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6 1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2052. 부모님 건강을 돌보기 위해 수행을 그만두어도 될까요?

천일 결사 발원문을 '부모님의 건강을 돌보겠습니다'직장을 다니고 있어서 바쁘다 보니기도만 하고 있기보다는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게 바람직한 것 같아서아쉽지만 천일 결사를 그만두려고 생각 중입니다//  그런 약은 수 쓰려고 하지 말고 왜 부모님을 돌보는 거 하고 아침에 일어나서 기도하는 거 하고 무슨 관계가 있다고 그런 질문을 해요? 지금까지 기도만 했지 돌보지 못했다 그러면 기도도 하고 돌보면 더 좋잖아요.왜 돌보는 행동을 하기 위해서 기도는 그만두겠다 그러면 며칠 돌보다가 귀찮다고 그만두게 돼요.기도를 하면서 그런 행동을 하는 게 좋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 그런데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기도하는 거는 내 건강에도 좋고 또 어머니를 돌보는 게, 하다 보면 지칠 수가 있거든요.그런데 그만둘 위..

[shorts, 법륜스님] 한 생각만 잠깐 바꿔도

남편이 술을 많이 먹고 온 날은 “요새 속이 좀 답답하나 보다” 성질을 내면“스트레스를 좀 받나 보다, 내가 좀 위로해 줘야 되겠다”  이렇게 마음을 한 생만 잠깐 바꿔도 그 10년, 20년, 해결 안 되던 게 금방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조금만 생각을 바꿔도. 근데 그렇게 하긴 싫지. 그럼 또 질문이 그렇잖아. “왜 나만 그래야 하냐?”이런 질문 하려고 그러지?“너도 나한테 좀 하지” 이래서 안 되는 거예요.길은 있어, 길은. 길은 수도 없이 있어. 언제나 길은 있어. 근데 우리가 그 길로 안 가. 누구나 다 부처가 될 수 있어. 그런데 누구나 다 부처가 되는 건 아니야. 왜?그 길을 안 가기 때문에. 누구나 다 행복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다 행복해지지는 않습니다.그길로 가지 않으면 안 된다.

[법륜스님의 하루]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나요? (2024.09.22.)

죽음은 경험해 보지 못한 세계로 가는 것이기에 이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한번 죽게 되면 현재 세계로 다시 돌아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두려움을 안고 앞으로 1년, 5년, 10년, 20년을 살아가야 하는 것이 저의 어려움입니다. 그래서 저는 언젠가부터 매일 아침에 죽음의 어려움을 두고 기도를 하고 있습니다. 죽음의 두려움을 편안하게 대하기 위해서요. 이러한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스님도 갖고 계실 텐데 스님은 생활 속에서 어떻게 지혜롭게 다루고 계신지 진심으로 알고 싶습니다.// 저는 출가해서 승려가 되고 ‘수행은 살고 죽는 걸 뛰어넘는 세계로 가는 것’이라고 경전을 통해 많이 배웠습니다.책을 보고 아는 수준에서 저 스스로도 ‘나는 죽음에 대해 큰 두려움이 없다’ 이렇게 생각하고 지냈습니다.  그..

[법륜스님의 하루]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나서 상실감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나요? (2024.9.21.)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그들이 내 일부를 함께 가져간 것처럼 느껴질 때 어떻게 하면 상실과 슬픔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아끼는 물건을 잃었을 때 어떻습니까? 사랑하는 애완동물을 잃었을 때는 어떻습니까? ‘사랑하는 사람’이 문제가 아니라 나의 ‘집착’이 문제입니다.  내가 어떤 물건에 집착하지 않으면 그것이 있든 없든 크게 상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가 이 물건에 집착하게 되면 이 물건을 두고 멀리 갔다가도 다시 찾으러 옵니다. 찾을 수 없다면 며칠간 계속 마음에 남게 됩니다.  한낱 물건도 집착하게 되면, 잃어버렸을 때 아쉬운 마음이 커집니다. 물건보다는 자신이 길렀던 애완동물에 대한 집착이 더 강하고 애완동물보다는 사람에 대한 집착이 더 강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다는 그 자체가 ..

[나탐 Natam] 시간도 돈도 없는 사람이 시간적 자유를 얻는 법 | 돈 부자보다 막강한 시간 부자의 길 | 더 적게 일하고 더 많이 누려라 (1편)

항상 시간이 부족하고, 시간에 쫓기고별로 하는 것도 없이 하루가 금방 가버립니다. 일이 너무 많아서 바쁘기도 하고 딱히 하는 일이 없더라도 마음이 늘 불안하고 조급하죠.매일 무엇인가에 쫓기듯 살다보면 정작 나 자신을 위한 시간은 하나도 갖지 못하게 됩니다.  시간 내서 푹 쉬고 싶기도 하고 여유롭게 취미 생활도 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여행도 가고 싶은데 그럴 만한 시간이 없거나시간은 있는데 돈이 없거나 돈은 있는데 사람이 없습니다. 아니면 아예 시간도 돈도 사람도 없죠. 돈을 많이 벌면 그런 문제가 해결될 거라고 생각해서 열심히 일을 하는데 아무리 돈을 벌어도 여전히 쫓기듯 살고시간적으로 자유롭지 못한 삶을 살게 됩니다. 대체 왜 이런 걸까요? 시간 거지는 시간을 항상 부족하게 갖고 있어 늘 시간에 쫓기고..

마음공부 1 2024.09.26

[Pleia] 인간은 과연 만물의 영장일까?/식물에도 영혼이 있을까?/인간은 동물로도 태어날까?

식물과 동물, 그리고 인간들은 각각 다른 종류의 영혼을 가지고 있을까요? 아닙니다. 동식물과 인간 심지어 무생물이라 일컬어지는 돌, 바위 등등 광물도 모두 같은 의식에서 나왔습니다. 우리는 모두 동일한 의식을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우리는 모두 하나이다”라는 궁극적이면서도 간단한 이 진리를 벗어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모두 하나이다. 그러나 이것과 저것은 제외다”라는 예외가 있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모두 인간과 같이 오버소울, 영혼, 상위자아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의식이 물질세계에서 결정화된 육체 혹은 물질적 현상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만물이 최고의 의식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예외 없이 신 근원 존재하는 모든 것을 거쳐 모든 것이 절대적으로 균일한 의식 [하나]에 이릅니다.[하나..

마음공부 1 2024.09.26

(알라야 정견) 나를 깨우는 명상 #5 지금의 나는 진짜 나가 아니다.

5. 지금의 나는 진짜가 아니다.  이제 얘기가 좀 더 깊이 들어갑니다.저는 당신이 앞에서 말한 대로 그렇게 자기를 자각하고, 자기 생각을 지켜보다 보면 자기 안에서 무언가 다른 것을 발견할 거라고 했습니다. 자기 안에서 또 다른 보다 근원적인 불변의 모든 것을 지켜보는 나를 발견하는 것 이게 진짜 수행이고 이게 진짜 깨어남이며 이게 진짜 기도입니다. 이제 거기에 대해 좀 더 깊이 얘기해 봅시다. 사실로 말하자면 지금의 당신은 여태까지 당신이 살아오면서 [환경과 생각들이 합작해서 만든 존재]입니다. 그것을 증명해 볼까요? 만약 당신이 어렸을 때 길을 잃어 고아로 태어나 미국으로 입양 보내줬다고 합시다.그러면 지금 오늘날의 당신이라는 생각 체계와 마음씨를 가지고 그런 환경에서 성장해 오고 살아온 환경적 산..

알라야정견 2024.09.26

[함께하는 세계사] 히틀러가 열을 올렸던 의문의 사업...?!

히틀러는 1933년 1월 총리 자리에 오르고 권력을 잡음으로써 마침내 자신이 꿈꿔오던 바를 달성했습니다. 그런데 최고의 자리에 오른 히틀러에게는 한 가지 고민거리가 있었습니다.바로 1920년대 말 시작된 대공황의 여파로 치솟은 독일의 실업률을 낮추는 것이었습니다.이는 대공황의 여파로 1927년 100만 명 정도에 머물렀던 실업자의 숫자가 1932년이 되면 무려 600만 명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실업자의 수를 줄이기 위해 히틀러가 생각해 낸 방법은 대규모 공사를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그중에서도 오늘날까지도 우리가 독일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인 자동차 전용도로, 즉 아우토반은 히틀러가 공사를 시작한 대표적인 분야였습니다.히틀러는 이런 대규모 인프라 공사의 인력을 동원함으로써 일자리를 만들어내고자 했..

[Life Science] 바다의 곤충이라 불리는 생물들 ㄷㄷ [갑각류 해부]

--1, 게 여러분들이 좋아하시는 게의 내장그런데 개의 내장이 정확히 무엇인지 아시나요? 오늘은 홍게를 해부해 보겠습니다.게는 몸과 다리에 마디가 있는 절지동물입니다.그리고 그중에서도 단단한 갑각을 가지는 갑각류또 그중에서도 10개의 다리를 가지는 십각류죠.  십각류에는 새우, 가재, 게 등이 속하는데게는(다른 십각류들과) 유독 다르게 생긴 것 같지 않나요?사실 게는 반으로 접혀있는 겁니다.  우선 십각류들은머리와 가슴이 합쳐진 두흉부가 갑각에 둘러싸여 있고그 밑부분에 배를 가집니다.  그래서 게는 우리가 주로 보는이 등딱지 부분이 두흉부이고이렇게 배가 말려 들어가듯이 위치하죠. 그래서 여기를 열어보면 이렇게 펴집니다.이 끝부분이 항문이죠.여기 입에서부터 소화관이 쭉 이어져서항문으로 똥이 배출되는데장 속..

[인생멘토 임작가] 소패는 어떻게 자신의 악함을 감추는가? | 악인학습 7편

소시오패스에겐 양심이 없어요.양심이 없어서 일말의 고민도 없이 양심이 있는 사람들을 괴롭히고 등처먹습니다.매우 사악한 존재들이죠. 끝없이 가학적인 자극을 추구하고, 사람을 지배하고 싶고, 우월한 위치에서 상대방을 깔아뭉개고 싶고 열심히 일은 하고 싶지 않지만사람들이 가진 귀중한 것들은 뺏고 싶고사람들이 자신에게 관심도 주고, 돈도 주고, 자신을 추종해 주기를 갈구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양심이 결여 된 비도덕적인 짓들을 대놓고 했다간 어떻게 되겠어요?사회적으로 지탄받거나 법을 어기는 경우엔 감옥에 가겠죠. 그래서 대체로 이들은감옥에 갈 정도의 험악한 짓은 안 해요. 그러나 악한 짓들은 계속 하고 싶고 악한 짓들이 노출되어서는 안 되고그러니까 이들이 어떻게 하겠어요? 양심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을 감쪽같이 감..

[육조단경41] 의식을 드러내보라 | 같이 깨어있는 이 순간

의식은 아무개가 아니다. 이해되나요? 의식은 아무개가 아니다.그리고 의식은 인간으로 국한되지도 않는다. 아상이 아니다.인상도 아니다. 의식은 중생이 아니다.  왜냐하면 의식한테는 중생이니 부처니 하는 그런 생각이 의식한테는 없다.의식한테는 생각이 없으므로 모든 분별이 불가능하고 분별이 불가능하면 중생이니 그 반대말인 부처님이 하는 것도 없다.의식은 중생도 아니고 부처도 아니다. 이걸 뭐라고 할 수가 없다. 그러니까 아상도 의식한테는 해당되지 않고 인상도, 인간이라는 것도 정의될 수가 없고 중생이라고 할 수도 없고 금강경에 그 유명한 보살한테는 아상도 없고, 인상도 없고, 중생상도 없고, 수자상도 없다.사상이 없다. 보살한테는 없다. 보살한테는 중생상이 없으니까, 중생이라고 하는 고정관념이 없으니까 밖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