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09 8

[조현TV 휴심정] 법륜스님이 본 한국인의 장단점 - 한국인이 극복해야 할 점

첫째, 성질이 급하고 두 번째, 욕심이 많고 세 번째, 자기 고집이 강하죠. 그래서 급하니까 빨리빨리해서 경제성장도 빨리빨리하고 민주주의도 빨리빨리하고 빨리빨리가 장점으로 나타날 때가 있는데 가난할 때 성장하는데는 장점이 됐는데, 이제 약간 여유를 가져야 할 때 계속 빨리빨리하니까 제가 볼 때는, 좀 화가 많고 스트레스가 많지 않느냐. 그다음에 욕심이 있기 때문에 애 공부도 시키고, 열심히 해서 일도 하고 해서 그게 성장이나 여러 가지 장점이었는데 지금 지나친 욕심이 계속, 어느 정도에서 욕심을 조금 내려놔야 할 단계인데 그걸 못 버리고 있으니까 욕구 불만이 지금 굉장하지 않느냐. 또 자기 견해를 고집하는 성격이 좋게 말하면 줏대가 있는 건데 다양한 사회에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른 종교, 다른 타인의 생..

조현TV(휴심정) 2021.06.09

다견 가정 필수생활수칙 |강형욱 X 대도서관

보호자 두 분이 강아지 2마리하고 같이 사는 거잖아요. 모두 4식구네요. 여기서 좋은 시스템이 있어요. 내 개가 있어야 해요. 밥도 각자 챙겨주셔야 해요. 쉴 때도 항상 붙어있는데 혼자만의 공간도 중요해요. 방송할 때 각자 데려가면 되겠네요! 산책도 같이도 너무 좋지만 가끔씩은 단추만 데리고 나가서 대도님이 산책하고 언제는 윰댕님이 꼬맹이 데리고 산책하고 그렇게 하면 이 친구들이 같이 만났을 때 좀 여유로워요. (서로 소유한 거군요, 저희를) 그렇죠. 서로 욕심내지 않아요. 한 친구가 산책 나가면 괜찮아~ 나도 이따 엄마랑 나갈 꼬야! 이렇게 욕심내지 않아요.

[오은영TV] 현실엄마 vs 가상(?)엄마, 우리는 좋은 부모라고 착각하고 있다?! - 요즘 가족 금쪽 수업 1 회

어떤 아이가 고3인데, 공부를 그렇게 열심히 안 해요. 그런데 자기는 꼭 대학을 가겠데요. 안될 거 같아, 너무 공부를 안 해요. 그렇게 해서 수능을 치렀습니다. 못 봤겠죠, 방에 틀어박혀서 잘 나오지도 않고, 그러니까 “야, 나와서 밥 먹어.” “아, 됐어요” “네가 뭘 잘했다고 밥도 안 먹어?” “됐다고요, 나가세요” “야, 네가 시험을 못 본 거지, 우리가 언제 학원 간다면 학원비를 안 주니, 갔다오면 딱 간식 챙겨놔, 밥을 안 차려주니? 너 그렇게 그따위로 공부해서 대학을 가면 내가 손에 장을 지진다.” 이게 A 엄마예요. “그렇지, 네가 제일 속상하지. 그런데 그래도 밥은 먹어라. 밥을 안 먹으면 또 나는 엄마니까 속상해. 그리고 지금 상황은 이렇게 됐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네가 한번 잘 생..

오은영TV 2021.06.09

[과학송] 세대를 거듭해도 염색체 수는 왜 일정할까? (2021. 3. 22)

생식세포 분열송 시작 암수 생식세포 결합하여 자손 탄생하네 유성생식 세대를 거듭해도 염색체 수 일정하게 유지 되지 생식세포 염색체 수 체세포의 절반이기 때문이네 생식세포 만들 때 일어나는 세포분열 감수분열 가세 가세 감수1분열, 가세 가세 감수2분열 생식세포 형성하는 연속의 두 번의 분열 차근차근 알아보자 감수분열 먼저 제1감수분열을 알아볼까? 염색체가 염색사의 형태로 존재하네 DNA 복제 (간기) 핵막 사라지고 상동염색체 합체 2가염색체 방추사 생겨 (전기) 2가염색체 세포 중앙으로 헤쳐 모여 헤쳐 모여 (중기) 상동 염색체 방추사에 이끌려 양쪽으로 이동하네 (후기) 말기 말기 세포질 분열, 말기 말기 세포질 분열 핵막이 나타나고 2개의 딸세포를 형성 염색체 수 절반으로 줄어든대요 간기가 없는 제2감수..

[양준일_직끔상담소] 5. 코로나로 인한 쇼핑중독 (2020. 12. 20)

코로나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꾸만 사는 인터넷 쇼핑. 쇼핑 중독에 걸린 거 같아요. 어떻게 해야 쇼핑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뭔가를 할 수 있는 집중이 우리 모두 필요해요. 그래서 이 집중을 다른데로 옮겨야 해요. 일단 그것을 옮길적에 한달 동안 얼마가 낭비가 됐는지 적으세요. 그냥 이것도 사것도 사고 이거보다 그냥 돈이 실질적으로 매달 얼마가 나가는지 그게 1년에는 얼마가 되는지를 보셔야 해요. 그래서 내가 이것을 벌려면 무슨 노력이 필요한지. 그러면서 정말 뭐를 꼭 사야 하겠고, 이 돈을 날려도 되는 돈이면 그 돈을 가지고 주식을 사보세요. 주식을 사서 날려도 되는 돈. 그래서 그것을 사고 팔고 사고 팔고 하면서 어차피 이것은 날리는 돈이라고 생각을 하고 그렇게 배워가고 집중을 할..

정목스님의 음성으로 듣는 김재진 산문집 '사랑한다는 말은 언제라도 늦지 않다’

미안하다 아들아 오래 누워있어서 얼른 가지 못해 미안하구나 바깥엔 몇 번이나 계절이 지나가고 알아듣기 힘든 발음으로 어머니는 입술을 움직인다. 봄이 와도 미안하구나 가을이 와도 미안하구나 계절 바뀌는 것도 송구하다며 안 가고 오래 살아 죄인 같다며 떨어지는 꽃잎처럼 물기 다 빠진 입술 달싹거려 사죄한다. 어머니와 나는 서로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해본 적이 없다. 감정 표현에 익숙한 세대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랑 한다는 말은 못 했지만 구부러져 불편한 손으로도 어머니는 문병 온 사람에게 손들어 인사를 했다. 겨우 손목을 세워 흔드는듯 마는듯하는 인사였지만 그건 이번 생에선 다시 못 볼 지인들을 향한 작별의 말 같은 것이었다. 어린아이가 손가락을 폈다 쥐었다 죔죔하듯 쪼그러져 볼품없는 손으로 하는 그..