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19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732회] 권위적이고 험한 말 하는 남편

남편이 저에게 험한 말을 하거나 저를 평등하게 대해주지 않고 권위적으로 대합니다 진짜 제가 행복하게 살고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자기가 알지 그걸 내가 어떻게 알아? 자기가 음식을 먹으면서 “이게 맛이 있는 건지, 없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럼 먹고 있는 자기가 아나? 내가 아나? 그럼 그런 생각 안 하면 되지. 남편이 뭐라고 하는데? 무슨 막말을 하는데? 화가 나면 누구든지 나쁜 단어를 써. 화가 나면 미친 증상이기 때문에. 화가 났다는 거는 미친 증상이기 때문에. 그럼 그건 ‘욕하는 거보다는 낫다.’ 이렇게 생각하라는 거야. ‘그래도 자기 혼자 나를 사랑하니까 차마 욕은 못 하고 분을 못 삭혀 자기 혼자 방에 들어가 있구나.’ 이렇게 생각해. 진짜 현실이 뭔데? 누가 그래? 나는 그걸 원해...

[#육아지침서-3] 배 아파도 화장실 안 가고 참는 아이, '똥아 제발 나와!ㅠㅠ’

금쪽이는 단계 변화에 저항이 있는 아이 유아에게 기저귀란 편안, 기저귀를 찼을 땐 배변에 문제없음. 그러나 일정한 나이가 되면 기저귀를 벗어야! 0단계, 기저귀 차던 상태 => 1단계, 기저귀 벗은 상태 낯설어진 환경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 비슷한 아이 예시) 겨울에 긴팔 옷을 입던 금쪽이 A 시간이 흐르고 날이 더워져도 반소매 대신 파카를 입는다?! 또 다른 특징, 촉각이 예민한 금쪽이 낯선 이의 손길이 닿는 게 싫었던 것 그래서 금쪽이가 소변은 잘 가리는 데도 아까 엄마가 변기에 앉히려 하니까 싫어하잖아요? 소변은 서서싸면 변기에 안 닿아도 되니까 변기 접촉 없이도 처리(?) 가능한 소변 하지만 대변을 보려면 변기와 도킹 필수 하루 이틀 미루고 배변 타이밍을 놓쳤더니 “딱딱해진 ” 딱딱해졌더니 아파...

오은영TV 2021.08.19

[양준일_ 직끔상담소] 4. 여행 가야지 풀리는 이 홧병을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요?(2021. 6. 10)

코로나 때문에 맘껏 여행을 못한 지 1년이 넘어가니까 숨이 막혀 죽겠어요. 여행 가야지 풀리는 이 홧병을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요?// 그냥 제 생각에는 일단 호텔을 지금 호텔 많이 저렴한 것들이 있을 것 같아요. 호텔 스위트 잡아서 맛있는 거 먹고, 며칠 있다가 나오시면 조금 도움이 되지 않겠냐는 생각입니다.

[세정TV] 잡념을 없애는 방법, 부정적 기억에서 벗어나기

잡념 = 부정적 기억 = 카르마 = 잠재의식 세상의 모습은 바라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르다. 일체유심조. 부정적 감정이 올아올 때, 바깥의 대상에 집중하기보다 내 마음 안에 올라온 것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부정적 감정이 올라오면 먼저 부드럽게 달래주고 그 마음을 인정해 준 뒤에 멀리서 바라봅니다. 부정적 감정 뒤에 들어있는 중심 생각을 찾아내고 그것이 진실인가 질문해 봅니다. 묵상, 사색, 관조(Contemplation): 어떤 주제에 대해 조용히 혼자 생각해보는 일 자기 자신에 대한 고정관념 _ 자기에 대한 부정적 믿음 타인에 대한 고정관념 _ 상대방에 대한 기대심(역할에 대한 고정관념) _ 상대방을 판단하는 마음 사람을 역할로 바라보지 말고 그 사람, 존재 자체로 바라보세요. 남을 판단하는 마음이..

마음공부 1 2021.08.19

[한입심리학] 패션심리학, 입고 싶은 옷부터 입어! 키 작아도, 뚱뚱해도 상관없어.

오늘의 주제는 패션 심리학이에요. 혹시 여러분, 입고 싶은 옷이 있는데 내가 입으면 웃길까 봐 엄두를 못 내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정말 멋진 두 분, 윤여정 배우와 밀라논나의 조언을 들어보세요. -- 문명특급에 출연한 윤여정 배우에게 MC 재재가 이렇게 물었습니다. ... “그냥 입고 우기면 돼요. 뭘 소화를 해~ 내가 내 돈 내고 사 입는 건데 뭐~ 이건 다 내 거니까 괜찮아요. 나는 협찬을 안 받는 게 아니라 안 해줘요. 왜냐하면 늙은 사람이 입으면, 난 이렇게 안 늙었다고 안 산대.” 무슨 소리이긴. 세상엔 많은 소리가 있어. TV 할 때 많이 내 옷 입었어요. 외국에서 저런 옷을 사면 내가 주부 역할 할 때 입으면 조금 새로운 주부를 하지 않을까, 앞으로 좀 나가면 안 되나? 그래서. 그래서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