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07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711회] 말을 적게 하고 싶습니다

요즘은 듣지 않고 오히려 제 말만 많이 하려고 하거든요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말들을 많이 해서 간결하게 다른 사람 말도 듣고 말을 할 때 간결하게 말할 수 있으면 좋을 거 같아서 어떻게 하면 그럴 수 있을지 질문드립니다.// 그러니까 말을 좀 적게 하고 싶다? 말을 적게 하면 되지. 이제 간댕이가 부어서 그래. 좀 그냥 말을 많이 해요. 괜찮아. 후회를 하지 말라고, 그냥. 실컷 한다. 좀 더 해야 한다, 이렇게 생각을 해. 후회를 하는 게 낫겠어요? 실컷 하고 후회를 안하는 게 낫겠어? 처음부터 안하는 게 낫겠어? 그래서 안 되는 거요. 그런데 그것을 적절하게는 힘들어, 지금. 선택을 해. 아예 안 하든지, 후회하지 말고 실컷 하든지. 어느 게 더 쉽겠어? 그러면 해결이 안 돼. 무조건 이렇게 정해,..

(참 쉬운) 강아지 친구 사귀기 |강형욱 X 대도서관

어떤 교육을 해야 할까요?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사회화교육이라고 하면 좀 어려운 거 같잖아요. 무슨 사회성을 교육해? 그냥 친구 만들기에요. 단추는 단추 나름대로의 친구가 있어야 하구요 꼬맹이는 꼬맹이 나름대로의 친구가 있어야 해요. 다견가정의 경우 각자의 친구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친구 만나기 어떻게 하는 줄 아세요? 카페나 운동장에 가서 풀어놓은 게 아니라 줄을 매고 같은 방향으로 같이 산책하기. 중요한 게 있어요. 나도 그 개의 보호자와 친구가 되고, 인사도 하고, 좋은 모습, 이타적인 모습을 보여주면 개들도 알아요. 우리 보호자가 이 커뮤니티에 소속이 되어있구나. 그럼 나도 편안하게 소속이 되어야지. 사람이 친해지는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오은영TV] 엄마는처음이라, 엄마와 팽팽한 기싸움! 청개구리 아들이 막말을 내뱉는 이유는 뭘까요??

... 엄마는 남극이고요, 아이는 열대지방인 것 같습니다. 굉장히 기본이 다르고 성향이 다르고, 굉장히 다른 사람들인 것 같아요. 그렇지만 금쪽이는 다듬어져야 하는 과정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아직 날 것이거든요. 이 과정에서 굉장히 잘못되고 나쁜 게 아니라 “아, 나랑 굉장히 다른 사람이구나” 라고 보셔야 하거든요. 아까 왜 공부시키는 장면 있었잖아요. 저 정말 완전히 빵 터졌어요. 금쪽이는 처음부터 끝까지 공부를 하려고 앉아있었어요. “나 너랑 안 해” 한 건 엄마였지, 얘가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지는 않았거든요. 그런데 엄마가 얘의 싫은 면은 어떤 거냐하면 열공을 안하는 거에요, 열공. 그리고 콧구멍을 후비면 어떻습니까? 콧구멍을 후비l면서 푸는 애도 있거든요. 사실 애는 끝까지 이렇게 하면서도 하고 ..

오은영TV 2021.06.07

코페르니쿠스의 원리 - 지동설과 사고방식의 전환 (2021. 3. 30)

인간이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 특히 과학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기에는 종교와 사상의 영향력이 막강했고 이로 인해 사람들은 자연현상을 주관적으로 해석하곤 했습니다. 달이 태양을 가리는 일식현상이 나타나면 하늘이 인간에게 화가 났다고 여겼으며 큰 유성이 떨어지면 위대한 인물이 숨을 거뒀다고 생각했습니다. 가뭄이 계속되면 기우제를 지내 비를 내려달라 빌기도 했지요. 중세유럽은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 생각했습니다. 프톨레마이오스의 우주모형을 보면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고 태양과 달과 별들이 지구 주위를 돌고 있습니다. 대지는 단단하고 고정된 반면 천체들은 매일같이 뜨고 지기를 반복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주의 한 가운데 지구가 있고 창조된 만물이 그 주위를 돈다고 생각했습니다. 프톨..

[Science Dream] DNA가 유전물질이란 사실은 도대체 어떻게 알았을까?|유전학 여행기-1탄

... 모든 생물은 번식하고 자식 세대는 놀라우리만큼 부모세대와 닮았습니다. 우리는 이를 유전이라고 부르죠. 옛날 사람들은 유전 현상이 무엇 때문에 일어난다고 생각했을까요? 정자 속에 사람이 또 사람의 정자 속에 더 작은 사람이 들어 있다고 생각하기도 했고 또, 엄마와 아빠의 물질이 물감처럼 섞여 자식에게 전달된다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공통적인 건 옛날 사람들도 현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달되는 어떤 물질 즉, 유전되는 특정한 무엇이 있다고 생각했다는 사실입니다. 바로 유전자란 개념이었죠. 그리고 21세기를 사는 지금 우리는 유전자가 무엇인지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바로 D-N-A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렇게나 친숙한 DNA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우리가 교과서에서 수도 없이 봐왔던..

[책읽어주는스님] 정목스님의 낭독 l 오디오북 l 참회하오니

... 사람이 살아가면서 좋은 일만 하면서 살 수도 없고요 그렇다고 매 순간 나쁜 마음을 24시간 계속 지니고 사는 것도 아닙니다. 어느 순간에는 좋은 생각 했다가 또 어느 순간에는 좀 못되고 나쁜 생각 했다가 오락가락할 때 있죠. 그래서 우리는 선업과 악업이 뒤섞여 있는 그런 삶을 살고있는 중생의 세계입니다. 참회한다는 것, 참회는 곧 빈 그릇을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 이해하셔도 되겠습니다. 옛날 ‘어느 선사께서 깨달음을 얻으신 분이다’ 하는 이야기를 듣고 대학의 한 교수가 큰 스님을 찾아갔습니다. 학자가 스님께 말하길 “스님께서 많이 아시고 깨달으셨다고 하는데 저에게도 한 말씀 해 주시지요.” 좋게 말해서 청인 것이지, 당신이 깨달은 게 무엇인지 나에게도 보여달라, 한편으론 교만심이 담겨 있기도 한 ..

종범스님_ 삶과 죽음은 모두 생각이다 [큰 스님께 듣는 깨달음의 길]

그럼 부처의 세계는 뭐냐? 도량이라고 하면 부처님이 항상 계신다라고 해서 도량이라고 그러거든요. 통도사다 그러면 통도사 전체가 도량 아닙니까? 그럼 통도사에 어떤 부처님이 계시는가? 중생들이 잘 못느끼니까 집을 지어놓고, 그 집이 불전이라고 그래서 부처님이 계시는 전각이다, 이 말이죠. 전각, 불전이라고 그러거든요. 부처님의 전각이다. 그래서 그 전각을 지어놓고 이름을 붙이잖아요. 극락전, 아미타불이 계시는 곳이다, 이거에요. 극락전 약사전, 중생의 병을 다 치료하는 약사여래불이 계시는 곳이다. 영산전, 영산회상에서 늘 설법하시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계신다. 또 어디가 있어요? 관음전, 관세음보살님이 거기 계신다. 용화전, 미륵부처님이 계신다. 뒤에 가면 대광명전, 비로자나불이에요. 대광명, 대광은 적광이..

카테고리 없음 2021.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