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17 8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남친이 치아 관리를 소홀히 해서 고민입니다

사랑하는 마음은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그 사람을 위한 조언을 하는 것입니까? 제가 좋아하는 남친이 치아 관리를 소홀히 해서 고민입니다.// 관심 없이 ‘네 알아서 해라’ 하는 것은 외면이 되고 그걸 화를 내 가면서까지 ‘고쳐라’ 하면 그건 집착이 되는 거예요. 둘 다 좋은 게 아닙니다. 그 둘 다 반대 같지만 둘 다 같은 거예요. 우리의 심리가 내 맘대로 하려고 하고 내 맘대로 안 되면 “죽든지 말든지 네 맘대로 해라.” 이건 같은 거다. 내 맘대로도 하지 말고 그 사람의 입장에서 그 사람을 아껴야 한다.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걱정이 되면 ‘치아는 이렇게 이렇게 이빨을 관리하는 게 좋다.’ 이렇게 조언을 해주면 되고 그걸 남친이 하지 않으면 그냥 때때로 조언을 할 뿐이지 하..

중도론16. 그냥 깨닫는 법! 이것이 진짜 깨달음, 무상정등각

세존은 어느 무엇에 의지하지 않고 그냥 깨달았다. 이것을 일러 중도라고 한다. 여기서 가운데 중자는 치우침이 없다는 뜻으로 쓰였다. 모든 착을 놓아버림으로써 순수 본연의 상태가 되었다는 의미이다. 세존의 증도는 곧 그냥 있는 상태로 정의할 수 있고 따라서 깨닫고자 한다면 그냥 깨달으면 된다. 어떤 특별한 방법이 없기에 누구든지 마음만 먹으면 그 자리에서 깨달을 수 있다. 필자가 이렇게 말하면 독자들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손사래를 칠 것이다. 깨달음을 마음대로 이룰 수 있다면 세상에 부처 아닌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런데 거듭 말하자면 깨달음은 깨닫고자 하는 마음만 있으면 그 즉시 이루어진다. 깨닫고자 하는 마음이 전혀 없어서 깨달음이 요원하게 된 것이다. 세상엔 금강발원을 세우고 목숨을 바쳐 가면서..

[인생멘토 임작가] 아이를 사회적 성공으로 이끄는 실용지능 3편 - 삼원지능 The Triarchic Mind

그럼 사회성 기술이라고도 할 수 있는 '실용적 지능'은 어디서 배울 수 있나요? 짐작하시겠지만 그런 건 부모에게서 배우는 거예요. 가정에서 사회성 기술을 배우는 거란 말이에요. 그런데 랭간은 너무 찢어지게 불우한 가정에서 성장하다 보니까 사회에서 성공하는데 필수적인 사회성 기술을 집안에서 전혀 배우지 못했습니다. 오펜하이머와 랭간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자연스럽게 아넷 라루의 사회계층에 따른 부모의 양육방식에 관한 연구가 떠오릅니다. 그 연구에 따르면 부모의 양육방식에 따른 차이 때문에 하류층 아이들과는 달리 중산층 아이들은 사회적 성취에 유리한 심리적 특성들을 잘 계발하면서 성장한다고 했습니다. 중산층 부모들은 아이들의 여가 시간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아이들이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 활동에 참여하게 한다고..

[세계사, 4대 문명] 고대 이집트 역사 12: 이집트 비밀무덤, 네페르티티

고대 이집트의 역사는 시기에 따라 그리고 왕조에 따라 여러 구간으로 나누는데요. 신왕국이 접어드는 시기는 기원전 16세기 무렵 약 150년에 걸친 힉소스인들의 지배로부터 벗어나면서 신왕국 시대가 열렸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아주 많은 일이 있었던 이집트로서는 신왕국 시대가 열리는동안 커다란 정치적 격변기를 겪으며 무덤에서도 피라미드 상태에서 벗어나 변화가 생겼고 갖가지 예술면에서도 개화기가 도래하게 되었죠. 이전에는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피라미드라는 거대한 건축물을 쌓아 올리는데 평생을 바치는 파라오들이었다면 제 18왕조의 3번째 파라오인 투트모세 1세 때부터는 지상에 무덤을 세우는 대신, 골짜기나 절벽에 암반을 뚫어 비밀의 분묘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암벽 무덤뿐만 아니라 나일강 계곡을 따라 신..

스마트폰이 '스마트'한 이유가 손톱만 한 칩 때문이라고!? | 삼성전자 반도체 백과사전 EP.11 모바일 프로세서 편

조금만 떨어져 있어도 우리를 불안하게 만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바일 기기. 사진부터 모바일 뱅킹, 오프라인 결제까지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아주 고마운 친구입니다. 이렇게 쓰임이 많은 만큼 그 성능은 나날이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모바일 성능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킨 반도체를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프로세서- 예전에 시스템 반도체를 다룬 영상에서 하나의 칩에 여러 가지 기능을 구현한 다기능 칩 시스템 온 칩, SoC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원래 시스템은 각각의 기능을 하는 여러 개의 반도체가 모여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칩에 모두 모아 그 자체로 시스템처럼 일하는 것이 바로 SoC입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고성능의 SoC에..

무조건적인 사랑 조건 없는 사랑은 이것을 의미합니다. [깨달음과 신비/27회]

지난 영상에서 ‘쿤달리니 각성을 위해 아나하타 차크라 이해하기’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는데요 아나하타 차크라와 관련된 가장 핵심 키워드는 ‘사랑’이죠. 아나하타 차크라가 열리고 에너지가 활성화되면 모든 존재에 대한 연결의식과 무조건적인 사랑이 흘러넘치게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오늘은 여기에서 말하는 이 ‘무조건적인 사랑’이 무엇을 의미하느냐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를 나누어볼까 합니다. ‘무조건적인 사랑’ 혹은 ‘조건 없는 사랑’이라고 표현하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오해하고 계신 것이 있습니다. ‘조건 없는 사랑’ ‘무조건적인 사랑’의 의미를 ‘조건 없이 희생하고 양보하는 사랑’이라고 해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 뜻이 아니에요. 조건 없이 희생하고 양보하는 사랑이라는 표현 자체가 굉장히 ..

마음공부 1 2023.05.17

사람의 근본은 바꿀 수 있다? 없다!? [하석태TV]

공자의 제자 ‘재여’ 능력은 뛰어나나 천성이 게으른 사람 하지만 공자는 재여에게 잔소리를 하지 않고 눈길도 주지 않았습니다. 제자들이 공자에 물었습니다. “스승님은 어찌하여 재여에게 가르침도 주지 않고 잘못을 고치게 하지도 않습니까?” 공자는 말하기를 “후목불가조야” 즉, 썩은 나무에는 조각을 할 수 없다. 여러분은 사람의 근본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많은 시관과 에너지를 쏟아 사람의 근본을 바꾸려는 노력을 했던 매니저 시절 한때 결국 돌아오는 것은 실망뿐 “사람의 나이가 20살 이전에 형성된 인격은 바뀌지 않는다” 관리자가 사람의 근본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순간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근본이나 심성에 문제가 있는 사람을 당신이 바꿀만한 능력을 가졌다고 생각합니까? 매니저는 사람의 근본을 바꿀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