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3 12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의존성이 심해 앞으로의 삶이 막막합니다

저는 의존심이 많고 모든 것이 쉽게 이루어지길 바라며 부모님과 남에게 기대서 살아오다 보니 현재 42살인데 남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대인관계나 적응력이 약한 탓에 직장들도 다 놓쳤고 결혼도 못했고, 친구도 없고, 부모님을 바글바글 볶아서 더 늙어지셨습니다. 제 과보라고 받아들이고 모든 걸 늦었지만 제로베이스에서 쌓아가려고 시도하고 있는데 솔직히 작은 직장 구하는 것부터 또 친구든 취미든 구할 때에도 스스로 다 해나가야 된다는 것이 시작부터 어렵고 부대끼고 혼자라는 두려움이 수시로 올라옵니다. 또래 나이보다 부족한 저를 느끼니 기가 많이 죽습니다. 최근에 부모님에 대해서도 이제 나이가 드셔서 제가 다 받아들여야 되는 입장이구나 하고 느꼈는데 제 상태가 이래서 걱정이 됩니다. 의존성이 심한 스스로와 고군..

[shorts,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왜 실연을 당했다고 생각해요

(저와 헤어지자 하고 다른 여성하고 결혼하면 실연당한 거 아닌가요?) 실현을 당했다 생각하면 자기만 바보지 뭐. 자기만 피해자잖아. 그 사람은 이 사람과 사귀다가 더 좋은 사람 나타나서 자기가 더 마음에 드는 사람이 나타나서 그 사람하고 결혼할 수도 있잖아요. 결혼해서 좋은 사람이 나타나면 이혼하고 가기도 하는데 결혼한 것도 아닌데 사귀다가 딴 사람 사귈 수 있는 거 아니에요? 근데 그게 뭐 실연이에요. 내가 어떤 가게에 물건을 사러 맨날 그 집에 다니다가 새로 생긴 슈퍼마켓에 가니 물건도 좋고 값도 싸다. 그래서 그 가게에 가면 내가 뭐 배신자에요? 그건 소비자의 권리잖아요. 그러니까 그거는 남자든 여자든 그 사람의 권리에요. 실연을 당했다, 이렇게 생각해서 스스로 자기를 피해자로 만드는 거예요. 그러..

[법륜스님의 하루] 돈을 많이 벌었지만 인생이 별로 재미가 없습니다. (2024.03.02.)

저는 젊었을 때 나름대로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는 제가 평소에 원하였던 베짱이의 모습대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죽을 때까지 베짱이로 산다고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돈은 많이 벌었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산 후 지금은 베짱이의 삶처럼 여유를 부리고 있는데도 인생이 별로 재미가 없습니다. 싸울 일이 없어서 그런 건지 아니면 돈 벌 일이 없어서 그런 건지 모르지만 왜 젊었을 때만큼 재미가 없어졌는지 알 수가 없어서 궁금한 마음에 질문을 드립니다// 질문 내용을 들어보니까 곧 마약을 하겠네요. 그런 심리 상태에서 가장 유혹에 넘어가기 쉬운 것이 마약입니다. 이것저것 다 해 보았는데도 ‘또 재미있는 것이 없을까’ 하는 생각을 자꾸 하면 그럴 가능성까지도 있다는 겁니다. ... 지금은 그런데 ..

[법륜스님의 하루] 여자친구의 어머니가 저를 만나주지 않아 고민입니다. (2024.03.01.)

저는 6살 연상의 여자친구와 사귀고 있습니다. 이제 결혼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1년 가까이 사귀는 동안 여자친구의 어머니가 저를 한 번도 만나주지 않으셔서 고민입니다. 이유를 직접 말씀해 주시지는 않으셨어요. 저희가 생각해 본 이유로는 어머니가 보시기에 제가 너무 어리고 믿음직스럽지 못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또 어머니께서 이혼을 한 후 딸에게 의지하며 살아오셨는데 딸이 결혼을 하면 외로워지실까 봐 결혼을 원하지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이대로 시간이 흘러가면 의미 없이 결혼만 미뤄질 것 같아요. 만약 결혼을 하더라도 어머니께서 쉽게 서운해하시는 성격이고 여자친구와 애착 관계도 강해서 저 역시 많이 챙겨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결혼 생활이 힘들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정반대의 일이 생겼네요. ..

[지혜별숲] 영혼 그룹의 배치는 영혼의 레벨에 따라 결정된다. [낭독82회]

마이클 뉴턴의 [영혼들의 여행] 함께 하겠습니다. 카운셀링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한 마이클 뉴턴 박사는 자신만의 고유한 퇴행최면요법을 개발하였는데요. 최면을 통한 그의 연구는 피술자들의 전생 경험보다는 환생과 환생 사이에 존재하는 영계에서의 삶에 더 집중되어 있습니다. 오늘 읽어드릴 내용의 전반부는 마이클 뉴턴 박사가 최면상태에 있는 피술자들을 통해 알게 된 내용들 중 일부를 정리해 놓은 것이구요. 후반부는 피술자를 매개체로 하여 박사와 영혼의 대화를 그대로 옮겨놓은 것입니다. 읽어 보겠습니다. -- 인간 속에 영혼이 깃들어 있다고 믿는 사람들도 모든 영혼은 거대한 집단을 이루며 공간에 어울려 있다고 상상하는 것 같다. 나를 찾아오는 사람들도 영혼과의 대담이 시작되기 전에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다. 때문에..

마음공부 1 2024.03.13

[교장쌤 대담] 마음공부를 하기 위한 바른 마음가짐

이 삶을 내가 갖고 얻은 게 아니잖아요. 주어진 선물이거든요. 그런데 주어진 선물의 기회를 이렇게 망가뜨리고, 죽어버리겠다, 괴롭다라고 하는 거는 사실 선물을 준 존재한테 대해서는 굉장한 모욕이고 무례함이에요. (Q. 생을 끝내고 싶은 50대입니다. 그러나 윤회로 다시 고통을 겪을까 두렵습니다. 그래서 깨달음이 생사를 초월한다 하여 수행을 해보려 합니다. 윤회란 존재하나요? 수행을 하면 어떻게 빨리 깨달을 수 있을까요?//) 윤회라고 하는 거는 저의 체험으로는 분명히 있습니다. 저는 그런 간접적인 체험도 여러 번 했고 제가 느끼는 것도 있고, 보는 것도 있고 근데 윤회라는 걸 꼭 전생 내생 이렇게만 생각할 게 아니라 우리가 어떤 기질인 내 몸에 이렇게 젖어들면 그 기질대로 살잖아요. 어떤 습관이 들면 그..

[인생멘토 임작가] 공부 못하면 엄마 탓? | 교육학 전공자가 알려주는 공부와 유전자의 상관관계

"공부 다 유전자에요. 해도 소용없어요. 어차피 다 정해져 있습니다"라고 많은 학생들이 이야기를 합니다. 한번은 제가 대성학원에서 영어를 오랫동안 가르치신 강사님과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분은 주로 재수생반 학생들을 가르치셨었는데 그분이 이야기하시길 공부로 성공할 아이들과 그렇지 못할 아이들이 자기 눈엔 이미 보인대요.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될 아이들이 정말 성실하게 학원에 나오고 학원 자습실에서 묵묵히 열심히 공부하는데 차마 그 아이들에게 그런 이야기를 해주진 못하겠다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런 말을 하면 그 아이들의 꿈을 깨버리는 것 같아서 열심히 하라고 격려만 해줄 뿐 앞으로 닥쳐올 진짜 현실을 알려주진 못하고 있다고 하셨어요. 학원입장에선 그런 학생들이 한달에 100만 원씩을 내는데 그런 ..

삼국지 37 - 반동탁연합군

후한 말 190년, 십상시의 난 때 혼란을 틈타 정권을 장악한 동탁은 즉위한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소제를 폐위시키고 8살배기 헌제를 꼭두각시로 세우며, 황제 보위에 올렸습니다. 동탁의 만행을 참지 못한 각지의 제후들은 원소를 맹주로 하여 반동탁 연합군을 조직했는데 잠시, 이번 영상을 제작하는데 개인적으로 어려웠던 점은 반동탁 연합군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이 시점에서 정사 삼국지의 내용에 비해, 소설 삼국지연의의 전개가 상당히 많은 창작이 이루어졌다는 점이었습니다. 평소, 채널 내 재생목록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정사 삼국지를 기반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반동탁 연합군 부분은 우선 유명한 소설 속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본 후 정사 삼국지 부분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소설 삼국지연의에서 동탁에 맞서는 제후들은 총..

[원빈스님_죽음 수업 Clip!] 죽음의 순간에는 모든 걸 뺏긴다! 주는 법을 연습하기

사실은 우리는 죽음을 맞이할 때 모든 걸 뺏기게 되어 있어요. 무엇을 뺏기느냐? 첫 번째 재물을 뺏깁니다. 죽음에게 뺏기는 거예요. 두 번째 자신의 육신을 뺏깁니다. 세 번째 자신의 기억을 뺏겨요. 우리가 만약에 기억을 들고 갈 수 있으면 다음 생에 태어나자마자 ‘내가 어디에 누구였지’ 생각이 날까요? 안 날까요? 나겠죠. 안 나는 건 뭐냐면 뺏겼다는 거잖아요. 우리는 죽음의 순간 모든 걸 뺏기게 되어 있어요. 재물, 사람, 명예, 몸 그리고 정신까지요. 그러니까 사실은 우리가 반드시 인간으로 태어났으면 죽음을 맞이하게 되어 있는데 죽음의 순간에는 모든 걸 뺏긴다. 이 전제에서 생각하면 원래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되는 거냐면 [주는 법을 연습하면서 살아야 돼요.] 이유는 어차피 이것은 뺏길 거니까. 정말..

지식보관소_ 실제 실험으로 반물질의 특성을 알아냈다.

얼마 전 유럽 입자물리학 연구소 소속의 과학자들은 ALPHA-G라는 장치를 사용해서 반물질이 중력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실험하는 데 성공을 했으며 이 내용은 네이처지에 소개가 되었습니다. -- 반물질은 실제로 존재하는 물질이지만 우리 주변에서 볼 수가 없기 때문인지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건 반물질의 성질에 관한 것이죠. 반물질이라는 이름 때문에 무언가 물질과 반대되는 특성이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전하만 반대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물질과 물질이 만나면 외곽 전자끼리 같은 전하를 가져서 서로 밀어내지만 그와는 달리 물질과 반물질이 만나면 서로의 전하가 같아서 상쇄되기 때문에 소멸하게 되고 사라진 질량은 E=MC^2에 따라서 에너지로 변환이 되..

[위광사TV_지산스님] 이 시대가 원하는 매력적인 사람이 되자! 조그만 마음의 차이가 크고 좋은 인연을 부릅니다. 내 매력을 체크하는 방법!

오늘은 매력 있는 사람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스님들 중에도 매력 있는 분들이 참 많으시죠. 그런데 왜 매력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하냐면 지금 이 시대가 그런 사람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아마 미래에 출연하실 미륵 부처님께서 이런 시대가 오도록 이미 결정을 해주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 불자님들은 한 분 한 분이 매력 있는 사람이 되어야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매력 있는 회사를 세우고 또 매력 있는 상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매력이라는 것은 삶에서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매력 있는 사람과는 언제라도 만나고 싶고 또 보고 싶어지죠. 또 같이 있으면 즐겁습니다. 근데 거꾸로 매력이 없거나 불평불만에 남욕이나 하는 사람들하고 얘기를 해보면 정말 1분 1초가 곤욕입니다. 같은 한국말이고 뭐 그렇게 차이..

[명상과 철학] 소유하면 소유 당한다

사람들은 평생 동안 소유에 목을 매고 살아갑니다. 더 많이 소유하고 더 많이 차지하려고 안달을 합니다. 날마다 소유를 쫓아서 헐떡거리면서 삽니다. 소유에 집착하다 보면 소유 중독에 빠지게 됩니다. 소유하면 그 대상에 소유 당하게 됩니다. 이것이 소유 역전 현상입니다. 사물이든 사람이든 소유하면 거꾸로 그 대상에 소유 당하고 맙니다. 재물이든 명예든 권력이든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새 차를 사면 처음에는 차에 조금이라도 흠집이 생길까 봐서 무척 신경을 씁니다. 집안에 현금이나 보석이 많으면 외출할 때 신경을 씁니다. 이것은 그 대상에 소유 당했기 때문입니다. 사람에 대한 소유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에게 소유 당하면 그 사람에게 매이게 됩니다. 그 사람이 눈에 보이지 않으면 안절부절 못합니다. 지나친 간섭을..

명상과 철학 2024.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