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0 11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남편이 경제적으로 시어머니에게 의지하고 있습니다

3년 동안 시어머니랑 같이 살면서 남편의 수입이 일정치 않았고 어머니는 아픈 몸으로 일을 하셔서 저는 집에 있는 게 죄스러웠습니다. 어머니에게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지 남편에게 무슨 말로 격려를 해 줘야 힘이 날까 고민입니다.// 자기 살기도 힘든데 자기가 무슨 남편을 위해서 격려를 하겠어요? 자기 지금 남편으로부터 격려를 받고 싶잖아요. “아이고 나 때문에 고생하지. 애 키운다고 미안해, 내가 돈도 제대로 못 벌고” 이런 소리 듣고 싶잖아. 자기 솔직하게 말해서. ... 그냥 원망하고 바가지만 긁으면 돼요. 그것만 해도 잘하는 거예요. ㅎㅎ 격려까지 안 해줘도 돼요. 미워만 안 하면 돼요. 근데 자기 만약에 남편이 병으로 죽든 뭐 헤어지든 어쨌든 없다. 시어머니도 없다. 애들 4살짜리 6살 둘이고 자기..

[법륜스님의 하루] 상대가 나를 차별한다고 느낄 때 어떻게 해야죠? (2024.03.10.)

저는 6년 전 미국에 이민 와서 현재 간호학교 1학년에 재학 중입니다. 교수님이 병원 실습 시간에 2인 1조로 환자를 돌보도록 하는데 미국인 학생을 편애하고 그들에게 더 많은 훈련 기회를 줍니다. 제 앞을 무시하고 그냥 지나가거나 저를 없는 사람처럼 취급한다고 느껴질 때면 저는 많이 위축되고, 하고 싶은 말도 제대로 못 하게 됩니다. 비단 교육 현장뿐만 아니라 사회에서도 이방인으로서 상대방의 작은 제스처나 행동에도 위축되곤 합니다. 나도 다른 사람과 동등하게 대우받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처해졌을 때 저는 어떻게 마음을 잡아야 할까요?// 예를 들어, 내가 부모가 없어서 다른 집에 입양을 갔다면 양모로부터 그 집 아이하고 똑같이 대우받고자 하는 것은 지나친 욕심일까요, 당연한 요구일까요? ..

[법륜스님의 하루] 암 진단을 받았는데, 어떤 기도를 해야 할까요? (2024.03.09.)

저는 서원행자 교육을 받는 중에 암 진단을 받았습니다. 기도하면서 혹시나 내가 병으로 잘못되면 어쩌나 하는 불안함과 공포가 일어납니다. 그럴 때 ‘부처님, 하느님, 관세음보살님 저 좀 살려주세요’ 하고 매달리는 기도를 하게 됩니다. 그러다가도 다시 참회 기도를 했다가 감사 기도를 했다가 하면서 우왕좌왕하고 있습니다. 병이 있는 수행자는 기도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죽음에 대한 의미 부여를 너무 많이 합니다. 죽음에 대해 많은 부담을 느끼고, 두려워하는 마음도 큽니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사람이 태어나는 것이나 죽는 것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암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암에 대해서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암은 생각보다 큰 병이 아닙니다. 조기에 암이 발견되어 수술하고 적..

[Danye Sophia] 참나가 초래하는 기묘한 환각 현상들!

왜 사람들은 열반에 그토록 열광하는 걸까요? 자신의 이성을 버리면서까지 미치도록 추구하는 이유가 도대체 뭘까요? 그건 나가 존재하는 최상의 상태가 열반이기 때문입니다. 괴로움이 소멸한 상태로 영원히 존재하는 열반이 있다면 어느 누가 이것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있을까요? 열반에 이르는 길은 아주 간단명료합니다. 괴로움을 일으키는 분별만 없애면 되니까요. 물론 분별이 쉽게 없어지는 건 아닙니다. 그렇더라도 오직 모를 뿐이나 멍때리기를 통해서 꾸준히 참나를 찾으면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참나 상태가 되면 분별이 잦아들어 괴로움이 생겨나지 않으니까요. -- 그렇다면 수행자들이 말하는 참나가 불교에서 말하는 열반이 맞을까요? 참나 상태가 되면 마음이 지극히 평온해지긴 합니다. 그런데 그것도 잠시이고 또..

[지혜별숲] 요가 니드라는 절대적인 이완의 경험이다. [낭독84회]

스와미 싸띠아난다 사라스와띠의 [요가 니드라] 함께 하겠습니다. 우리는 대개 잠을 잘 때 자신이 숙면을 취했다고 생각하는데요. 우리의 생각과는 달리 아침에 일어나면 산뜻한 느낌이 들지 않고 뭔가 여전히 지치고 피곤한 듯 느껴지는 경우가 많죠. 몸과 마음의 긴장을 완전히 해결하지 않은 채 잠에 들었기 때문인데요. 요가 니드라는 모든 짐을 던져버린 뒤의 잠, 절대적인 이완의 상태를 말하구요. 일반적인 잠인 니드라와는 완전히 다른 의식 상태를 말합니다. 내용 읽어보겠습니다. -- 깨어 있음에서 깊은 수면으로의 순서적인 하강 패턴 중에 정상적인 사람의 뇌파 주파수는 베타에서 세타를 통한 다음 마지막으로 델타로 하강한다. 이것이 일어나면서 의식은 깨어 있음에서 꿈꾸는 것으로, 그다음에는 잠들어 있음으로 간다. 그..

마음공부 1 2024.03.20

[인생멘토 임작가] 열심히 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은 이유 | 대성학원 재수종합반 강사님 이야기 | 스터디코드 조남호 대표님

예전에 전 대성학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강사님과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어요. 대성학원은 아마 여러분도 잘 알고 있으실 것 같은데 오프라인 입시학원 중에선 가장 전통이 깊은 사교육 업체죠. 학원 강사님들 사이에서도 어느 학원에서 근무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더군요. 그분이 대성학원에 마침내 입성하셨다고 무척 자랑스러워하셨던 게 기억에 남습니다. 아무튼 그분은 대성학원에서 재수생반 담임을 맡고 있으셨어요. 재수생반은 보통 나이가 20살부터 25살까지의 입시에서 한 번 이상 떨어진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고 그 강사님은 담임으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동시에 학생들 관리까지 맡아서 하시고 있었어요. 근데 그 강사님이 말씀하셨던 것 중에 기억에 남는 것들이 두 개가 있습니다. -첫 번째 재수생 아이들 실패를 해봤던 경험..

삼국지 39 - 한복 & 정태

190년, 동탁의 만행을 두고만 볼 수 없었던 각 지역의 주 목과 자사, 태수들은 서로 긴밀히 연락해 동맹을 맺으며 반동탁연합군을 형성했는데 연합군은 하북 지역에서는 원소를 중심으로 사예주 하내군에 주둔했고 중원 지역에는 장막 장초 형제와 유대, 교모, 조조 등이 진류군에서 장홍을 중심으로 회맹을 맺었으며 형초 지역에서는 원술을 중심으로 노양군에 주둔했습니다. 반동탁연합군, 즉 전체 반란군의 맹주로는 대부분 발해태수 원소를 추대했는데 제북상 포신은 평소 원소의 우유부단한 모습을 떠올리며 반동탁 연합군의 총대장은 원소가 아닌 조조가 적임자라 여겼습니다. 하지만, 조조는 얼마 전 동탁에게서 도망쳐 나와 이렇다 할 군세나, 공식적인 지위가 없었기에 나설 수 없었고 조조는 포신의 호의에 친근하게 대우했습니다. ..

닥터조 조한경(3부) “비싼 건강검진 받지 마세요” 헛돈 쓰지 않고도 아프지 않고 오래 살 수 있습니다

--유기농 식품은 절대 비싸지 않습니다 암 환자분들 같은 경우 치료비가 얼마가 들어요? 비교할 수 있는 게 아니죠. 건강을 항상 돈의 가치로 본다는 게 좀 웃기긴 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제대로 된 비교도 못하는 경우가 되게 많거든요. 그리고 요즘 또 유기농이 그렇게 많이 비싸지도 않더라고요. 생명력이 없는 땅에서 제초제나 살충제를 통해서 농약이 가득 살포된 채소를 먹었을 때 장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땅, 토양에 있는 것들을 죽이기 때문에 장에 들어와서도 우리 인간에게도 똑같이 그런 작용을 해요. 그 장에서부터 건강에 문제가 시작되는 게 많은데 우울증도 올 수도 있는 거고, 불면증도 올 수도 있는 거고 당뇨도 심해질 수도 있는 거고 그것뿐만이 아니라 만성질환으로 발전하는 데 있어서..

건강·의학 2024.03.20

지식보관소_ 지금까지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없던 고온 초전도체의 과학적 원리에 대한 실마리가 풀렸다

얼마 전 프리스턴 대학의 연구팀은 텅스텐 ditelluride에서 고온 초전도체 현상의 열쇠가 될 매우 신기한 양자현상을 발견해 냈으며, 이 내용은 네이처지 물리학 저널에 게시가 되었습니다. -- 특정 매질의 저항이 제로가 되는 초전도 현상은 자기부상 열차나 송배전 시스템뿐만이 아니라 미래의 핵융합 발전이나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 등 지속 가능한 인류 문명을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많은 연구를 통해서 액체 지수만으로도 초전도 현상이 가능한 물질들이 만들어졌고 이 기술은 현재 대규모 전력망이나 MRI나 자기부상 열차 같은 실생활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극저온 초전도 현상이 발생되는 이유가 BCS 이론으로 매우 잘 설명되고 있었지만 정작 액체 질소..

[위광사TV_지산스님] 이룬 것을 지키려면 기도를 해야 합니다! 이룬 행복을 지키기가 더 어려운 이유! 죽으면 저 세상에 가져갈 수 있는 유일한 것!

행복이라는 것은 정말 이루기가 힘듭니다. 인간은 여러 조건들이 갖춰져야 행복함을 느끼는데 그중에 하나라도 잃거나 빠지게 되면 그것을 다시 가지려고 애를 많이 씁니다. 그리고 만약에 행복해졌다 하더라도 그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좋은 학교를 나와서 좋은 직장에 들어가고 학교 폭력이나 직장 내 괴롭힘 같은 피해 없이 몇 번 연애하다가 딱 맞는 내 이상형을 만나서 결혼해서 집도 사고, 차도 사고, 아이도 낳고 낳은 아이 건강하게 잘 키우고 부모님 장인어른 장모님 용돈도 한 번씩 드리고 친척 친구들과도 사이좋게 지내고 이렇게 쭉 나열은 했지만 하나하나 정말 힘든 일입니다. 이것들을 다 이끌고 유지해 가는 것도 정말 힘든 일입니다. 이 좋은 직장에서는 더 높은 자리로 가야 되고 직장생활 ..

[명상과 철학] 의심하고 또 의심하라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은 풍파가 많습니다. 힘든 세상을 제대로 살아가려면 중심을 확실하게 잡고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남에게 속거나 이용당하지 않게 됩니다. 중심을 잡고 잘 살아가려면 무조건 남의 말을 믿지 말고 자신이 직접 확인하고 따져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타인의 유혹에 넘어가 잘못된 길로 빠져서 큰 시련을 겪거나 폐가 망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종교나 정치 분야에서 이런 현상이 많이 벌어집니다. 어렸을 때부터 세뇌당하거나 한쪽으로 된 정보를 많이 접하다 보면 고정관념과 편견이 생겨서 그 안에 갇히게 됩니다.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배타적입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습니다. 자신과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을 싫어하고 멀리하면서 때로는 분노와 적대감을 드러내..

명상과 철학 2024.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