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09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08. 로맨스 스캠이라는 사기를 당해 사채 빚을 졌습니다

저는 53세 혼자 사는 여성입니다 2주 전에 로맨스 스캠이라는 신종 사기를 당해 1억이라는 사채 빚을 지게 되었습니다 이자만 한 달에 160만원 어리석은 저에게 너무나 화가 나고 절망스럽기만 합니다 재산 상속 문제로 다툼을 하고 나서 연락을 안 한 지 3년 그 형제에게 도움의 손길을 한번 청해볼까 하는데요// 형제한테 얘기하면 돈도 못 얻고 욕만 얻어먹을 거예요. 별로 도움이 안 될 거 같은데, 그거는. 그런데 제가 볼 때는 별일 아닌 거 같은데요. 뭐, 결혼 한 번 하나 했다가 안 된건데 그 정도 학습비를 내야 안 될까? 학습이라고 생각하세요. 내가 결혼 안 하고 살지만 마음속에는 결혼하고 싶은 욕구가 있었구나. 그것이 순간적으로 나의 눈을 어둡게 만들었구나. 앞으로는 무조건 겁내는 게 아니라 자기의 ..

[현덕마음공부] 초기불교와 선 (7) 대혜종고선사의 간화선

송나라때 대혜종고 스님은 간화선을 창시했다. 스승과 제자 사이의 살이 있는 생생한 선문답이 공안을 연구하는 죽은 참구로 된 것을 바로잡기 위해 화두 제시를 통한 수행법을 제시한 것이다. 화두는 언어도단 심행처멸을 위한 방법이다. 답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 구하는 자가 사라지는 것이다. 화엄경의 '신구의의 의식적 활동이나 사념 분별을 떠나 본성에 머무르기' 위해서는 반드시 앞뒤가 끊어지는 체험을 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것은 '시각에서 본각으로 나아가는 것이 깨달음'이라는 능엄경의 취지와도 상통한다고 하겠다.

[드러내야 산다] 중국 명의 편작한테서 배우는 삶의 최고 지혜 - 정철화 박사

약 2500년 전 중국 전국시대에 편작이라는 의술이 탁월한 명의가 있었습니다. 편작의 부친은 천식으로 무척 고생을 했는데 천하의 명의로 이름난 편작이 아버지의 병을 고쳐주지 않는 것입니다. 그때 제자들은 천하의 명의인 편작 선생님이 아버지의 병을 못 고치는 것이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을 했지요. 그래서 제자들이 자신들의 의술을 자랑할 요량으로 지혜를 모아서 처방을 해주었더니 단번에 아버지가 완치되었습니다. 편작이 나중에 이 사실을 알고 "이제 우리 아버지는 얼마 살지 못 하겠구나" 하시며 제자들을 나무라며 슬퍼했다고 합니다. 왜 아버지의 천식이 치료가 되었는데 아들은 슬퍼했을까요? 건강해진 아버지는 명의인 아들과 그 제자들을 믿고 나의 병은 얼마든지 고칠 수 있다고 자랑하고 다녔습니다. 그리고 술과 고..

저는 성공할 것 같은 아이는 아니었지만 마침내 알게 되었죠.

27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의 유튜버 톰 빌리유는 성공한 수 많은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동기부여와 영감을 주고 있죠. 이번에는 다른 이들이 아닌 톰 빌리유 본인의 성공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나는 부자가 될 거야.’ ‘나는 부자가 될 거야.’ ‘나는 반드시 부자가 될 거야.’ 제가 가장 많이 하던 말이었죠. 영화감독이 되고 싶었던 이유였기도 하고요. 저는 제가 사업가 보다는 예술가에 가깝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습니다. 저는 영화를 보는 것을 좋아했고. 영화감독은 돈도 많이 벌 수 있을 거라고 생각 했었죠. 저만의 창의력을 발휘하면서 막대한 부를 이룰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어떤 고난에도 굴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품고 이렇게 말하였죠. ‘나는 ..

[Life Science] 미더덕에서 나오는 물은 뭘까?? - 미더덕 해부

이것은 미더덕입니다. 미더덕을 자르면 이렇게 나오는 이상한 물 이 물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수상한 미더덕 오늘은 미더덕의 비밀을 알아보겠습니다. 짜잔~! 이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보는 미더덕입니다. 그런데 미더덕이란 이름은 물에서 나는 더덕이라는 뜻인데 더덕과 전혀 닮지 않았습니다. 사실 지금 보이는 모습은 미더덕의 본모습이 아닙니다. 바로 이것이 미더덕의 본모습이죠. 더덕과 꽤 비슷하죠? 사실 이것도 한번 가공을 거친 미더덕인데 원래 미더덕은 외피가 좀 더 울퉁불퉁합니다. 미더덕은 채취한 후 외피에 붙은 불순물을 세척하는 과정에서 외피가 마모되어 조금 매끄럽게 변하게 되죠. 그다음에 칼로 외피 부분을 이렇게 벗겨주면 최종적으로 우리가 먹는 이런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사실을 알고 보면 이..

[북한말 한마디] '이모작'의 북한말은? (2023.04.22./통일전망대/MBC)

북한말 퀴즈 ‘이모작’의 북한말은? 두농사? 두부사탕? 두벌농사? 한 해에 같은 땅에서 서로 다른 농작물을 두 번 심어 거두는 농법을 뜻하는 이모작 북한에서는 두벌농사라고 부릅니다. ‘두벌농사에 필요한 복합비료를 생산하다’와 같은 예문이 확인됩니다. ‘이모작’의 북한말은? = 두벌농사

청춘 토크 11, 성공지향적인 삶 vs 의미지향적인 삶 [하석태TV]

Q. 인생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인생 전반부 목표는 ‘성공’ 지향적인 삶 인생 후반부 목표는 ‘의미’ 지향적인 삶 전반부 인생의 목표는 달성!! 이제는 의미 지향적인 삶으로 나아가야 할 때 교육 사업, 청년들에게 멘토가 되는 일 등 나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일이다. ‘좌절하지 말고 힘내고 도전하라’ 세일즈 학교, 힐링캠프, 강의 등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내가 원하는 삶을 산다. 성공 지향적인 삶을 살 때, 버킷리스트 ‘3가지’ 1) 지리산에서 산다 2) 세상에서 가장 높은 곳 올라간다 3) 지구 반대편으로 여행간다 인생 후반전 시작하면서 버킷리스트 ‘3가지’ 이루다. 남미 여행, 히말라야 등반, 지리산에서 살기 젊은 시절의 버킷리스트 다 이루었고 지금은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있다. 그래서 나는 ..

마인드풀tv_ 이걸 모르고 하는 시크릿은 어불성설! | 끌어당김의 법칙, 안 되는 이유

[끌어당김의 법칙] 원래 존재하는 진리이지만 보통은 책 '시크릿'을 통해서 깨닫고 삶에 적용해나가기 시작하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책을 읽자마자 '바로 이거야! 이게 날 구원해 줄 거야!'하고, 기쁨에 넘쳐 시크릿을 시작합니다. 이런저런 커뮤니티에도 가입해 보고, 다양한 시도도 해보고, 서로 정보도 많이 교환하고. 하지만 상당수의 사람들이 어느 지점에서는 포기를 하고 맙니다. 내가 생각한 것만큼 뜻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죠? 이런 좌절을 맛보게 되는 가장 큰 이유가 뭘까요? 세상은 [나의 의식]이 창조한 [결과]예요. 그렇기 때문에 내 안에 있는 것이 내 눈앞에 드러나고 내 안에 존재하지 않는 것은 내 삶에 창조되지 않습니다. 명확히 말하면 세상은 그냥 [나 자체]예요. 세상과 나를 분리해서 따로 생각하시면..

마음공부 1 2023.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