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09 8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코로나 자가격리 후, 일상 복귀를 위한 마음가짐

질문_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고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 생활하다가 어제 퇴소했습니다. 저로 인해 밀접접촉자로 분류돼서 자가 격리된 분이 저에게 몹시 화를 내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 걱정되는 게 다음 주에 정상 출근을 하게 되는데 직장 동료들이 저를 꺼려할 것 같습니다. 제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코로나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해 두려움이 생기는 것 코로나에 대해서 아는 바가 없다. 두려운 것은 무지, 모르기 때문에 두려움이 일어나거든요. 밝은 곳보다는 어두운 게 두렵고 아는 것보다는 모르는 게 두렵고 아는 곳에 갈 때보다 모르는 곳에 가는 게 아는 일 하는 것보다는 모르는 일을 하는 게 아는 사람을 만나는 것보다는 모르는 사람 만날 때 두려움이 생기는 이유는 사람 때문에도 아니고, 장소 때문에도 아니..

[오은영TV] [Q&A] 코로나 시대 미디어 사용법 5 - 휴대폰은 도대체 언제 사주면 좋을까요?

... 휴대폰을 사주는 나이? 아, 이거 기준 정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기준 제1원칙_ 가능한 늦게 사줄 것 가능한 늦은 그 나이가 도대체 몇 살인가요? 이렇게 물어보시면 기준 제2원칙 집집마다 사정이 다르니까 자기 사정에 맞추어서 의논한 후에 사줘라. 그러나 사줘야 할 때, 바로 사주는 것보다는 조금 시간을 갖고 아이와 몇 단계를 거친 후 의논을 과정을 갖는 건 반드시 필요합니다. 휴대폰을 가지게 됐을 때 예상되는 어려움에 대해서 아이와 미리 얘기를 해보고 그땐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한 것을 서로 의논하고 의견을 나누고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가지가 주체가 돼서 잘 지켜보겠다는 약속도 하게 되고 또 잘 못지켰을 때는 스스로 어떠한 것을 해보겠다는 생각도 하게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

오은영TV 2021.08.09

[나탐 Natam] 유체이탈은 위험한가요? Is Astral projection dangerous?

영혼이 몸 밖으로 나간다? 몸 밖으로 나가 있는 동안 다른 영혼이 들어올 수 있다? 몸에서 나갔다가 몸을 못 찾아서 못 돌아온다? 유체이탈을 시도하기에 앞서 이런 오해를 풀고, 이해를 하고 넘어가야 할 것 같아서 이번 영상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몸에서 영혼이 빠져나가 있는 동안 그럼 이 물질계의 육체는 영혼 없는 빈껍데기 같은 건가요? 그리고 제가 몸을 빈 사이에 다른 존재가 내 몸으로 들어올 수 있나요?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실제로 유체이탈러들 조차도 이런 식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탈이라는 말을 쓰는 이유 유체이탈이 시작될 때 몸에서 분리되는, 빠져나가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위로 뜬다든지, 아래로 가라앉는다든지, 옆으로 굴러 나간다든지 이런 느낌 때문에 이탈..

마음공부 1 2021.08.09

[성교육학개론] 사랑의 정의는 각각 다르다

사랑이 무엇이라고 생각해요? 선생님이 나이가 좀 있는데 이때까지 사랑 많이 해봤거든요. 그런데, 아직도 사랑의 정의를 모르겠어요. 우리나라 국민이 5천만이라고 하면은 사랑의 정의는 5천 개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 사람이 살아온 환경, 배경, 나의 캐릭터 모든 것이 아우러져서 다른 사람과 만나게 될 때, 그 사람이 누구인지 궁금해하고 그 사람에 대해서 알아가려고 하고 그 사람에 대해서 배려하고 존중하고 서로 알아가는 거 그런 모든 일련의 행동들이 사랑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우리 친구들은 사랑에 대해서 아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갑자기 사랑에 빠지는 것은 낭만적인 사랑인데 그건 드라마에 나오는 거예요. 엄마 아빠가 어떨 때 결혼 했을까요? 그때는 사랑했어요. 사람이 사랑에 빠지게 되면은 사람을 ..

종범스님_ 기억 속에 저장 되어 있는 것 [큰 스님께 듣는 깨달음의 길]

오늘은 금강경 장엄정토분 제10_ 정토를 장엄하다. 거기를 볼 순서입니다. ... 불고수보리 하시되_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을 하시되 어의운하오_ 그대의 생각에 어떠하냐? 여래석재연등불소하야_ 여래가 옛적에 연등부처님 처소에 있으면서 어법 유소득부아?_ 어떤 법을 얻은 바가 있다고 생각하느냐? 부야니다, 세존아_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여래재연등불소하야_ 여래가 연등부처님 처소에 있으면서 어법에_ 법에 실무소득이니다_ 진실로 얻은 바가 없습니다. 실무소득이라는 4글자가 이 항목에서 아주 중요한 글자입니다. 수보리 어의운하_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보살이 장엄불토부아?_ 보살이 불국토를 장엄했다고 보느냐? 불야니다, 세존아_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하이고_ 왜냐하면 장엄불토자는_ 불토를 장엄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