를 못합니다. ..

세일즈맨에게 마음수련이 필요한 이유 [하석태TV]

제 꿈은 최초의 세일즈학교를 만드는 것 그런데 지리산에 힐링센터를 만들다? 세일즈는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사는 것 자식 교육, 부모님 설득 연인에게 프러포즈하기도 일종의 세일즈 그래서 우리는 훌륭한 세일즈맨이 되어야 한다! 내면 세일즈 사람의 마음을 사는 것 외면 세일즈 물건을 파는 것 두 세일즈 중에 어떤 것이 중요한 것 같나요? 둘 다 중요하다!! 1차원적인 영업, 소형 영업은 외면 세일즈가 중요 장기적 영업, 대형 영업일수록 내면 세일즈가 중요 내면 세일즈를 성공해야 외면 세일즈로 나아갈 수 있다!! 세일즈를 잘 하기 위해서 사람의 마음을 잘 사야 한다. 상대의 마음을 사기 위한 전제는 내 마음의 그릇을 키워야 한다. 마음의 그릇을 키우는 운동이 ‘마음 수련’ 세일즈와 마음 수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