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10 7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게으름이란 어떤 것인가요?

부처님의 마지막 말씀이 '게으름 피우지 말고 부지런히 정진하라' 였다고 들었습니다 게으름이란 어떤 것을 말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불교 교리를 배우면서 ‘제악막작중선봉행‘이란 글을 보았는데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우리가 수행에 장애가 되는 것은 5가지가 있다, 이렇게 말해요. 첫째, 욕망, 뭐뭐 하고 싶다, 뭐뭐 하고 싶다, 먹고 싶다, 자고 싶다, 이런 게 수행의 큰 장애가 된다. 두 번째, 하기 싫다, 난 이것도 싫고 저것도 싫고, 뭐도 싫고 뭐도 싫고 이러면 수행에 장애가 된다. 세 번째, 게으름. 소위 해태라고 그러는데, 만사가 좀 귀찮은 거, 그리고 멍청해지는 거, 명상한다고 앉으면 졸고, 그냥 하기 싫고, 이런 게 게으름이고 네 번째, 들뜸. 조금 된다고 들떠서 ‘야~~’ 이렇..

[Science Dream] 인간에게만 흰자위가 있는 놀라운 이유!

침팬지의 눈, 고양이의 눈, 강아지의 눈, 그리고 우리의 눈 혹시 차이점, 찾으셨나요? 그렇습니다. 바로 흰자위입니다. 지구상의 수많은 생물 중 인간처럼 눈에 흰자위 면적이 넓은 동물은 없습니다. 흰자위를 과학적인 용어로는 ‘공막’이라고 부르는데요 2001년, 일본 고바야시 박사의 연구 결과를 보면 나무에 사는 원숭이는 물론, 숲에 사는 고릴라나 오랑우탄, 침팬지까지 다양한 영장류들과 비교해도 인간의 공막은 가히 압도적으로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오랑우탄보다는 무려 3배나 크죠. 간혹 침팬지 중에 돌연변이로 넓은 공막을 지닌 개체들이 태어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넓은 흰자위는 인간의 고유한 특성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인간은 왜 이런 흰자위를 갖게 된 걸까요? 흰자위 속 감춰진 진화 이야기, 지금..

[양준일_ 직끔상담소] 1. 남편이 빨래통에 양말을 말아서 넣어요. (2021. 5. 6)

남편이 자꾸 빨래통에 양말을 말아서 넣어요. 저는 양말을 다시 까서 세탁기에 넣어야 하구요. 제가 예민한 건가요? 남편의 습관, 어떻게 고칠 수 없나요?// 남자한테 “이거 하지 마, 이거 하지 마” 이러면 안 고쳐지고 “어이구 너무 잘했네, 요번에는 펴서 넣었네. 너무 잘했어. 너무 잘했어“ 이러면 부인한테 이렇게 쉽네, 양말만 풀어서 넣으면. 단순해요. 너무 단순해서 사실 칭찬으로 한번 ”이거 해, 저거 해“ 이거보다 ”너무 잘했어. 어떻게 열 컬레에서 두 켤레는 풀어서 넣었네. 너무 잘했어. 짝짝짝, 아이고 예뻐라 아이고 예뻐라“ 이러면 효과가 좀 나지 않을까? 야단은 우리가 너무 많이 맞아서 잘 기억이 안 났는데 칭찬은 너무 드물게 받기 때문에 그건 기억에 좀 더 남는 것 같아요. 도움이 되길 바..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7품 (깨침과 설법이 없음) 제8품 (부처와 깨달음의 어머니, 금강경)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여래가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었는가? 여래가 말한 법이 있는가?“ 수보리가 대답했습니다. ”제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뜻을 이해하기로는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이라 할 만한 정해진 법이 없고 또한 여래께서 말한 단정적인 법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 말한 법은 모두 얻을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으며 법도 아니고 법 아님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모든 성현들이 다 무위법 속에서 차이가 있는 까닭입니다.“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칠보를 가득 채워 보시한다면 이 사람의 복덕이 진정 많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했습니다.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이 복덕은 바로 복덕의 본질이 아닌 까닭에 여래께서는 복덕이 많다고 하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