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0 11

[shorts,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행복이란? 행복하게 살려면

어떤 사람이 건강한가? 아프지 않은 사람이 건강합니다. 어떤 것이 행복인가? 괴롭지 않은 것이 행복이다. 괴롭지 않는 것이 행복이라면 이 세상에 누구든지 다 행복을 누릴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은 ‘즐거움이 행복이다’ 이렇게 생각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괴로움이 뒤따라온다. 그래서 앞으로는 관심을 ‘어떻게 하면 즐거울까?’ 이런 궁리를 하지 마시고요 자꾸 즐거움을 추구하다 보면 결국은 쾌락에 빠지거나 자기에게 괴로움이 온다. 자기가 괴롭지 않으려면 행복하게 살려면 욕심을 좀 내려놔야 되고 고집을 내려놔야 되고 성질을 좀 덜 부려야 된다.

[법륜스님의 하루] 남편이 암 투병 중입니다. (2023.11.25.)

남편이 암투병 중입니다. 투병 생활을 한 지 6개월이 지났는데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5개월이 지나면서 현실을 받아들이게 되고 적응이 되었습니다. 현실을 받아들이니까 평상시의 가벼운 모습으로 돌아오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남편이 다시 검사를 받고 결과가 기대만큼 좋지 않으니 마음이 또 가라앉게 됩니다. 생로병사의 괴로움을 안고 평생을 살아가야 하는 것인지 의문도 듭니다. 이 일을 해결하고 나면 다른 일로 괴로워하고 그 일을 해결하고 나면 또 다른 일로 괴로워할 것을 생각하니 이 괴로움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남편을 간병해야 하는데 정토회 활동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할지도 고민입니다. 어떻게 해야 이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사람이 죽거나, 병이 나서 죽을 위기에 처해 있거..

[법륜스님의 하루] 돌아가신 할머니가 꿈에 나왔는데 무슨 의미일까요? (2023.11.24)

돌아가신 할머니께서 꿈에 나오셨습니다. 꿈에서 안색이 안 좋으셨는데 그게 너무 마음에 걸립니다. 꿈에서 할머니가 저한테 무슨 말씀을 하셔서 분명 기억에 남았는데 그날 오후에 다 잊어버렸습니다. 지금 학생인 제 신분에 맞게 공부를 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할머니 꿈이어서 그런지 마음에 걸립니다. 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조상님이 꿈에 나오는 것이 과연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학생은 아직 수행자가 아니죠? 만약 수행자라면 '꿈이었구나!' 이렇게 생각하면 돼요. 꿈이라는 건 실제가 아니라는 얘기이지 않습니까? ‘꿈이 너무 생생해서 마치 실제 같았지만 그래도 꿈이었구나' 이렇게 간단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영화 한 편 보면서 '저건 영화이지' 하듯이요. 영화에서 사람이 죽으면 그게 실제인 양 막 울었다가 영..

[법륜스님의 하루] 통일은 고사하고 전쟁이 걱정되는 지금, 어떤 희망을 가져야 하나요? (2023.11.23.)

북한 이탈 주민인 친구가 ‘곧 전쟁이 일어나는데 그곳은 한반도가 될 것이다’ 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분은 야반도주하듯 이민을 갔습니다. 저도 북한 이탈 주민인데요. 사실 처음 한국에 올 때는 통일이 곧 될 것이라는 확신과 희망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 확신과 희망이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그런 생각이 들다 보니 살아갈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우울증과 트라우마로 정신적 고통도 겪고 있습니다. 저는 ‘통일’이라는 단어만 봐도 울컥합니다. 그런데 통일이 점점 멀어져 가는 것 같아서 암담합니다. 통일이 안 되면 고향으로 영영 돌아갈 수도 없고 부모 형제를 만날 수도 없습니다. 저는 어떻게 행복을 찾아 나가야 될까요? 정전 협정 이후 지난 70년을 한번 돌아보십시오. 1960년대에는 전쟁이 끝난 지 얼마 ..

[지혜별숲] 몸과 마음은 시간과 공간에 갇혀있다. [낭독64회]

디팩 초프라의 [마음의 기적] 함께 하겠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디팩 초프라는 하버드 의대에서 서양의학을 공부한 의사입니다. 그는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를 서양에 처음으로 소개한 마하리시 마헤스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구요. 이를 바탕으로 서양의학과 아유르베다를 접목시킨 새로운 건강 창조법을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하였는데요. 이 책에는 건강의 창조 과정에 나 자신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명상의 기술’이 담겨있구요.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성과 의식 상태에 대한 설명이 담겨있습니다. 읽어보겠습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명상이 육체의 이완이나 긴장 완화, 마음의 평화와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런 것도 가치가 있겠지만 명상의 목적은 더 높고 영적인 것에 있다. 처음으로 명상의 원칙..

마음공부 1 2024.01.10

[명상과 철학] 불편한 마음에서 빨리 벗어나야 한다.

오늘은 불편한 마음을 간단하게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공부해 보겠습니다. 우리는 편안한 마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마음이 편안해야 행복합니다. 그런데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마음이 불편해지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됩니다. 마음이 불편할 때 그것을 알아차리고 바로 조절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그냥 방치해두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분노가 폭발하고 우울증에 빠지기 십상입니다. 잠시 눈을 감고 가슴에 집중해 보세요 이렇게 눈을 감고 가슴에 집중해 보면 지금 있는 그대로 마음을 읽을 수 있습니다. 내가 지금 어떤 감정의 영향을 받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마음이 답답합니까? 마음이 무겁습니까? 아니면 짜증이 납니까? 화가 납니까? 아니면 마음이 우울합니까? 마음이 불안합니까? 두렵습니까? 마음이 답답하거나 마음..

명상과 철학 2024.01.10

[인생멘토 임작가] 남편을 걷어차고 싶은 아내들의 심리 분석 및 해결 전략

“당신은 어쩌면 그리 이기적이야?” 많은 아내들께선 남편에게 이렇게 퍼붓고 싶을 때가 있을 거예요. 그럴 때면 남편이 자는 모습도 꼴보기 싫죠. 이불을 걷어차고 싶기도 하고 하는 행동엔 희생은 없고 다 자기 생각만 하는 것 같고 해도 너무너무 해서 얄밉고 재수가 없어서 화딱지가 나는 겁니다. 자~ 아내들은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퍼부어야 할까요?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는 걸까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는 걸까요? --감정해소 vs 문제해결 아내가 남편에게 퍼붓고 싶은 이유는 자신의 이 불편한 감정을 어서 빨리 해소하고 싶기 때문이죠. 스트레스로 인해 심리적 고통이 심하기 때문에 이걸 빨리 어떻게라도 달래고 싶은 겁니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이 다 이래요. 이 강의를 하고 있는 저는 안 그러냐 하면 ..

삼국지 19 : 서량의 난 ( 양주의 난 )

서기 184년. 한나라 영제와 십상시의 폭정은 백성들을 가난과 궁핍으로 몰아넣었습니다. 이 때문에 전국 도처에는 지배층에 대항하기 위하여 황건적의 난, 연이어 도적떼들의 출몰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황보숭을 중심으로 한 관군들은 황건적의 난을 진압했지만 이때 살아남은 농민들은 그 후에도 해마다 각 지역에서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그중에서 세력이 큰 난으로는 100만 명에 이르는 세력인 장연의 흑산적과 서량 지역 양주에서 일어난 변장ㆍ한수의 난이 있었습니다. 원래 한나라 때는 장수라는 한 개인이 사병을 두지 못했는데 병사들을 거느릴 수 있었던 관직으로는 중앙 무관직의 대장군을 포함한 8명의 장군과 5명의 교위가 상설직으로 군대를 운영했습니다. 하지만, 한나라 외부 민족과의 전쟁이라든가 국내에서의 반란이 끊이질..

지식보관소_ 평행세계 = 다중우주가 아닙니다.

혹시 다중우주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떤 건가요? 현실의 나는 주식을 샀다가 떡락해서 거지가 되었지만 다른 우주에서는 대박이 나서 부자가 된 나도 있을 것 같고 뭐 그런가요? 혹시나 이렇게 생각하신다면 여러분들은 다중우주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다중우주와 관련된 영상들을 보면 많은 사람이 다중우주 이야기가 아니라 평행우주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다세계해석까지는 주류과학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볼 수가 있지만 대중 매체에서 나오는 평행우주는 그냥 문학적인 상상력일 뿐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는 해리포터에 나오는 마법과 다르지가 않습니다. 다중우주라는 개념을 알려면 이 개념이 처음 나온 양자역학에 대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20세기 초의 과학자들은 드디어 ..

[위광사TV_지산스님] 불교에서 말하는 가장 무서운 죄! 지옥으로 가는 죄 무관심!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옥으로 가는 이유? 저승에서도 용서가 안되는...

오늘은 불교에서 말하는 가장 큰 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불교에서는 [모르는 상태]를 가장 큰 죄로 여깁니다. [무지한 상태나 지혜가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무명]이라고도 하죠. 이 없는 어둠에서 헤매는 것입니다. 일상생활 중에 모르고 잘못을 했다면 ‘모르니까 그럴 수도 있다’ 하고 이렇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가 있지만 불교에서는 무지하거나 무명인 상태를 가장 위험한 상태라고 여깁니다. 이 모든 고통과 괴로움과 번뇌는 무명에서 시작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에 인간 몸을 받아 태어나서 부처님 법을 만났다면 우선 연기법, 12연기를 알아서 무명인 상태를 벗어나야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고 무엇이든 시작할 수가 있습니다. 또 무명만큼 또 무서운 것이 있습니다. 바로 무관심입니다. 무..

[책낭독] 감정적 위기일 때 억제, 표출, 회피 의식적으로 활용하기 | 놓아버림, 데이비드 호킨스 004

감정이 너무 강하게 휘몰아칠 때는 정말 눈앞이 캄캄하기도 하고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덜덜 떨리기까지 한다는 걸 누구나 경험적으로 아실 것 같아요. 오늘은 그런 감정적 위기 상태일 때 어떻게 해야 감정의 괴로움에서 풀려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 3장 감정의 해부학 감정적 위기 다루기 감정적 위기는 사람들이 대체로 아주 힘겨워하는 문제이므로 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감정상의 재앙을 내버려 두어 제풀에 사라지게 하는 대신 그것을 훨씬 빠르게 통과하고 좋은 결과를 내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기법이 있다. 감정을 다룰 때 마음이 동원하고자 하는 평상시 기제는 [억압이나 억제와 표출, 회피다.] 이런 기제는 의식적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라면 해롭지 않다. 감정 압도시의 기제 활용은 ‘의식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