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31 11

[shorts,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집중과 집착의 차이

여자친구 또는 남자 친구를 사귀었는데 마음이 떠나버렸어. 내가 싫던지, 아니면 다른 사람이 더 좋던지. 그래서 내가 이 사람하고 관계 개선을 위해서 노력한다 해도 해결될 가능성이 없다 이 말이에요. 거기 미련을 못 버리고 계속 관계를 개선하려고 하면 [집착]이다. 근데 나는 이 사람이 좋은데 이 사람은 나한테 관심 별로 없어. 관심을 갖도록 좀 만들고 싶어. 그래서 그 사람에 대해서 연구를 해. 뭘 좋아하지? 운동을 좋아하나? 취미는 뭐고, 뭐에 관심 있지? 이런 거를 연구해서 그걸 자꾸 함께 나눠서 관심사를 같이 갖기 위해서 내가 여러 가지 연구를 하면 그건 [집중]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이렇게 해결할 수 없는 것을 마치 해결할 수 있는 것처럼 착각하고 거기에 묶여 있으면 다 [집착]이에요. ..

[법륜스님의 하루] 동체의 청정과 화합을 유지하는 방법. (2024.01.01.)

그래서 자기 자신에게는 수행자의 원칙을 적용하되 남은 항상 포용하는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나에게는 뒷말을 말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적용하되 남에게는 뒷말도 할 수 있는 것이 인간사라는 관점을 가져야 해요. 이렇게 사물을 보면 나 스스로는 자립하는 인간이 되고 도반들과는 서로 협력하는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반대로 합니다. 자기한테는 ‘나만 부족하나? 너희도 다 부족한데’ 하면서 유연하게 적용하고, 남한테는 ‘계율에 어긋난 행동이잖아’ 하면서 엄격한 잣대를 적용합니다. 그래서 수행공동체 안에서 계율이 갈등의 원인이 될 때가 많습니다. 계율을 남에게만 엄격하게 적용하면 공동체를 청정하게 하고 화합시키는 게 아니라 오히려 갈등을 조장하게 됩니다. 부처님께서 좋은 법을 전하셨지만 불멸 후..

[법륜스님의 하루] 퇴근 후 공부하는 남편이 얄미워요. (2023.05.03.)

제가 평소에 눈물이 없는 편인데 요즘 밤에 혼자 있을 때 분한 마음이 들어서 가끔 울어요. 남편은 결혼하기 전 대학생 때와 똑같이 지내요. 벌써 몇 년째 회사 퇴근하고 집에 오면 자격증 공부만 하고 있어요. 저 사람은 결혼 전처럼 사는 데 내 처지는 왜 이런가 싶어서 남편이 너무 얄미워요. 그래도 법문 듣고 마음을 돌이켜서 아이들 아빠로서 고마운 점도 많으니 잘 지내보려고 합니다. 다정하게 대하다가도 저도 모르게 소 닭 보듯 할 때도 있고 너무 차갑게 대할 때도 있어요. 제 마음과 다르게 행동이 들쑥날쑥하니까 제 스스로도 이상합니다. 어떻게 수행을 해야 될지 질문드립니다// 결혼을 할 때 누가 시켜서 억지로 했습니까? 스스로 선택해서 했습니까? (제가 정말 신중하게 고민해서 선택했습니다. 연애도 오래 했..

[법륜스님의 하루] 주목받고 싶은 욕구가 강해서 괴로워요. (2023.05.02.)

저는 주목받고 싶은 욕구가 굉장히 강합니다. 어릴 때부터 주목받고 싶은 욕구가 강해서 아이돌 가수에 도전한 적도 있습니다. 학교에 다니면서는 주목받고 싶어서 공부를 열심히 하기도 했습니다. 요즘도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주목받고 싶다는 생각으로 보냅니다. 그러다가 현실과의 괴리가 느껴질 때 괴롭습니다. 요즘 제가 선택한 분야에 대한 의심도 생깁니다. 주목받고 싶다는 것에 대한 집착이 계속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사람은 누구나 욕망이 있고 자기 뜻대로 안 되면 짜증을 내거나 화를 냅니다. 또,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이 자기를 주목해 줬으면 하거나 칭찬해 줬으면 하고 바랍니다. 이건 모든 인간이 갖는 보편적인 욕구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것도 아니고 나쁜 것도 아닙니다. 다만 인간의 정신이 ..

[지혜별숲] 인격을 벗겨내는 마지막 단계는 죽음과도 같다. [낭독70회]

[그리스도의 편지] 함께 하겠습니다. 영적인 길에서 ‘차원 높은 힘’ 즉 ‘근원의 힘’ ‘신의 힘’ ‘우주의 힘’을 추구할 때 우리는 몇 단계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먼저 긍정적 느낌과 심상화를 결합함으로써 원하는 물질을 자신의 삶 속으로 끌어들이고 창조하는 체험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의식’을 통해 ‘물질적 영역’을 통달해 가는 단계에요. 하지만 물질적 영역에서 크고 작은 성취를 체험한 후, 어느 순간 더 이상 나아갈 수 없는 지점이 옵니다. 이때 다음 단계인 ‘감정의 영역’을 통달해야 하는데요. 인격을 벗겨내는 마지막 단계는 죽음과도 같은 에고의 고통을 동반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에고가 완전히 해체되면 비로소 우리는 그다음 단계인 ‘존재’의 새로운 차원에 발을 들여놓을 수 있게 됩니다. 내용 ..

마음공부 1 2024.01.31

[원빈스님_죽음 수업 Clip!] 염라대왕은 어떻게 생겼을까?

죽음의 신들은 정해진 모습이나 정해진 이름이 없습니다. 그들은 살아생전에 자기가 가지고 배운 문화의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어 있어요. 그런 디자인으로 나타나게 되어 있어요. 전혀 생소한 모습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왜 아까 ‘아버지 같은 사람이 나를 불렀다’ 그랬죠? 아버지가 부른 게 아니라 마찬가지예요. 죽음의 신들이 나타날 때도 자기 문화권에 걸맞는 모습으로 나타나게 돼 있어요. 이 얘기는 정해진 모습이 있다는 거예요? 없다는 거예요? 정해진 모습이 없다면 실체라는 거예요? 환영이라는 거예요? 환영이라는 뜻이에요. 그런데 환영임을 꿰뚫어 보지 못하는 이에게는 실체죠. 그래서 반야의 지혜를 수행하지 못한 사람들은 대부분 죽음 이후의 경험을 실제처럼 하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속는 거예요. 금강경을 자주 ..

[인생멘토 임작가] 완전학습 - 학습법의 핵심 2편

그래서 점점 학습수준이 고차원 수준이 되는데요. 이제 아이가 학습내용을 분석할 수 있는 수준만 되더라도 성적이 잘 나옵니다. 분석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평론가들이 비평을 쓰는 것처럼 학습내용에 대해 평가를 내리는 학습활동을 하게 되면 학습이 더 완전함에 가까워집니다. 평가를 한다는 건 지극히 주관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활동입니다. 비판적 사고력을 이루는 핵심적인 활동이 바로 평가하는 일입니다. 학습자가 어떤 개념에 대해 평가까지 할 수 있으려면 그 개념에 대한 디테일한 내용들과 더불어 다른 개념들과의 관계에 대한 정보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내용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데 평가할 수 없거든요. 그래서 평가하는 일은 거의 최고 수준의 학습활동인 거예요. 예를 들어 아이가 국사 과목을 공부하는데 고려시대..

삼국지 25 : 공손찬 vs 유우

187년, 전 중산국상을 역임한 장순과 전 태산태수 장거는 삼군오환 및 선비족과 연합하여 반란을 일으켜 하북 지방의 백성들을 약탈하고 일대를 혼란에 빠뜨렸습니다. 이때, 장순, 장거의 무리들을 제압하고 다니는 자는 ‘백마장사’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공손찬으로 그의 백마부대는 유주 지역에서 특수부대로 유명했습니다. 공손찬은 쉴 새 없이 반란군들을 쫓아다니며 각종 전투에서 연전연승을 이어 나갔고 반란 무리들을 토벌하고 다닌 공으로 기도위로 승진했습니다. 하지만, 그 수가 워낙에 많았던 삼군오환 무리들은 공손찬의 활약에도 세력이 줄어들 기세가 보이질 않았고 되려, 삼군오환 무리들을 맹렬히 추격했던 공손찬 부대는 요서 관자성에서 구력거에 의해 포위되었습니다. 구력거는 요서군에서 장순, 장거의 반란을 후원한 인물로..

지식보관소_ 최근 양자역학 덕분에 지구에 DNA가 생기고 생명이 탄생하고 진화했음이 밝혀졌다

얼마 전 Communications Physics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DNA가 복제되는 과정에서 양자역학 효과로 나타나는 양자 터널링 현상으로 인해 변이가 발생할 수가 있고 이게 생명체 진화의 핵심 역할을 했을 수가 있다는 내용이 게재가 되었습니다. -- 지난달 4월 26일에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는 생명체 외계 기원 가설에 힘을 실어주는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생명체 외계 기원설은 지구의 생명체가 지구 밖의 외계에서 날아온 기원 물질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것인데 지구에 떨어졌던 운석 샘플에서 DNA와 RNA를 구성하는 5개의 연기가 모두 확인이 되었기 때문이죠. 이전까지 지구에 떨어진 운석에서 확인된 염기는 3개까지만 확인이 되었는데 이번에 5개의 염기가 모두 다 운석을 통해서 지구에 유입..

[위광사TV_지산스님] 인생의 결정적 순간들은 누구를 위한 것 일까_ 절묘한 시간과 기가 막힌 타이밍!! 운전하시는 분들 필수 시청! 사고방지 마음대처법!

오늘은 불교에서 말하는 시간에 대한 이야기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시간 조정이라는 타이밍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특히 성격 급한 한국 사람들이라면 누구라도 들어야 할 이야기입니다. 인생에서 타이밍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개그맨들이 대중을 웃기려고 할 때 대사나 애드립, 표정이나 행동 이 모든 것들이 계산된 타이밍이 있습니다. 그 순간을 놓치면 못 웃기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그 타이밍이 절묘하게 딱 드러맞으면 그 순간 웃음바다가 되는 것입니다. 개그의 신이 강림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보는 것이죠. 일상생활 여러 순간에서도 시간 조절과 타이밍이 작용합니다. 저기 있는 횡단보도를 건너야 되는데 무심코 지나치던 가게에 진열된 물건이 있었는데 그게 옷이 됐든, 신발이 됐든, 무슨 광고..

[명상과 철학] 남을 괴롭게 하려면 자신이 먼저 괴롭다. 남을 괴롭게 하는 사람은 치유되지 않는 아픔과 상처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유별나게 남을 못살게 구는 사람이 있습니다. 남에게 화를 잘 내거나 핀잔을 주거나 무시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 남의 흉을 잘 보고 험담하기 좋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 사람입니다. 다시 말하면 타인에게 그렇게 하는 것은 자기 안에 살아오면서 받은 상처와 치유되지 않는 아픔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마음이 괴로우니까 화를 잘내거나 남을 힘들게 하고 괴롭힙니다. 자신의 마음이 평화롭고 행복한 사람은 남을 힘들게 하거나 괴롭히지 않습니다. 마음이 평화로운 사람은 세상을 긍정적으로 봅니다. 하지만 마음이 괴로운 사람은 세상을 부정적으로 봅니다. 마음이 평화로운 사람은 세상을 낙천적으로 봅니다 하지만 마음이 불편한 사람은 세상을 비관적으로 봅니다. 마음이..

명상과 철학 2024.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