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25 7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창업 투자에 임하는 세 가지 접근 방법

질문_20년 다니던 대기업에서 명퇴하고 많이 고민하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라 올해 창업했습니다. 잘될 거로 생각했는데 반년이 지나도 일이 잘 진행되지 않아 실의에 빠져있습니다. 성공하면 대박이 날 거로 생각하지만 계속 사업하려면 더 큰 자본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젊지 않은 나이라 실패하면 두 번 다시 기회가 없을 것 같고 노후도 걱정되는 상황이라 집 팔고 논 팔아 제 자본을 다 넣어서 투자하는 건 망설여집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10% 가능성에도 스님이 투자하는 일 이 정도 투자를 해서 한번 해보자, 이건 약간의 위험성이 있다. 위험성이 몇% 정도 되느냐? 계산해서 50%다. 그럼 반반이다. 그럼 반반에 투자할 거냐? 나 같으면 반반은 안 해요. 나는 항상 90% 넘어야 투자하지, 그렇게 ..

[#육아지침서-6] 동생만 6명! 부모도 몰랐던 큰아들의 진짜 속마음..ㅠㅠ

금쪽이가 세상에서 가장 싫어하는 사람, 둘째 금쪽이. ... 엄마가 아셔야 하는 대화 패턴! ① 팔짱 끼고 대화하는 습관 (팔짱 = 방어적인 자세) 그런 의도가 아니어도 팔짱은 안 하기로. 대화는 수용하겠다는 의미 옳고 그름을 떠나 듣겠다는 자세! 지금의 대화는 난상토론 아이의 말에 “너는 그렇게 생각하는구나”가 아닌 “왜 그렇게 생각해?” 말마다 따지고 드는 대화법 마치 학계 토론에서 팩트를 따지는 듯한 좋은 의미로는 비판이지만, 아이에겐 비난으로 들릴 수도. 결국, 아이에겐 좋은 피드백이 가지 않는. ... 공정한 경쟁은 오히려 동기부여가 되지 않나요? 좋은 경쟁이란 나 자신과 겨루는 것. 운동 경기에서도 내가 가진 기록을 깨려는 노력은 바람직 그러나 상대를 꺾으려고 하면 파국행. 경쟁을 형제들끼리 ..

오은영TV 2021.08.25

[Life Science] 환각을 보게하는 마약 - LSD, 본드의 효과와 부작용

환각제는 뇌 신경계에 작용하여 환각을 느끼도록 하는 약물입니다. 환각제가 어떻게 환각을 느끼게 하는지는 아직 활실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것은 LSD를 포함한 많은 환각제들이 세로토닌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세로토닌은 뇌에서 감정을 조절하거나 꿈을 꾸는 현상에 관여하며 행복감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 환각제는 세로토닌인 척 뇌를 속이거나 세로토닌의 활성에 영향을 주어 환각을 느끼도록 하는 것으로 추측 어려운 이야기는 그만! 지금부터 LSD와 본드에 대해 시작합니다. 먼저, 가장 유명한 환각제인 LSD입니다. LSD는 200㎍ 정도의 극소량으로 수 시간에 환각을 느낄 수 있는 강력한 환각제입니다. LSD`의 효과는 기하학적인 시각 패턴이 보인다거나 건조한 물건이 축축해보인다거나 세상이 녹는다. ..

[세정TV] 다이어트를 위한 마음공부 - 운동, 식단보다 중요한 의식적 식사법

1. 내 안의 결핍감 해결하기 많이 먹는 심리적 원인: 결핍감, 공허한 마음 단맛 중독: 애정 부족 맵고 짠 음식 중독: 사는 게 재미없다. 애정부족: 내 안의 사랑을 키워야 합니다. 스스로를 격려하고 타인에게 사랑을 실천하세요. 삶이 지루하다: 작은 일에 감사하는 연습! 감사일기를 써보세요. 2. 음식과 관련된 기억 내려놓기 음식과 관련된 기억을 내려놓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면 새로운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입맛은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나라, 지역의 식문화에 길들여진 것입니다. ‘맛있다’라는 개념은 우리 뇌의 고정관념이며 여기서 벗어나면 새로운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3. 깨어있는 식사법 식사 시간에 휴대폰, TV를 보지 않고 조용히 음식의 맛에 집중하여 천천히 먹습니다. 시각, 후각, 청..

마음공부 1 2021.08.25

제갈 건 인문학의 정의 Definition of humanities

문학 역사 철학 예술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배워가는 과정을 인문학이라 한다. 실수와 곤경에 처하고 싶은 사람 없다. 왜 인문학인가?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고 빠졌던 곤경에 또 빠지지 않게 도움을 주는 방파제 역할, 자각이 있어야 한다. 잘난 척만 하고 끊임없이 남을 판단 가르치려는 사람 공자님 말씀이 인문학에 있어 태어날 때부터 아는 사람 배우고 간접경험으로 유추해서 아는 사람이 있고 곤란에 처했던 경험을 통해서 배우는 사람 곤경에 빠지고 곤란에 처하는 경험을 통해서도 아무런 배움이 없는 사람 이게 사람시키냐? 사람아니라는 거예요~ 참된 배움이란? 삶에 적용하는 바가 있어야 하고 실천으로 옮겨지는 바가 있어야 한다. 그런 공자님 말씀 이었다라는 거예요. 뀨“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13품 여법수지분(이 경을 수지하는 방법)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이 경을 무엇이라 불러야 하며 저희들이 어떻게 받들어 지녀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경의 이름은 ‘금강반야바라밀’이니 이 제목으로 너희들은 받들어 지녀야 한다. 그것은 수보리여! 여래는 반야바라밀을 반야바라밀이 아니라 설했으므로 반야바라밀이라 말한 까닭이다.”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여래가 말한 법이 있는가?”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습니다. “세본이시여! 여래께서는 말씀하신 법이 없습니다.”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삼천대천세계를 이루고 있는 티끌이 많다고 하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했습니다.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여! 여래는 티끌을 티끌이 아니라고 설했으므로 티끌이라 말한다. 여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