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04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07. 스포츠 승패에 있어서 아이들 지도

초등학교에서 소프트 테니스를 지도 스포츠는 승패가 있다 보니 고락을 오갈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들이 지는 것을 보면 안타깝고 최선을 다하지 않는 모습을 보면 화가 나기도 합니다.// 어떤 게임을 하면 현실적으론 누군가는 이기고, 누군가는 져야 하잖아요, 그죠? 그런데 승패가 없다, 이런 거는 그럼 그런 걸 안 해야 해요. 그런 걸 하지 말든지 한다면 승패는 있는 거예요. 그럴 때 이겼다고 좋아하지 말고, 졌다고 실망하지 말라고 가르쳐야지 승패가 없다, 이렇게 가르쳐서는 안 된다. 게임이잖아요, 놀이인데, 놀이에 이긴 게 뭐 그렇게 대단한 거고 진 게 뭐 대단한 거냐. 전쟁이면 어때요? 이기면 살고, 지면 죽지 않습니까, 그죠? 그러나 우리의 인간관계에는 서로 돕는 관계에요. 그러나 서로 또 경쟁의 측면이..

중도론13. 붓다의 깨달음, 무상정등각(2)

이제 싯다르타의 당시 현장으로 몰입해 보자. 그는 과연 어떻게 무상의 깨달음을 성취하게 되는가? 보리수나무 아래에 좌정한 싯다르타, 그의 마음은 어땠을까? 무심하면서도 허탈했고 청정하면서도 혼탁했다. 구도의 끈 자락은 이미 끊어져 맥없이 나풀거렸고 무엇을 이루어야겠다는 생각 자체가 메말라 버렸다. 이제 싯다르타가 가야 할 길은 완전히 증발했다. 환속할 수도 없고, 수행의 길을 계속 갈 수도 없다. 세상 어디에도 자신이 갈 길은 없었다. 연명할 이유가 없었지만 그렇다고 죽음에 대한 의미가 있는 것도 아니었다. 싯다르타의 의식은 마치 목적을 잃고 표류하는 부평초처럼 의지처를 잃었다. 그렇게 싯다르타는 그냥 앉아 있었다. 어떤 것에도 걸림이 없는 상태가 되어 그냥 있었다. 꾸며지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 ..

진쏠미_ 우리는 '행동'까지도 '끌어당길' 준비가 되었는가

우리는 길이 보여야 비로소 행동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세상이 실제로 작동하는 방식은 정반대입니다. 길이 안 보이는 상황에서 일단 발을 뻗어버리면 그때부터 길이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최첨단 현대 물리학인 양자역학에서 아주 신중하게 내려진 결론은 기존의 상식과 완전히 반대됩니다. 에너지는 관측되지 않을 때 눈에 보이지 않는 파동 상태로만 존재하다가 관측되는 순간 눈에 보이는 입자 알갱이로서 존재하게 된다. 정말 쉽게 말해서 내가 안 보면 존재하지 않고 내가 보려고 하면은 그때부터 존재하기 시작한다는 거예요.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는 무한한 가능성과 확률의 바다입니다. 무한한 수의 가능성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파동 상태로 겹쳐서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한의 수로 존재하는 가능성들 중에서 나의 ..

[세계사, 4대 문명] 고대 이집트 역사 9: 투탕카멘

고대 이집트 신왕국 제18왕조 시대. 아멘호테프 3세와 티이의 아들로 태어난 아멘호테프 4세는 기원전 1350년부터 재위를 시작합니다. 출생명 아멘호테프는 ‘아몬신이 만족한다’라는 뜻을 지녔지만 그는 재위 5년에 이크나톤으로 개명을 하게 되죠. 이크나톤은 “아톤의 살아있는 영혼”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집트는 당시까지 아몬신을 숭배하고 있었으며 신관들은 각종 전쟁에서 이겨온 파라오들의 공적을 모두 아몬신 덕이라 하며 전리품들을 다수 챙겼었죠. 점점 신관들의 세력이 왕권을 억제할 정도로 커지게 되자 이크나톤은 새로운 파라오로 집권하자마자 신관들의 힘을 꺽으며 아몬신과 함께 모든 신들의 숭배를 금했습니다. 그리고는 아톤신만을 유일신으로 숭배하는 세계 최초의 일신교를 도입하면서 아톤신을 위한 새로운 ..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한 이유를 알고 있을까요? 99%는 모릅니다.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성공한 이유에 대해 잘 모른다고 합니다. 하지만 밥 프록터는 자신의 성공 비결에 대해 연구하였고 마침내 그것을 완전히 알 수 있게 되었죠. 그리고 그 비결을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해 노력하였는데요. 그럼 그의 성공비결에 대해 들어 보겠습니다. 제가 오늘, 그리고 앞으로 할 얘기는 여러분의 인생을 완전히 바꿔 줄 힘이 있습니다. 사실 제가 바꾼다기보다는 여러분이 주체적으로 선택하는 것이겠죠. 그리고 여러분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믿음이 우리의 인생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는 걸 알고 있습니다. 50년 전쯤, 저는 누군가에게 받은 한 권의 책을 통해 운 좋게도 사고 능력을 발달시키고 성장할 수 있었죠. 그 사람은 책과 함께 그것의 구체적인 사용 방법까지 제시해 주었습니..

알기 쉽게 쏙쏙! 쉬운말 우리말 – 7화/ 피싱

‘피싱’ 범죄 기승... 하루 100명꼴로 피해 지인 사칭 송금 요청... ‘메신저 피싱’ 급증 은행사칭 ‘앱 피싱’ 주의... “대출 유도문자 100% 사기” -- 피싱(Phishing) 금융 기관이나 유명 전자 상거래 업체를 사칭하여 불법적으로 개인의 금융 정보를 빼내 범죄에 사용하는 범법 행위 --> 잔자금융사기 전화와 관련된 보이스 피싱은 --> 사기전화 문자와 관련된 메신저 피싱은 --> 문자금융사기

'삼성전자'가 느려진 노트북 고쳐드립니다! (feat. SSD) | 반도체 백과사전 EP.9 SSD 편

구입한 지 5년이 넘어가자 성능이 예전 같지 않은 내 컴퓨터 새로 사자니 좀 부담스럽고 좋은 방법이 없을까 ?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주목 오늘은 버벅거리는 PC에 새 생명을 넣어준 완소 반도체로 준비해봤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시작합니다. -HDD와 SSD의 차이점- 2000년대 까지만 하더라도 PC의 저장 매체로는 ‘하드’라는 이름으로 친숙한 Hard Disk Drive(HDD)가 일반적으로 쓰였습니다. 컴퓨터가 부팅될 때 드르륵 소리, 기억 나실 겁니다. 이게 바로 하드디스크의 소리였습니다. 하드디스크 LP판처럼 자성을 띤 디스크가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전력 소모가 높고 발열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이제 하드디스크의 자리를 노리는 반도체가..

청춘 토크 10, 인생을 살면서 버려야 하는 것 3가지는? [하석태TV]

Q. 인생을 살아가는데 버려야할 3가지는 무엇인가요? 1, 아집을 버려라. 내 생각과 타인의 생각은 다르다. 인간관계에서 마찰이 생기는 이유 생각의 차이 틀리다(x) 다르다(o) 2, 아소유를 버려라. 내 것이라는 소유욕을 버리자. 우리 집, 우리 가족, 나의 애인 소유하려는 마음을 버리자. 3, 아를 버려라. 나에 대해 침범하는 것에 화를 내지 말자. 아소유, 아집, 아를 버리면 해탈 결국은 마음을 키워야 한다. 마음을 키우는 것 = 원수를 사랑하는 것 원수를 사랑하라 = 나를 사랑하라 내가 상대방을 미워하면 내 마음이 다친다. Q.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눈물이 펑펑 나는 이유? 엄마를 못 보는 내 마음 때문 모든 것은 나로부터 시작된다. 나를 챙기고 나를 사랑하는 것은 당연한 것 모든 것은 세상에서 가..

[지혜별숲] 에고의 허상을 자각할수록 이 삶의 생생한 체험은 약해지는 것 아닌가요? [깨달음과 신비/24회]

구독자님께서 주신 질문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깨어있음을 통해 에고의 허상을 자각할수록 생생한 체험은 약해지는 것 아닌가요? 실제로 저는 요즘 예전보다 점점 더 많이 깨어있습니다. 그럴수록 크게 기뻐하거나 슬퍼할 일도 사라지고 크게 분노할 일도 사라져서 삶 속의 체험들이 예전처럼 생생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 모순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라는 질문입니다. 더 많이 깨어있을수록 감정의 생생함이 사라지고 체험의 생생함이 사라지는 것 같다는 말씀인데요. 에고로서 우리가 느끼는 감정의 생생함은요. 시소를 탈 때 높이 올라갔다 내려올 때의 강렬한 감정과 비슷합니다. 시소를 탈 때 더 빠른 박자로 더 높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할수록 우리의 감정은 더 흥분되고, 스릴과 재미를 동시에 느끼잖아요. 우리..

마음공부 1 2023.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