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15 9

법륜스님,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열정 없이 살아라

“사는 게 우울하고 꿈이나 열정이 없어요” 사는데 열정이 꼭 필요한가요? 열정은 약간 들뜬 상태입니다. 삶은 그냥 살아지는 거예요.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게 아니라 내게 필요한 일은 하되 ‘돈을 많이 벌어야겠다’, ‘인기를 끌어야겠다’고 욕심내지 말라는 겁니다. 다람쥐도 제 먹을 건 제가 마련하고 살아요. 재미있어서 도토리를 줍는 것도 아니고 괴로워하며 줍는 것도 아니죠. 할 수 있는 만큼 그냥 하면서 살아요. 열정이 있어야 한다, 꿈이 있어야 한다면서 괴로움을 만들지 말고 할 수 있는 만큼만 하면서 편하게 살아보세요. 사는 건 힘든 일이 아니에요.

[현덕마음공부] 초기불교와 선 (8) 묵조선

묵조선은 간화선을 주창한 대헤종고선사와 동시대의 인물인 굉지정각선사에 의해 주창된 선법이다. 본각에 깊이 믿어서 시각(다시 깨달으려는 시도)이 필요하지 않다는 생각이다. 앉아서 묵조하는 것은 깨달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이미 본각임을 누리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쉼, 방하착, 오염되지 않음의 혜능 법맥을 충실히 잇고 있는 선법이다. 의식의 깨어있음으로 충분하므로 따로 화두를 드는 등의 유위적 방법론이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마인드풀tv_ [끌어당김을 방해하는 너] #1편 — 조바심

행복한 월요일이 돌아왔습니다. 제가 당분간요 [끌어당김을 방해하는 너] 시리즈로 몇 가지를 다뤄보려고 해요. 우리, 일반적으로 겪는 막힘들이 있어요. 어떤 사람은 잠재의식에 A가 있어서 자꾸만 끌어당김이 방해되고 어떤 사람은 B가 있어서, 또 어떤 사람은 C가 있어서. 근데 이게 결국에는 추려보니까 몇 가지더라구요. 그래서, 매주 혹은 격주로 다뤄보려고 준비했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로 오늘 다룰 내용은 [조바심]이에요. 내가 원하는 것이 나에게로 오는 그 과정을 믿어야 해요. 이미 가진 것처럼 어떻게 행동하냐구요? 그건 그냥 조바심 나지 않는 상태예요. 매 순간, 매 과정을 즐길 줄 알아야 해요. 이미 가졌는데, 왜 조바심이 나요. 가진 걸 알고 있는데 왜 조바심이 나요. 왜 불안해요? 그래서, 만약에 ..

마음공부 1 2023.05.15

어떤 직업이 좋은 직업일까요? [하석태TV]

어떤 직장이 좋은 직장입니까? 어떤 일이 좋은 직업인가요? ‘세일즈’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공한 세일즈맨이자 ‘세일즈 전도사’ - 일즈맨의 장점- 첫째)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롭다는 것이 큰 장점 둘째)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세일즈맨의 역할이 훨씬 다양화되고 전문화됨 셋째) 세일즈 능력은 ‘평생 직업’을 보장한다. 다른 능력은 전수할 수 있어도 세일즈 능력은 전수할 수 없다! 저성장 시대에서는 유능한 세일즈맨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 넷째) 경제적인 성취를 할 수 있다. 세일즈는 한 사람이 100명의 몫을 할 수 있다. 인생을 바꾸려면 유능한 세일즈맨이 되어야 한다. 세상에는 단정적으로 좋고 나쁜 직업은 없다. 어떤 마음으로 일을 하고 그 ..

신은 인생에서 가장 멋진 것들을 어딘가에 놓아두었습니다.

세계적인 배우 윌 스미스는 그의 경험을 통해 두려움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주었습니다. 그럼, 그의 이야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대략 3년 전에 저는 스카이다이빙을 하러 두바이에 갔습니다. 스카이다이빙은 정말로 공포와 직면하는 일이잖아요, 그쵸? 스카이다이빙을 하기 전날 밤에 보통은 친구들과 함께 술을 마실 겁니다. 그리고 누군가 말하겠죠. “우리 내일 드디어 스카이다이빙 하러 간다!” 그러면 당신도 맞장구치며 “맞아. 스카이다이빙 하러 가는 거야!”라고 하겠죠. 그러고는 집에 와서는 혼자 생각하겠죠. 음… 그러니까 친구들도 취해 있었고 내 말은… 우리는 굳이 갈 필요가 없어. 굳이 안 해도 되잖아. 그날 밤 당신은 침대에 누워 자다가 깰 수도 있겠죠. 당신은 두려움에 사로잡힐 겁니다. 계속해서 상..

[드러내야 산다] 시간이 없다는 당신께 드립니다 – 정철화박사

여러분은 시간 관리를 얼마나 잘하고 계시나요? 간단하면서도 멋진 시간관리 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루시세네카는 인간은 항상 시간이 모자란다고 불평하면서도 마치 시간이 무한정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고 했습니다. 인간의 수명이 100살이라고 본다면 우리에게 1년 단위로 크레파스 1개씩 사용하여 내 삶을 그리면서 살 수 있다고 가정하면 100개의 크레파스를 받은 것과 같지요. 초등학교까지는 1개에서 14개까지는 어머니가 원하는 대로 그림을 그리게 되지요. 중고등학교에서는 크레파스는 부모님의 의견도 반영되어 있지만 나이가 들어갈수록 점점 자신의 의견이 반영된 그림을 그리며 살게 되지요. 남녀의 차이는 있겠지만 크레파스 23-27개 정도 사용할 때까지는 그전에 여러 가지 외부의 입김이 작용하지만 대부분 그 이후부터..

[1분과학] 신이 되는 법 (전체공개)

‘신이 되는 법’이라니 어그로도 이런 어그로가 어디 있나 싶죠 하지만 어그로가 아니라 진지하게 신이 되는 법에 대해 말하려고 합니다. 무려 1년 13개월 동안, 절 잊지 않으신 여러분께 드리는 선물입니다. 음악이 있으라! 스페인에서 발견된 6천 년 된 버섯 벽화 사하라 사막 동굴 벽화에 있는 1만 년 된 버섯 인간 호주와 남아프리카에서 발견된 1만 2천 년 된 버섯 머리 인간 마야 문명 유적지에서 발굴된 3000년 된 버섯 조각들 고대 그리스 문헌에 적혀있는 신을 섬길 때 쓰여졌다는 ‘신비의 버섯’ 그리고 중세시대 교회에 있던 각종 버섯 모양 등 우리의 선조들은 버섯의 무언가를 신격화한 것처럼 보였다. 그러다 1955년 멕시코 남부 오지에서 수천년간 하나의 전통을 이어왔다는 마자텍 인디언이 발견되었는데 ..

[이교수의 인터랙션] 말 잘하는 꿀팁, 딱 3가지만 지키세요! (feat. 김미경, 김창옥)

오늘은 발표를 할 때 생기는 떨림과 불안한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친구들과 스스럼없이 말을 잘하는 편인데도 사람들 앞에서 혼자만 일어서서 발표하려고 하면 갑자기 말문이 막히거나 머릿속이 하얘졌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것을 발표 울렁증이라고도 하는데요 제가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도 대부분의 학생들이 바로 이 불안감, 발표 공포, 발표 울렁증으로 상담을 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떨리는 포인트가 각각 다릅니다. 그것을 알아보기 앞서 알아두셔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떨리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사람들 앞에서 말할 때 안 떠올리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요? 아마 김미경 선생님이나 김창옥 선생님 같은 대중 연설을 많이 하신분이라면 과연 떨지 않으실까요? 감히 단언하건대 그분들도 무대에 ..

대행선사 법문1_ 주인공에 몰락 놔버려라

누구나가 내가 한 대가가 잘못한 대가는 잘못한 대로 올 것이고 잘한 대가는 잘한 대가대로 올 것이다, 이거죠. 그런 걸 모르겠걸랑은 우리가 한 달 내내 일을 하지 않으면 대가가 나오지 않는다는 그 점 말이에요. 그러니 모두가, 일생 사는 게 모두가 다 그렇거든요. 그럼 부처님 법이 따로 있고 우리 법이 따로 있는 게 아니죠. 우리들이 있기 때문에 부처도 났고 부처가 났기 때문에 우리들이 부처를 섬기고 사는 거 아니겠어요? 그러면 지금 여러분들한테 제일 근본적으로 우리가 말해드릴 것은 진짜로 자기 자신들을 믿어라! 이겁니다. 자신들을 믿지 않는다면 몰락 거기다 일임시켜서 참, 놔 버릴 수가 없죠. 그러니까 우리가 이 내공에 아무것도 없는 것 같지마는 그 있기 때문에, 인간의 씨들이 있기 때문에 바로 마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