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24 14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716회] 금연구역인데도 담배 피우는 사람들을 줄이는 방법이 없을까요?

마을 주변과 골목에 담배꽁초를 매일매일 줍고 있는데요 특히 한옥마을은 금연구역인데도 숨어서 담배를 피운다거나 하는데 이걸 줄이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고민입니다// 줄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줄이는 게 목적인 거는 금연구역을 해제하면 돼요. 금연구역을 해지해버리면 길거리에 몰래 안 버리고 정상적으로 피우고, 정상적으로 쓰레기통에 버리도록 열어주면 그 문제는 없어집니다. 금연구역을 정해놓으니까, 피우고는 싶고, 못 피우게 하니까 담배꽁초 버릴 때도 없으니까 길거리에 버릴 수밖에 없는 거예요. 그래서 그거는 선생님이 금연구역 정해놓고 몰래 피우고 난 담배꽁초를 줍는 게 나을지 금연구역을 해제해서 주울 일이 없는 게 나을지 어느 쪽을 선택하면 돼요. ... 아까도 얘기했지만, 금연구역을 정하지 말고 담배 피우는..

[오은영TV] 부모에게 받은 상처 극복 처방! 부모를 그냥 '사람'으로 보세요 - 요즘 가족 금쪽 수업 1 회

30대 후반의 평범한 어느 여성의 이야기 어떤 여성이 있었어요. 이 분은 결혼을 하고, 딸을 하나 낳고, 교통사고를 당했어요. 큰 교통사고는 아니었지만, 몸이 여기저기가 아프고 그러고 나서 체중이 굉장히 늘었어요, 이분이. 처녀 때는 굉장히 날씬했었데요. 그분이 어느 날 친정집에 갔는데, 친정어머니가 보자마자 머리부터 발끝까지 쭉 훑어보더니 “야야야, 몸이 그게 뭐야? 살이 뒤룩뒤룩 쪄가지고” 그러니까 이분은 “엄마, 내가 교통사고 때문에 몸이 아파서 지금 이래요. ”야, 그거 살빼면 안 아파져, 야 이게 뭐니? 야, 너 맨날 그 생선가게 아줌마가 ‘날씬한 딸 결혼생활해서 잘 살죠?’ 야, 그 앞을 지나 가지고도 마“ 이 소리를 듣고, ”다시는 내가 친정집에 오나 봐라“하고 다짐을 하고 너무나 상처를 받..

오은영TV 2021.06.24

[최인호TV] 300자 개념 설명 ... 과두정이란 무엇인가? 초핵심 초간단 설명!

오늘은 과두정(寡頭政, oligarchy)을 다룹니다. 적폐라는 말보다 유명하지 않아서 참 안타깝습니다. 과두정이 유명한 말이 되면 대한민국이 좋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대두정(大頭政)은 큰 머리가 지배하는 정치고 석두정(石頭政)은 석두가 지배하는 정치가 되겠습니다. 과두정(寡頭政)은 몇몇 우두머리들이 지배하는 정치를 말합니다. 적을 小, 소두정(小豆政)이라고 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이게 1인 독재나 귀족정보다 더 심각하고 나쁜 이유가 있습니다. 지배자가 보이지 않아요. 지배하고 있다는 사실이 사람들의 눈에 가시적으로 분명하게 포착되지 않습니다. 사실, 거의 모든 나라가 과두정입니다. 단지 이 과두정의 강도가 강한가 약한가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대한민국은 관료-자본-금융 과두정 국가이고 그..

[최인호TV] 300자 압정 ... 여당 대선 준비, 이대로는 안 된다.

최인호TV 300자 압정입니다. 여론이 심상치 않습니다. 민주당 지지자들끼리 온라인에 옹기종이 모여 있으면 여론 흐름을 제대로 읽을 수 없습니다. 여론 흐름은 정말 심각합니다. 보궐 선거 때와 달라져야 합니다. 현재의 대응은 보궐 선거 직전의 대응에서 달라진 게 없습니다. 현재의 윤멧 지지율은 윤멧을 잘 알거나 잘 몰라서 생긴 게 아닙니다. X파일이 있거나 없거나, 그러나거나 안 드러나거나, 재집권 가능성 기준으로는 마찬가지에요. 윤멧이 아니라 누구든 문재인 정부 반대의 상징성만 확보하면 곧바로 그만큼의 지지율을 얻게 되어 있습니다. 이준석 때리고 윤멧 때린다고 재집권 가능성이 높아지는 게 아닙니다. 이게 중요합니다. 오로지 홍남기입니다. 홍남기를 집중적으로 때리고 대대적인 확장 재정과 공공 투자에 나서..

[최인호TV] 300자 작두 ... 수술실 CCTV 설치 법안 추진을 보면서 왜 검수완박 생각이 날까?

최인호TV 300자 작두입니다. 예측이니까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저의 말을 듣고 시청자들이 뭔가 힌트를 얻을 수 있다면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여당이 수술실 CCTV 설치법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려는 모습을 보이면서 야당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습니다. 전례 없는 일입니다. 그런데 저는 자꾸만 검수완박과 비슷한 코스를 예감하게 됩니다. 윤호중 원내대표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번에 저희가 큰 결심을 하고 CCTV 설치를 위해 의협과 보건복지부 등을 설득하고 있다.” 알고 보면 말이죠, 민주당이 굉장히 많은 법안들을 속전속결 단독처리 했었습니다. 그래서 이 발언을 저는 매우 수상하게 여깁니다. 검수완박 때와 마찬가지로 말입니다. 민주당의 당론이 검수완박으로 형성되면서 67년 만에 ..

[최인호TV] 300자 논평 ... 전국민재난지원금 '강행'이라고 쓰는 언론

오늘 자 헤드라인입니다. “여, 최대 35조 추경, 전국민지원금 강행” 는 왜 ‘강행’이라는 말을 썼을까요? 국민 다수가 반대하는 정책을 밀어붙일 때 이런 말을 쓰는 거 아닌가요? 국민 다수가 지지하는 정책에 대해서 ‘강행한다’고 하는 건 누구나가 이 정책에 대해서 강하게 반대한다는 뜻이겠죠. 그 누군가는 누구일까요? 해답 역시 같은 언론에 있습니다. 이들 언론은 대기업에 대한 천문학적 숫자의 공적 자금 투입이나 정부 지원금에 대해서는 결코 ‘강행’이라는 말을 쓰지 않습니다. (그 돈이 일단 자기들한테 와야지 왜 국민들에게 직접 가느냐 이거죠) 이들이 선호하는 돈의 흐름은 정부> 대기업> 중소기업> 노동자입니다. (바이든 대통령 왈, “낙수 효과는 작동하지 않는다”) 언론의 ‘세뇌’는 눈에 쉽게 포착되지..

[최인호TV] 300자 상식 ... 중위소득과 상대빈곤율

오늘의 300자 상식은 중위소득 개념과 상대빈곤율 개념입니다. 평균소득은 학급 평균 점수를 산출하는 방식과 같습니다. 전체 학생들 점수를 몽땅 합하는 거죠. 그리고 그걸 학생 수로 나누면 그 학급의 평균점수가 됩니다. 어릴 때 많이 해보셨죠. 1인당 국민소득이 딱, 이런 평균점수 개념이죠. 1인당 GNI. 사실상, 1인당 GDP랑 액수가 같은데요 1인당 국민소득이라고 하는 것이 바로 우리나라 국민들의 평균소득, 산술적 평균소득이죠. 그건 상당히 높습니다. 3만 달러를 넘으니까요. 중위소득은 예를 들어 30명으로 이루어진 학급이 있다고 할 때 15등 학생의 시험점수가 얼마냐? 그게 중위소득과 같은 개념입니다. 딱 중간 등수, 소득 기준으로 대한민국 1등부터 꼴찌까지 줄을 세워서 딱 중간에 있는 사람의 소득..

[최인호TV] 300자 질문 ... 지하철 노인 무임 제도 폐지해야 하나?

지하철 노인 무임제도 폐지해야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해서 적절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 300자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서울 교통공사의 2021년 예산을 보면 지하철 요금 수익이 60%를 차지합니다. 요금 의존 비중이 파리와 뉴욕에서는 40%고, 런던에서는 46%입니다. 나머지 비용은 교통 목적세, 교량 및 터널 통행료, 보조금 등으로 채워집니다. 이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한 ‘모달 시프트’에 부합합니다. 교통의존 대상의 구성을 바꾸는 거죠. 도로 교통에서 궤도 교통으로, 자가용에서 공공 교통으로 전환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 구조입니다. 파리, 뉴욕, 런던은 말이죠. 예산에서 승객 요금 비중이 작아야 노인 무임 제도가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노인 무임제도 폐지론은 대중교통, 특히 대중교통의 공공성을 바라보는 ..

[최인호TV] 300자 깜놀 ... 이재명이 암호자산 압류로 500억 넘게?

이재명 도지사가 3년간 체납 세금 1조 2,200억 원을 찾았습니다. 2가지가 놀랍습니다 첫째, 체납 기술이 발전한 만큼 징수 기술도 발전시켰다는 겁니다. 지방세 체납자 14만 명의 압호자산 보유 내역을 전수 조사한 게 놀랍습니다. 이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의지와 열정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암호자산 530억 원을 적발하고 압류 조치했다고 합니다. 건강한 대한민국의 모습입니다. 둘째, 체납자 추적 과정에서 발견된 생계형 체납자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민다는 게 놀랍습니다. 생계형 체납에 대한 결손 처분에서 그치지 않고 납부 능력 없는 993명이 복지 서비스와 연계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따뜻한 대한민국의 모습입니다. 최인호TV는 따뜻한 대한민국, 건강한 대한민국을 원합니다.

[최인호TV] 쿠팡은 한진택배보다 150배 산재가 많을까?

이 자료는 올 2월에 고용노동부가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입니다. 쿠팡 이천 물류창고 화재 이후 이 자료가 인터넷에 많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자료를 보면, 쿠팡의 산재 신청 및 승인 숫자가 다른 업체들의 숫자를 압도합니다. 그렇다면 이 자료가 쿠팡의 훨씬 열악한 노동 조건을 말하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쿠팡(주)와 쿠팡 풀필먼트 서비스(유)의 산재 신청 및 승인 숫자의 말이 안 되는 숫자인 게 아니라 다른 업체들의 서비스가 실행되는 과정에서 실제로 발생하는 산업 재해가 은폐되어 있는 겁니다. 이 자료의 표면적 숫자에 현혹되면 택배 물류업계 전체의 참담한 노동 현실을 제대로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 산업계 전바의 노동 현실 또한 제대로 볼 수 없습니다. || ‘특고’에 감춰진 산업 재..

박테리아의 색다른 진화 방식 - 유전자 수평 전달(2021. 4. 29)

유전자는 부모에서 자식으로 대대로 전달됩니다. 그 과정에서 돌연변이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변형된 유전자가 후손의 생존에 유리하다면 집단 내 그 유전자의 수가 늘어나는 과정을 통해 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박테리아는 전혀 다른 진화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의 다른 개체와의 번식을 통해 자손을 만들지 않고 유전자를 직접 받는 방식입니다. 심지어 전혀 다른 생물종에게서 유전자를 받기도 합니다. 부모자식 사이에 유전자가 후손에게 수직으로 전달되는 것과 달리 하나의 생물체에서 다른 생물체로 직접 전달되는 이 유전방식을 유전자 수평 전달 Horizontal Gene Transfer(HGT) 이라고 부릅니다. 보통은 하나의 조상에서 분리된 종은 각기 다른 진화의 길을 걷게 됩니다. 서로 다른 종으로 분리되면..

[양준일_직끔상담소] 6. 남편과 함께 시골로 들어가 소박하게 살고 싶었습니다 (2021. 1. 3)

아이들을 독립시키면 남편과 함께 시골로 들어가 소박하게 살고 싶었습니다. 남편의 다른 생각과 저의 시골 생활 로망, 어떻게 조절할 수 있을까요?// 젊었을 적에 꼬셨던 것처럼 남편을 꼬셔야 해요. 이혼을 하지 말고 떠나세요. 시골로 가셔서 거기에서 생활하세요. 그래서 거기서 오는 평화와 흙이랑 같이 지내는 그런 자연에서 지내는 그런 좋은 건강한 모습을 가지고 기쁜 에너지를 가지고 와서 다시 남편을 접하고, 그러면서 남편이 “오, 왜 내 부인이 저렇게 행복하지? 시골에 뭐가 좋은게 있나? 오? 거기다 숨겨놓고 맛있는 거 먹고 오나?” 이러면서 본인이 가고 싶어 하는 뜻이, 그것을 작동해야지 억지로는 안 되거든요. 본인이 가서 그 시골을 즐기고 돌아오면, 남편이 부인이 없으니까 밥도 해줄 사람도 없고, 얘기..

단어로 보는 행복한 경영이야기_ 안 좋은 상황이야 말로 감사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감사

0. 안 좋은 상황이야 말로 감사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1. 누군가에게 생애 최고의 날을 만들어주는 방법 2. 멋진 인생을 사는 사람의 사고법 3. 감사할 줄 아는 리더가 강한 팀을 만든다 4. 감사가 행복과 건강을 가져온다 5. 항상 운이 따르는 삶을 살기 위한 5가지 마음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