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4 1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93. 도망치듯 산 인생이 후회됩니다

저는 인생에서 계속 도망만 쳐온 게 걱정입니다. 지난 일들을 생각했을 때 좀 더 버텼으면 어땠을까 후회가 됩니다. 어떻게 하면 어려운 일에 도망치지 않고 잘 지낼 수 있을까요?// 큰 병은 아닙니다. 현재 자기의 어떤 특성이 있는데 이 특성을 거슬러서 세상이 원하는 쪽으로 갈 거냐? 특성에 맞게끔, 세상 사람이 뭐라 그러든 신경 안 쓰고 내 성질, 특성에 맞게끔 살아갈 거냐? 그걸 결정을 하면 돼요. 즉 세상 사람들은 안정된 걸 원해요. 직장도 한 사람하고 오래 유지한다. 연애도 한 사람하고 오래 유지한다. 결혼도 한 사람하고 오래 유지한다. 이걸 세상에서는 좋은 걸로 평가하거든요. 근데 자기는 특성이 어떤 거를 지속적으로 하는 거에 대해서는 좀 안 맞아요. 조금만 하면 실증이 나서 또 딴 데로 가고 또..

[shorts,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깨달음의 출발은 바로

깨달음이라는 것은 자각을 말하는 거예요. 자기가 자기 스스로 ‘내가 고집이 세나?’ ‘내가 좀 내 생각에 빠졌나?’ 스스로 알아차리는 거를 자각이라 그래요. 깨달음은 그런 추상적인 게 아니에요. 이게 깨달음이에요. 그러면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아집이라고 하는 그 철벽이 자각이 일어나면 금이 가기 시작하는 거예요. 그러면 남의 얘기도 들리고 조금 좋아지는 거예요.

[법륜스님의 하루] 남편이 없다는 사실을 드러내는 게 불편합니다. (2024.02.19.)

저는 불교대학 진행을 맡고 있습니다. 법회를 마치고 마음 나누기를 하다 보면 남편 얘기라든지 자식 얘기 등 가족 이야기를 자주 하게 됩니다. 사실 저는 제 개인적인 얘기를 안 하고 자연스럽게 넘어가고 싶지만 사실대로 얘기를 하지 않으면 저 자신이 불편한 마음이 많이 일어납니다. 남편과 사별을 한 이후로 그 이야기를 안 하고 싶은데 새로운 교실이 만들어져서 마음 나누기를 진행하게 되면 걱정부터 앞섭니다. 마음 나누기를 진행할 때는 학생들에게 잘 보이고 싶다는 의식도 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마음 나누기를 할 때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할까요?// 질문자는 남편이 없다는 것에 대한 열등의식이 좀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남편이 없는 것은 좋은 면도 있습니다. 꼭 나쁘게만 생각할 필요가 없어요. 제가 시골에서 할..

[법륜스님의 하루] 분명 성공한 인생인데 왜 행복하지가 않을까요? (2024.02.18.)

저는 성공을 향해 열심히 달렸습니다. 드디어 변호사가 되었고, 단란한 가정을 이루었습니다. 아주 행복하고 달콤했습니다. 문제는 그 달콤함이 폭죽 터지듯이 아주 짧게 끝나버렸다는 것입니다. 변호사로서의 삶은 그야말로 칼끝 위에 서 있는 생활이었습니다. 워커홀릭처럼 일만 했습니다. 회사에서도, 집에서도 항상 재판을 어떻게 준비해야 될지 고민했습니다. 그러다 병원에서 유방암 선고를 받았습니다. 5살 딸아이에게 너무나도 미안했습니다. 지금까지 할머니께 육아를 맡겨놓고 정작 저는 엄마 역할을 해준 게 없었습니다. 못난 엄마라도 아이 옆을 지켜야 되겠다는 다짐을 하며 무사히 수술도 받고 회복도 하였습니다. 건강과 가족의 소중함을 온몸으로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건강이 좀 회복되자마자, 아팠다는 사실을 망각한 채..

[현덕마음공부] 모든 것이 그대로 완벽하다

벗어날 수 있으면 도가 아니다. 그래서 경험하는 어떤 것도 도 아님이 없다. 괜한 걱정임을 알아차리는 것의 효력을 체감해야 한다.// 오늘은 모든 것이 그대로 완벽하다라고 하는 제목으로 말씀을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잘못하면 정신 승리, 여우의 신포도 이런 얘기가 되기 쉬운데 그건 아니고 마음공부의 한쪽에 ‘닦아서 어떤 바람직한 상태를 이룬다’라고 하는 명제를 어떻게 보면 거부하고 그렇게 갈 일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쪽이 있죠. 저는 이쪽도 굉장히 깊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내가 곧 그것이다’ ‘I AM THAT’ 이런 표현이 있죠. 이미 그것이다, 이미 도달해 있다 어디에 도달해 있는 게 아니라 이미 도달해 있다라고 하는 것을 깨닫는 것이 진정한 깨달음이다 이런 것이죠. 노자에 보면은 ‘..

[교장쌤 대담] 남편이 의심될 때 이렇게 하세요

어릴적 부모님이 서로 자주 싸웠는데 이런 부모님을 닮고싶지 않았으나 막상 결혼해보니 쉽지 않습니다.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편안해지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뭐 잘 모르겠지만 일단 남편의 외도는 부부 공동책임이에요. 그건 남자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어떤 남자든 처음에 결혼할 때 ‘내가 지금부터 외도해야지’ 하는 남자는 없어요. 누구나 좋은 결혼생활 하려고 맹세도 하고 뭐 그런 생각이 없어요. 살다 보니까 그렇게 되거든요. 그러니까 살다 보니까 그렇게 됐다라고 하는 게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죠. 남자가 워낙 바깥으로 자꾸 한눈을 팔고 그런데 좀 빠지기 쉬운 성향의 사람일 수도 있고 또는 다른 여러 가지 이유도 있을 수 있는데 중요한 건 뭐냐 하면 [여자가 하기 나름]이라는 거예요. 제..

[뉴마인드] 뇌과학적 습관법, 도파민 이용하는 방법 [직장으로 간 뇌과학자] 존 메디나

연구에 따르면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에 성공한 사람들의 85%가 5년 안에 다시 살이 쪘습니다. 심리학자들은 그들의 의지가 약해서 유혹을 거부 못 한 것이 아니라 [자아 고갈]이라는 ‘의지의 피로감’ 때문인 것으로 결론을 지었습니다 쉽게 말해 우리의 의지력도 체력과 같이 한정되어 있는데 너무 많은 유혹과 싸우게 되면 금세 고갈된다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자아 고갈이라는 아이디어는 의지력에 대해 설명해 주지 못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혹에 대한 저항 의지력을 별로 쓰지 않았는데 쉽게 유혹에 넘어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뇌를 유전학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발달 분자생물학자 존 메디나는 그의 책 에서 최상의 효율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뇌 과학적 방법들을 소개했는데 그는 ‘습관은 의지력의 문제가..

[비이원시크릿] 취업시크릿을 위한 허용하기 사용법

세 번째 질문 한번 가볼게요. 취준생입니다. 취업을 목표로 하는데 많은 것을 허용하려 노력해도 적합한 채용 공고가 없습니다. 그리고 탈락이 반복될 때 어떻게 마음을 먹어야 하는지요?// --허용은 노력의 대상이 아니다. 허용이라는 단어가 나왔어요. 많은 것을 허용하려고 노력한다고 쓰셨어요. 좋습니다. 그분이 쓰는 표현 하나하나, 조사 하나 하나에서 뭐가 드러나냐면요. 그분의 관념이 드러나요? 관념 분석반을 운영을 하다 보면 이런 게 한 방에 보입니다. 중요한 게 있어요. 여기서 여러분들이 아셔야 될 가장 이제 중요한 게 있습니다. 허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잖아요. 잘못된 게 뭐냐면요. 잘못됐다기보다 계속 실패가 반복되는 이유. 허용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그래요. 허용은 노력할 대상이 아니에요. 허용이라는 건..

마음공부 2 2024.03.04

[Life Science] 실제 후추는 도대체 어떤 식물일까?? (고추 아님) - 후추 해부

수상한 후추 우리가 먹는 이 후추는 후추라면 식물의 열매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식물 후추를 실제로 본적은 잘 없죠? 후추는 후추과에 속하는 동굴식물로 아열대와 열대지역에서 주로 서식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힘든 식물입니다. 그래서 실제 후추의 모습을 보여 드리기 위해 베트남에 있는 후추 농장에 다녀왔습니다. 이 식물들이 전부 후추입니다. 덩굴 식물들은 수직으로 높게 자라는 식물들과 달리 땅을 기듯이 자라거나 주변의 다른 식물들을 휘감으며 자라나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덩굴 식물인 후추도 이렇게 나무 기둥을 타고 오르도록 키우는데 후추는 자연에서는 10m 이상도 자란다고 합니다. 후추의 잎 주변을 자세히 보면 이렇게 후추 열매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 열매 부분이 바로 우리가 먹..

마인드풀tv_ 부정적인 생각에 대해 반드시 기억할 것

... 오늘은 부정적인 생각에 대해서 음, 많은 분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것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누차 강조하는 내용이지만 또 그만큼 빨리 잊고, 또 반복되는 패턴에 갇혀버리시는 것 같아서 준비해 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일단, 우리가 삶에서 늘 기억해야 하는 것. [저항하는 것은 나의 에너지를 받아서 더욱 커집니다.] 내가 더 강하게 밀어내려고 하면 그렇게 저항을 하게 되기 때문에 더 많이 찾아옵니다. 저항하는 것은 '더 많이' 찾아옵니다. 뿌리를 뽑아야 할 만큼 큰 사건에 기초한 생각들이 아니라면요 그저 호흡에 집중하는 것으로 그 생각에 에너지를 주는 것을 멈춥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를 때, 생각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절대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낼 수 없습니다. 우리 뇌는, 죽을 ..

마음공부 1 2024.03.04

[책낭독] 의식마음의 탄생과 소멸은 무의식이 만든다 | 깨달음, 순일스님

가끔 꿈을 꾸면 깨어있을 때의 나 자신과는 전혀 다른 사람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그냥 꿈이려니 넘어가기도 하지만 생각해 보면 이상해요. 아무리 꿈이라고 해도 얼굴도, 성별도, 국가도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버렸는데 그것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고 당연한 듯 꿈속에서 활동을 합니다. 왜 그런 걸까요? 오늘은 이와 관련된 의식, 무의식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깨달음 – 순일스님 출판사는 도서출판 여래 -- 제1부 의식, 무의식, 본래 마음의 성격 다음 페이지의 그림을 보자. 칼 융의 빙산을 그린 그림이다. 맨 윗부분이 의식이다. 바닷물 위에서처럼 서로 떨어져 있는 듯이 보인다. 그 아래에 더 크게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 무의식이다. 의식보다는 더 큰 부분이지만 여전히 경계가 있다. 나와 너를 가르는 경계이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