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26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아이큐가 높으면 더 빨리 깨달을 수 있나요?

제가 오늘 스님께 드릴 질문은 깨달음을 얻는 데 있어서 아이큐와 암기력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보충설명이 필요해요? ㅎㅎ 아무런 관계가 없는데 뭘 더 설명을 해요. 네, 아무런 영향도 안 미칩니다. 부처님 당시에 진짜 기억력이 없는 한 문장도 못 외우는 바보가 있었습니다. 인도 최고의 바보, 이름이 주리반특이라고 그래요. 그런데 그 주리반특인데, 같은 형제인데도 형은 그래도 괜찮았나봐요. 형이 먼저 출가를 해서 부처님의 제자가 되어서 수행정진하는 걸 보고 이 바보 동생이 그냥 자기도 형따라 하겠다고 그렇게 와서 출가를 했습니다. 그런데 지혜 제일 사리부트라가 가르쳐도 못 알아듣는 거요. 한 문장을 못 외우는 거요. 아무리 수행이 암기력하고 관계..

[최인호TV] (라이브 짤) 대통령을 만드는 시민이 훌륭한 시민인 겁니까?

나는 이재명이 대통령 안 됐으면 좋겟다 싶을 때가 가끔 있어요. (투표야 뭐 그 마음대로 할지 안 하라지 모르지만...) 왜냐? 이재명 극렬 지지자들 꼬라지 보기 싫어서 이재명이 이순신 같은 절대 영웅이라고 신성시하는 사람들... 꼬라지 보기 싫어서... 또 5년을 저 놈들 꼬라지를 어떻게 보나 싶어 가지고.. 반대 쪽도 마찬가지고 (X3) 왜 이거 안 합니까? 왜 그거 합니까? 이러는 거지 .. “까긴 뭘 까요?” “지지한다”라는 동사가 뜻하는 게 뭔지 이제 느낌이 오실 겁니다. “내가 누구를 지지한다” = “내가 누구를 대통령 만들겠다.” 대통령 잘 하게 만드는 게 시민의 일이지 내가 원하는 사람이 대통령 되란 법 없지 않아요?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 대통령 되면 --> 다 못한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

[최인호TV] (라이브 짤) 노무현 소환하며 네거티브는 하지 맙시다, 인간적으로. 노무현 소환하며 적통이네 뭐네 떠드는 것도 한심하고 ...

이재명 지사도 반성하세요. 노무현 이름 그만 소환하세요. 노무현 적통이라느니 그런 이야기도 짜증나는데 이낙연 너 탄핵 찬성했지? 그런 이야기를 왜 꺼내요? 노무현을 잇네 마네, 친노인 게 맞네 아니네 선거에서 그런 이야기 이제 그만했으면 좋겠어요. 돈 이야기만 해요. 나랏돈을 어떻게 쓸 것인가? 정치의 본령에 접근하는 거잖아요.(X3) 이지사가 “직접” 그 이야기를 하는 걸 TV에서 보고 저는 환멸이 생기려고 하더라구요. 그게 언제 이야기인데.. 그런 네거티브를 해요? 그게 손가혁적인 거고 이천파, 뉴비씨적인 거 아닙니까? 대통령 하겠다고 나선 사람이 자기 입으로 그런 아야기를 합니까? 대세인 사람이. 지지율이 1위인 사람이 도대체 왜 그런 네거티브를 한답니까? 후보 본인이 방송 카메라 앞에서 그런 네거..

[최인호TV] 이재명이 기본소득을 다시 전면에 내세웠다 ... 선거공학적 의미, 정치문화적 의미 ... 빛과 그림자 ...

누가 되느냐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들은 그냥 이재명 된다고 알아두세요. 선거 공학적 측면에서 볼 때는 돈 준다는 사람이 이기는 거죠 뭐. 돈 준다는 사람을 이기고 싶으면 다르게 돈 주는 방법, 비전, 계획, 전망을 제시해야죠. 선거 과정에서는 사회과학적따지기, 복지 예산 정밀하게 따지기가 힘을 못 쓰죠. 이재명 캠프가 선거 전략을 확실히 정한 거죠. 기본소득을 전면에 내세워서 간다! 정책 연구가, 지식인들이 걱정하는 차원과 전혀 다른 문제. 돈 준다고 하는 쪽이 이긴다. 일단 되고 보자는 거죠. 근데 그거 전 싫다는 거죠. 그걸로 이길 거라는 예측도 확실하고 난 그런 게 싫다는 것도 확실하네~! 자기 내용대로 쭉 가서 선택 못 받으면 할 수 없고... (물론 당사자의 일이 되면 모르겠지만 ...) 기본소..

[Science Dream] 대머리 독수리는 왜 대머리가 됐을까? 그리고 탈모보다 더 슬픈 사연은?

다윈마저도 역겹다고 표현했던 못생김의 대표 주자, 대머리 독수리! 생김새는 둘째치고, 죽은 동물을 발견하면 득달같이 몰려와 사체를 파먹는 모습이란 정말 혐오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이들은 중류도 다양하고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는데 아프리카에만 10종이 넘게 살고 있죠. 그런데 사실, 이들의 이름은 대머리 독수리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독수리에 “독”자기 이미 대머리란 뜻이기 때문이죠. 그러니 이들을 대머리 독수리라고 부르는 건 두 번 죽이는 겁니다. 이렇게 머리에 깃털이 없고 죽은 동물의 사체를 먹는 수리과에 속한 녀석들을 영어로는 이글(eagle)이 아닌 벌처(vulture)라고 부르는데요. 흰머리 수리, 황금 수리처럼 이렇게 머리숱 많은 이글은 우리말로 수리라고 부릅니다. 반면, 머리 깃털이 없는 녀석들은..

[세정TV] 자기사랑,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 남을 사랑하면 나도 행복합니다

자기 사랑을 키우는 방법: 남에게 사랑을 주면 자기 내면의 사랑이 커진다. 진심으로 남을 사랑하면 나도 풍요롭고 행복하게 된다. -- 자존감은 선천적 차이가 크다. 삶이 공평하지 않은 이유: 카르마, 인생공부의 난이도 힘든 환경에 태어난 사람은 용감한 영혼이다. 우주 만물의 의식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의식(Consciousness)의 차원에서는 주체와 객체의 구분이 없다. 주체와 객체의 구분이 없으므로 사랑을 주는 것은 받는 것과 같다. 남에게 사랑을 주면 자기 내면의 사랑이 커진다. 세상의 모든 힘든 쌍방향으로 작용한다.(의식세계도 마찬가지) 사랑, 증오는 쌍방향으로 작용. 남이 잘 되기를 바라야 나도 잘 된다. 사랑받고 싶은 마음은 저에너지 상태 사랑을 주고 싶은 마음은 고에너지 상태 자기 사랑을..

마음공부 1 2021.07.26

종범스님_ 생각은 헛된 것 [큰 스님께 듣는 깨달음의 길]

금강경에 보면 즉비라는 말이 그렇게 많이 나와요. 곧 아니다. 그것은 바로 이런 뜻이에요. 여기서처럼 허망하기 때문에 아니다, 이런 뜻이고 알수 없기 때문에 아니다 라는 거예요. 여기서 불법이라고 하는 것은 범부가 알 수 없기 때문에 곧 불법이 아니다. 이 뜻이고요. 물질만을 보시한 복덕은 윤회를 면할 수 없기 때문에 곧 복덕이 아니다. 이런 식인데 내용은 다 같습니다. 그러면 뭐가 같냐? 금강경에서는 실상반야하고 관조반야하고 문자반야, 그대로 나타나는데 실상을 설명하는 부분이 있고요, 그걸 보라, 보게 하는 관조가 있단 말이죠. 그걸 설명하는 문자가 있어요. 그래서 실상반야의 세계를 이렇게 볼 때 그게 범부가 알 수가 없어요. 그러니까 즉비 거든요, 즉비. 곧 아니다. 그래서 범부가 반야라고 하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