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9 1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2046. 남북통일 이후의 모습이 구체적으로 궁금합니다

만일 남북간에 물적 인적 교류가 시작되고 북한이 개방되면 북한 독제 체제하에 남을 주민들이 누가 있을까요? 저는 자본주의 민주주의 국가에서 살았기 때문에 우리식으로 북한을 흡수하는 통일 외에 다른 방법은 잘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통일 이후의 구체적인 모습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요?//  네, 두 개의 사회, 두 개의 집단, 두 개의 나라 이런 게 있을 때 한쪽이 잘 살고 한쪽이 못 살게 되면 만약에 이 장벽을 허물게 되면 물통에 물이 하나는 많고 하나는 적은데 양쪽에 물이 움직이게 하면 윗물이 줄고 아랫물이 오르고 해서 수평을 이루지 않습니까? 그것처럼 세상도 이렇게 차이 나는 두 사회에 개방을 하게 되면 인구 이동이 일어나게 된다.그런데 만약에 A라는 사회가 GDP가 만약에 만불이다B라는 사회가 GD..

[법륜스님의 하루]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하면 신뢰를 쌓아 나갈 수 있을까요? (2024.08.30.)

인간관계에서 신뢰를 어떻게 구축해 나가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상대가 나에게 신뢰를 주려고 해도 나는 상대에 대한 믿음이 안 생기기도 하고 상대가 나에게 신뢰를 주려는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았는데도 내가 상대에게 신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어차피 의지대로 사람을 신뢰할 수 없다면 그냥 생겨나는 대로 자연스럽게 두어도 괜찮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인간관계를 맺을 때 어떻게 하면 신뢰를 쌓아 나갈 수 있을까요?//  다른 사람이 나를 신뢰한다고 할 때 그것은 그 사람의 문제예요? 내 문제예요? 내가 누군가를 신뢰한다면 그것은 그 사람의 문제예요? 내 문제예요? 누군가로부터 신뢰를 받는 건 상대의 문제니까 질문자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내가 상대로부터 신뢰를 얻겠다는 생각은 바람직한 생..

[현덕마음공부] 마음공부가 익어가면 에고는 약해지고 스트레스는 줄어든다

마음공부는 효과를 봐야 한다. 그것은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것이다. 미래, 과거, 현재가 차례로 힘을 못쓰고 약해지는 것이 가장 뚜렷한 현상이다. 그러면 남는 것은 아무 것도 없음 또는 아무것도 아님(NO THING)을 자연스레 수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나와 나의 생각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얻기 위해서 마음공부는 주로 자신에게서 찾는 방식을 취한다. 메타인지이며 자기 검색이다. 이것이 진전될수록 심리적 자아의 필요성이 약해지면서 그것이 없어도 사는 데 지장이 없다는 경험의 축적과 함께 점점 더 허용적이고 자유롭게 된다.//   오늘은 마음공부가 익어가면은 에고는 약해지고 스트레스는 줄어든다.약간 당연한 말 같은데이 제목으로 말씀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마음공부가 뭔지는 조금 이따 얘기하기..

[현대선31] 무위도 유위도 아닌 것 / 피올라 현대선 6강 "깨달음을 가로막는 실수들" 5회

우리가 어떻게 공부를 해야 되는가? 어떻게 정견을 해 나가고 어떻게 공부를 바르게 해야 잘못된 공부, 시간 낭비하지 않고 지름길로 가는 공부를 할 수 있는가?그 얘기를 지금부터 해보겠습니다. 선에서는 만공스님이 승려들 보고 선방에 앉아서 열심히 정진하는 승려들 보고 뭐라고 하셨냐면 “너희들은 그렇게 번뇌망상을 떨어 가지고는 깨닫지 못한다.공부하지 않는 공부를 해야 깨닫는다.근데 그렇게 공부하고 있으니 안 되지” 그러니까 선방에서 막 그냥 10년씩 참선하는 스님이 “공부하지 말라고 그러면은 중생이 되는 거고 공부해야 깨닫는 건데 공부하지 않는 공부를 하라고 하시면 어떻게 해야 됩니까?”“그러니까 너는 그 분별부터 내려놔라.”  이거 아니면 이건데, 어떡하라는 얘기입니까?또 들고 왔잖아. 정 아니면 반인데 ..

[IAMTHATch] 선과 깨달음, 눈앞이 캄캄한 놈

이쯤에서 저희 선문답 기록을 한번공유해야 할 듯합니다제 이야기를 들어보면 아마도 많이 놀랍거나 또는 공감이 가는 상황이거나 할텐데요 저는 정말 선문답을 시옷도 감이 없던 사람이었습니다 저의 어릴 적 성향은 공부머리로는 좀 맹하고 엉뚱한 것, 재미난 것만 찾아다니는 기질이었습니다. 그러던 사람이 30대에 들어서자 갑자기 이성적, 합리적인 것을 추구하기 시작해 저를 아는 대부분의 사람이 제 기질이 그런 줄 알 정도였습니다. 그런 사람에게 선문답이란 것은 몹시 기괴하고도 꿍꿍이 속이 있는 것 같은 암호, 상형문자 같은 것이었습니다. 거기다 시중에 선문답을 제대로 아는 스승이 없어 보였고 대부분은 아리송하고 모호한 상황을 슬쩍 비켜 가는 몽매한 용도로 쓰이는 것을 많이 봤습니다. 저는 그래서 선문답을 가까지 하..

IAMTHATch 2024.09.09

[YourCeline] 어색하게 할말 없을 땐 이렇게 대화를 이어가세요! 대화가 재미없는 말투 특징 3가지

...이럴 땐 뭐라고 해야 돼? “어색한 상대랑 대화를 할 때 무슨 말부터 해야 될지 모르겠어요”라고 하시는 분들 있으시죠. 꼭 외향적인 분들만 대화를 잘하는 건 아닙니다. 어떻게 하면 처음 만난 사람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술술 할 수 있는지 [대화의 기술]에 대해서 오늘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대화를 재미있게 이어갈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침묵을 인정하기]입니다. 아니 대화를 잘하라면서요? 침묵이요? 여러분 일단 진정하시고요. 여러분이 어색한 상대랑 이야기를 한다라고 했을 때는 상대방이랑 어느 정도 거리가 있다는 이야기잖아요.그 거리를 일단 인정하셔야 됩니다. 이걸 먼저 인정하는 게 좋은 대화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거리에서 오는 어색함을 견디지 못하겠다는 생각 때문에 자칫하면 무례한 질문을 던지..

YourCeline 2024.09.09

[비이원시크릿] 회음혈 호흡법, 이 영상만 보시면 됩니다 | 명상 호흡법 강의

이번 영상에서는 아주 기초적인 호흡법 하나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지난 영상에서 저희가 가장 기초적인 앉는 자세에 대해서 말씀드렸어요.앉는 자세로 앉아서 숨 쉬는 방법이에요.오늘 영상의 내용은 숨 쉬는 방법이에요. 보겠습니다. 먼저 어떤 자세로 한번 앉아볼까요?결가부좌가 되든 반가부좌가 되든 편안한 자세로 앉으세요.앉으시는데 누누이 말씀드린 거 이렇게 해서 엉덩이 쪽 좀 빼주고 천골 지렛대 삼아서 허리 이렇게 딱 펴주는 거, 중요합니다.그러면 저희는 결과 부좌 자세를 한번 취해보겠습니다. 허벅지 위에다가 올려놓고 다리가 뜨지 않게 뜨지 않게 만들어주는 게 중요하니까 이렇게 앉았습니다. 중립 지점 찾아놓고 딱 앉았어요. 앉은 상태에서 볼게요.회음혈 호흡이라는 호흡 방법인데요. 딴 게 아닙니다.회음혈을 중심으..

마음공부 2 2024.09.09

[신박한지식] 내 안의 놀라운 마음의 힘을 발견하는 원리|믿는 만큼 보인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스스로 믿는 것을 본다. 예를 들어 결핍의 존재를 강력하게 믿으면 사는 동안 여러 형태의 결핍을 보게 될 것이다.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심리학자인, 웨인 다이어에 의하면 모든 인간 존재는 물리적 육체를 넘어서는 존재이며인간다움의 본질에는 높은 차원의 의식을 소유하는 능력이 있어서 우주의 모든 형태를 관장한다. 당신은 자신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엿볼 수 있고 원하는 방식대로 마음을 사용할 수 있으며이것이 자신의 본질적 인간성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게 된다. 흔히들 아빠가 되면 슈퍼맨에 버금가는 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엄마가 되면 원더우먼이 되는 경험을 떠올려보자. 그렇다면 아빠나 엄마가 되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과연 그러한 능력이 없는 걸까? 오늘은 내 안에 놀라운 힘을 발견하는 원리를 담은 ..

Owl's Review_ 블랙홀에 맨몸으로 들어가도 안 죽는다고? 인터스텔라의 블랙홀, 웜홀 총정리

얼음 행성에서 빠져나온 쿠퍼 일행은 인듀어런스호와 도킹을 완료합니다.그다음에 쿠퍼는 스스로를 희생하면서 블랙홀 속으로 떨어지죠. ... 이 쿠퍼가 죽음을 각오하고 들어간 블랙홀 속에는 고차원의 공간 테서렉트가 있었습니다.그런데 이 테스렉트는 어째서 블랙홀 안에 들어있었을까? 블랙홀의 ‘특이점’은 무한대의 중력을 가졌고 빛을 포함한 모든 물질들은 이 ‘특이점’에서 빠져나가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론에 따르면 이 블랙홀의 특이점은 물리적인 웜홀의 역할을 하고 상위 차원으로 가는 통로가 된다고 하네요. 그러니까 결론적으로는 블랙홀 안에 테서렉트가 있었다라기보다는 상위차원, 테서렉트로 가는 입구가 바로 블랙홀이다라고 할 수 있겠죠. 에이 그래도 그렇지 어떻게 사람이 맨몸으로, 우주복만 입고 블랙홀 안으로 들어가냐..

[릴라선공부] 지금은 챙겨야 할 때

힘쓸 상황이 아닌가 그래서 계속 챙겨야 돼요. 지금은  그래서 아침부터 눈뜰 때마다 이걸 보셔야 돼요. 딴 걸 보시면 안 돼요. 일상생활에서도, 하루 종일 이걸 봐야 돼요.모양 따라가지 마시고 공부를 진짜 지독하게 하시고 싶으시면  항상 이걸 봐야 돼.그래서 처음에 챙겨야 됩니다. 이게 힘이 없어요.이게 힘이 없어요. 처음부터 힘이 없어요.  챙기고 챙기고 챙기고 하다 보면 “아, 이게 안 챙겨 뭔가 챙기는 게 이상한데” 이런 느낌이 올 때가 있어요. 그게 바로 어느 정도 힘을 얻었다는 거거든. 챙기고 안 챙기고가 똑같은 건데 그런 식으로 의구심이 들 때가 어느 정도 힘을 얻었어요. 그럼 그때 뭐냐? 직면을, 역경계에서 깨어날 수 있는 사실은 순경계도 잠들어 있는 거거든요.근데 우리는 순경계는 너무 쉽게..

릴라선공부 2024.09.09

[오늘의 비타민C] 이해인 클라우디아 수녀 시 - 보름달에게 2 | 행복한 아침 되세요!

보름달에게 2- 이해인 클라우디아 수녀 네 앞에 서면늘말문이 막힌다 사랑하는 마음이가득 차오르면할 말을 잊는 것처럼너무 빈틈없이 차올라나를 압도하는달이여 바다 건너네가 보내는한 가닥의 빛만으로도설레이누나 내가 죽으면너처럼 부드러운 침묵의 달로사랑하는 이들의 가슴에한 번씩 떠오르고 싶다

가톨릭 2024.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