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16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731회] 제가 협심증이 왔는데 하던 일을 그만둬야 할까요?

제가 작년부터 협심증으로 병원을 들락날락했어요 20여 년 하던 일이 지금 저에게는 부담스럽고 벅차서 안 하기에는 생활이 곤란하고 많이 갈등이 됩니다// 병원에 가서 물어야지, 그걸 여기 와서 물으면 어떻게 해? 나도 지금 심장이 안 좋아서 병원에 다니는데... 그건 병원에 가서 물어야지.. 아니 뭐, 법륜스님한테 물으면 뭐든지 다 된다니까 내가 뭐 의사인 줄 아나? 나도 지금 산에 오르거나 계단을 오르면 숨이 차. 그래도 뭐, 원래 그런가보다 이랬는데 어떤 일로 혈액검사를 하다 보니까 심장전문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하는 게 좋겠다 그래. 그래도 무시했어. 그러다가 날짜를 걱정하는 분이 잡아놔서 갔더니 심장에 동맥이 3개가 있는데 한 개가 막혔대요. 그래서 여기 관을 넣어서 뚫어야 한 대요. 관을 넣어서 뚫..

유치원, 초등입학전 아들엄마들이 꼭 봐야 할 영상 [최민준]

자, 어머님들 분명히 저 찾아오셔서 저 찾아올 때마다 이런 얘기를 많이 하시거든요. 불안함을 많이 토로하세요. “선생님, 우리 아이가 가능성이 되게 많은 아이인데 제가 너무, 엄마가 너무 그걸 잘 몰라서 잘못 키워주고 있는 것 같아요. 어떡하면 좋아요. 우리 아이 가능성을 키울 수 있을까요?” 이런 소리 굉장히 많이 하시거든요. 제가 단언컨대, 그 아이는 그냥 그게 한계에요, 그게. 그게 제일 잘 하고 있는 거예요. 최선을 다해서 보여주고 있는 거예요, 어머님. 애는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엄마가 “어머, 이게 한계일 리 없어” 막 이렇게 생각하시면 그게 아이한테 폭력이 될 수 있다. 기대라는 이름의 폭력이 될 수 있다. 우리가 아들을 바라보고, 바로 바라보고 훈육을 하고 교육을 하는 데 있어서 우리를 ..

오은영TV 2021.08.16

스킨십을 너무 좋아해서 달려들고 점프하는데 어떡해야 하나요|2019 댕댕이페스티벌

... 봐봐요, 지금 여러분이 보이시는지 모르겠지만 지금 여기에 자극이 얼마나 많아요. 텐트, 사람, 강아지, 닭강정 냄새에다가, 얼마나 냄새가 많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많은 자극이 있는데 보호자님만 바라본다는 건 사실 아주 정상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요. 왜냐하면 그 친구는 어쩌면 내구성이 조금 약한 강아지로 태어났을 가능성이 제일 커요. 약간 혈액형 같은 거예요. 내가 만약에 A형인데 나 O형 돼어야지 연습한다고 되지 않잖아요. 그런데 만약에 그런 강아지를 너무 예뻐하는 또는 너무 잘 받아주는 또는 일반적으로 교육하지 못하는 그런 보호자님이었었다면 강아지가 점프할 때 내가 안아줬다면 그 강아지가 “보호자님은 노력은 하지만 자주 포기해”라고 생각하고 강아지의 비사회성, 여기서의 비사회성은 어디..

발의 비밀 - 사람의 발 모양은 왜?

2011 대구 세계 육상선수권 대회 남자 400m 계주 경기를 구경하던 이들은 낯선 광경을 목도했습니다. 바로 무릎 아래에 구부러진 의족을 단 선수가 장애가 없는 선수들과 함께 트랙을 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종아리 아래가 없었던 오스카 피스토리우스 그는 이 대회에 남아프리카 공화국 대표로 출전해 400m 계주에서 은메달을 따면서 인간의 한계를 극복했습니다. 다리가 없는 피스토리우스가 빨리 달릴 수 있었던 이유는 의족 ‘플랙스 풋 치타’ 덕분이었습니다. 이름처럼, 순간적으로 시속 110km 달하는 속도를 내는 세상에서 가장 빠른 동물 치타의 발을 본 뜬 의족입니다. 걷는 역할의 최전선은 바로 발입니다. 동물들의 발은 각자 생존에 적합하게 진화되었고 사람들은 이런 동물의 발에서 ‘플랙스 풋 ..

[양준일_ 직끔상담소] 1. 준일님은 타잔 밥 안 먹을 때 어떻게 하세요? (2021. 6. 10)

저희 큰 애가 7살, 둘째가 5살인데 둘 다 밥을 너무 안 먹어요. 준일님은 타잔 밥 안 먹을 때 어떻게 하세요? 노하우 좀 알려주세요.// 제 아이도 먹는 것만 먹고, 절대 안 먹어요. 다행히 아이가 아직 우유를 마시거든요. 그래서 우유 먹을 때, 우유에다가 다른 것을 좀 더 타서 먹이고 그다음에 딸기 쥬스라고 하면서 콜라겐을 비타민이랑 섞어서 쥬스처럼 해서 먹이거든요. 아이들을 억지로 먹일 수는 없어요. 그래서 그냥 좋아할 수 있는 거 만들어서 영양을... 불량식품처럼 맛있게 만들어서 먹이고 있어요.

종범스님_ 마음을 한 곳에 집중한 상태_ [큰 스님께 듣는 깨달음의 길]

제3 장엄이 있는데요, 그것은 심불국토장엄이에요_ 마음 불국토 장엄이라. 그건 뭐냐그러면 심청정이면 불토청정이요, 마음이 아주 청정하게 되면, 온 국토가 청정해집니다. 마음 청정. 그래서 념념이 상행 무소득심하면_ 생각생각이 얻을 바 없는 마음을 실행하면 얻을 바 없는 마음_ 무소득심하고 얻을 바 있는 마음하고는 이거는, 그게 뭔가? 구하는 마음이 있는 거죠, 구하는 마음이 있는 것은 뭐냐 그러면 제상이 비상임을 보지 않고, 그 상 하나하나의 탐진애증심을 갖고 쫓아가는 거예요. 그게 소득심입니다. 이게 그릇인데, 이게 상이거든요. 그릇인 것을 보는 건 상을 보는 거고요 동시에 그릇이 아닌 그릇의 자성까지 보는 게 상과 비상을 다 보는 거거든요. 제상이다 그러면 그릇이다 라고 보는 건 제상을 보는 거고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