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2001. 친언니가 사기와 절도를 하는 범죄자입니다

친언니는 사기와 절도를 하는 범죄자입니다. 저희 가족은 폭력과 학대로 처벌을 해놓고 결국은 다 해결해 줍니다. 범죄를 더 저지르라고 부추기는 것 같아 싫고 가족 모두가 서로의 마음에 상처만 내고 있는 것 같아 싫습니다// 지금 언니의 얘기를 들어보면 일반적으로 ‘전형적인 사기꾼이다’ 이렇게 볼 수도 있고 저 같은 사람이 볼 때는 ‘정신적인 질환’에 속하겠습니다, 그 정도면. 그래서 제일 중요한 거는 정신과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을 하고요. 정신과에 가서 치료를 받고 하면, 조금 심리가 안정이 되면 좀 낫지 않을까. 이미 죄의식 같은 게 전혀 없거든요. 정신적인 어떤 이런 걸로. 그래서 그게 최우선이 돼야 되겠다 이렇게 생각하고요. 두 번째 그 정신과 치료를 거부하거나 또는 치료를 받..

[법륜스님의 하루] 붓다가 깨달음을 얻고 처음 설법한 내용은 (2024.03.20.)

옛 다섯 명의 도반 또한 수행자였기에 부처님은 그들과 같이 고요히 선정에 들었습니다. 초저녁이 지나고 한밤중이 지날 때쯤에 부처님께서는 선정을 풀고 자세와 마음을 편안히 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새벽녘이 되자 그들을 위해 설법을 했습니다. ‘수행자들이여, 수행에 도움이 되지 않는 양극단이 있습니다. 그 하나는 쾌락주의요, 그 하나는 고행주의입니다. 수행을 바르게 해서 해탈 열반으로 나아가려면 이 두 극단을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바른길인 중도의 길을 가야 합니다.’ 이렇게 먼저 중도를 설하고 이어서 사성제와 팔정도를 설했습니다. ‘우리의 인생은 즐거움과 괴로움이 늘 되풀이되는 윤회 속에 살고 있습니다. 괴로움만 괴로움이 아니라 즐거움도 곧 괴로움임을 알아서 일체가 다 괴로움이라는 것을 확연히 알아야 합니..

[법륜스님의 하루] 치열하게 경쟁하며 살지만, 무엇이 진정한 행복일까요? (2024.03.19.)

저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안분지족이라든지 평범한 소시민의 삶에서 만족을 자주 느낍니다. 제가 하는 일 자체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것이 일상화된 부분이 많아서 이런 소시민적인 삶에 만족하는 태도가 현실 도피적이고 자기기만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무엇이 진정한 나의 행복인지 의문이 듭니다. 자기 삶에 만족하며 사는 것이 발전보다는 퇴보에 가까울 수도 있지 않을까요? 어떻게 사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인지 정말 궁금합니다// 계속 발전해서 기후 위기를 초래하여 우리가 모두 공멸한다면 이것이 과연 발전일까요? 단기간에 보면 발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좀 더 길게 봤을 때 과연 발전인지 아니면 해악인지에 대한 평가는 쉽게 할 수가 없습니다. 인간의 삶의 동력이 무엇일까요? 여러분들이 행위를 하는 동력은 무엇인가요?..

[지혜별숲] 인생의 첫 단계는 태어나기 전에 일어난다. [낭독87회]

스티브 로더의 [영혼 수업] 함께 하겠습니다. 스티브 로더는 1995년부터 인간의 진화와 삶에 대한 영감의 메시지를 받기 시작했는데요. 이러한 영감의 근원은 ‘더 그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 그룹에 따르면 인생 전체의 과정을 일곱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구요. 오늘 읽어드릴 부분은 첫 번째 단계로 영혼이 인간 육체로 들어오기 전에 자신이 경험할 삶을 기획하는 시기와 두 번째 단계인 임신에서 태어난 첫해까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읽어 보겠습니다. -- 인생의 첫 번째 단계는 실제로 태어나기 전에 일어난다. 이 단계는 우리가 경험할 삶을 기획하는 시기이다. 우리가 이번 생에서 수행하려고 선택한 특정 인생 공부를 돕고자 우리의 삶에서 다양한 역할을 할 어떤 사람들에게 요청하는 때가 이 단계이다. 이 단계는 ..

마음공부 1 2024.03.28

[Danye Sophia]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던 기의 실체..드디어 밝히다!!

氣라고 하면 에너지나 동력, 힘 같은 단어가 연상되지만, 그것이 지는 정확한 의미를 한마디로 압축하기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직까지 氣의 실체를 과학적으로 증명한 경우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기운난다, 기통차다, 기가 막힌다, 기찬 놈, 기지개 등등 氣란 용어를 자주 쓰면서도 정작 그 의미를 정확히 아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럼 도대체 기란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정확히 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가정과 추론이 필요합니다. 차근차근 氣의 실체에 접근해 봅시다. 氣는 물질의 일종일까요? 물질이라면 에너지의 일종이고, 결국엔 E는 MC 제곱의 공식을 따르게 될 것입니다. 만일 기가 에너지를 가리키는 말이라면 그 존재 가치는 크게 추락할 것이 분명합니다. 氣를 근간으로 삼아 발전한 한..

[인생멘토 임작가] 부모의 오판이 뼈아픈 이유 | 바뀌지 않는 부모, 추락하는 성적 2편

#부모의 오판 성적 하락의 잘못된 진단: 외부 탓으로 돌림 아이 부모는 아이 공부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요즘은 밤 10시 이전에 아이가 집에 못돌아오게 하고 있어요. 독서실에서 공부를 밤 10까지 하고 오라는 의지인 거죠. 부모의 분석에 따르면 공부 시간이 모자라서 성적이 떨어진 것이니 절대적인 공부 시간의 양을 늘리자는 겁니다. 그래서 이런 진단이 너무 안타까운 거죠. 제가 지금까지 강의들에서 얼마나 많이 강조해 왔습니까. 공부는 시간 베이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무슨 베이스로 한다고 했습니까? 과제 베이스, 학습 목표 베이스로 한다고 했잖아요. 최근에 혼공시대 방송에서 조남호 코치님도 분량 베이스로 하라고 조언해주셨고요. 본질적으로 같은 말입니다. 아이가 성적이 그렇게 떨어진 것은 시간..

삼국지 42 - 조조의 위기

원소가 선봉으로 임명한 왕광군이 동탁을 상대로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전멸당하자 연합군 세력 중 10만의 병사가 모여있는 장막, 유대, 교모 등의 산동 주력군은 동탁의 기세에 눌려 더 이상 전투에 나갈 생각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보고 답답해한 조조는 자신이 이끄는 소수의 부대보다 수많은 병력을 거느리고 있는 자사와 태수들에게 “이 많은 병사들이라면 충분히 이길 수 있다”고 설득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제후들은 자리에서 일어날 생각이 없었습니다. 조조는 그만 화가 나, 혼자서라도 단독 출병을 하기로 결심하여 얼마 전에 만난 위자와 조조를 믿고 따르던 포신을 데리고 수천 명의 적은 병력으로 전장으로 나섰습니다. 한편, 동탁은 왕광군과의 전투에서 손쉽게 승리를 거두며 반란군이 오합지졸이라는 사실을 ..

닥터조 조한경(8부) “혈압 낮추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죠” 돈 들이지 않고, 약 먹지 않고 고혈압 탈출하는 방법

--혈압이 높아지는 3가지 원인 고혈압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가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하나의 원인이 되고요. -아무래도 고혈압은 스트레스예요. 자율신경이 항진돼 있으면 자율신경 중에서 교감신경 자체가 코티졸 호르몬 수치를 높이고 또 혈압을 올립니다. 결국 스트레스 많은 사람이 고혈압은 많은 거고요. -그리고 세 번째로 영양 불균형도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아프리카나 아이티 같은 데를 제가 의료 봉사를 가게 되면 아이티 환자분들이 말랐어요. 거기에 계신 분들은 음식을 잘 못 먹으니까 비만이 없어서 당뇨도 많지는 않습니다. 당뇨 환자도 거의 없는데 고혈압 환자는 많아요.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하는 거는 아까 우리가 음식을 너무 자주 먹고, 포도당 때문에 인슐린이 증가하면서 당연히 피가 어떻게 ..

건강·의학 2024.03.28

지식보관소_ 우주가 10차원인 이유와 초끈이론의 문제. 초끈이론 3편

우주가 단 하나의 근본적인 힘으로 구성되어 있다가 어떤 이유로 이 힘들이 깨져서 현재의 우주가 된 거라면 한 가지 넘어가야만 할 벽이 존재했는데요. -- 요즘 날씨가 많이 더워져서 에어컨 없이는 살기가 힘든데요. 날씨가 덥다는 뜻은 온도가 올라갔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온도가 올라갔다는 건 재미있게도 입자들의 운동 에너지가 늘어났다는 겁니다. 무슨 얘기냐면 온도라는 건 작게 보면 소립자들의 운동 에너지입니다. 예를 들어 물이 들어 있는 냄비에 물 입자들이 운동 에너지가 커져서 이렇게 분자들끼리 붙잡고 있는 에너지를 넘어서게 되면 서로 떨어지게 되는데 이걸 ‘물이 끓는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물은 ‘수증기’가 되겠죠. 그리고 입자들은 운동 에너지가 일정 수준을 유지할 때 우주에 존재하는 ..

[명상과 철학] 풍경이 있는 명상시(1)

지금이, 순간이 내 삶의 전부다. 삶은 지금 여기를 벗어난 곳에는 없다. 내가 살아서 느끼고 있는 지금, 이 순간 내가 숨 쉬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이 참된 진리의 자리다. 지금 여기를 벗어난 어떤 곳에도 참된 진리는 없다. 지금, 이 순간이 천당이요 바로 지금 여기가 극락이다. 파란 하늘에 흰 구름이 떠간다. 단풍으로 물들어 가는 숲이 바람에 술렁인다. 따뜻한 커피 한 잔을 마시면서 잔물결에 일렁이는 냇물을 바라본다. 지금, 이 순간 나는 부처요, 나는 신이다. 지금, 이 순간 나는 우주요, 자연이다.

명상과 철학 2024.03.28

[위광사TV_지산스님] 마음에서 생각이 나오고 생각에서 말과 행동이 나옵니다.

오늘은 말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말이라는 것이 참 할수록 어렵다 보니까 때에 따라서는 아예 입을 닫는 것이 현명할 때가 있습니다. ‘나는 행복합니다’라고 말하는 사람에게 ‘당신 정말 행복해요?’ 물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지 않습니다. 정말 행복한 사람은 행복하다는 말을 잘 안 합니다. 입 밖으로 말하는 행복과 내가 느끼는 행복은 분명한 온도 차이가 있습니다. 입 밖으로 꺼내서 말을 하게 되면 그렇게 될 것 같아서 혼자서라도 행복하다고는 하지만 뭔가 해결이 안 된 느낌이 들 때가 많습니다. 억지스럽다는 게 느껴지는 거죠. 인간이 만든 언어나 말은 표현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해도 쉽게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조심해야 하는 것이 말입니다. 그렇다고 묵언하고 말을 하지 않는다면 사회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